라이프스타일

홀리데이를 위한 좋은 와인의 종류와 선택

홀리데이 시즌에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 중의 하나가 와인이다. 집에 손님을 초대하거나 다른 집에 초대 받아 갈 때 챙기는 좋은 와인 한 병이야 말로 모임의 즐거움을 더해 줄 수 있는 필수품이다. 이럴 때 조금이라도 와인에 대해 알고 고른다면 그 즐거움이 배가 될 수도 있으므로 기본상식 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와인에 대해 잘 모르는 왕 초보라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종류와 특성들을 간단히 알아보고 최근 컨슈머 리포트에서 추천한 좋은 와인들을 소개해 본다.

* 대표적인 레드와인(포도)의 종류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 레드와인 하면 까베르네 소비뇽이라 할 정도로 잘 알려져 있다. 최고의 까베르네 소비뇽하면 역시 프랑스의 보르도 지방이지만 추운 독일지역을 빼고는 대체로 광범위하게 재배 된다. 그 밖에도 캘리포니아, 호주, 이태리, 칠레, 뉴질랜드, 남아프리카의 까베르네가 유명하다.

.멜로(Merlot): 멜로는 까베르네 소비뇽과 유사하지만 포도의 생김새가 좀 더 동그랗고 단 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보르도와 프랑스 남쪽지방, 칠레, 남아프리카, 이태리, 헝가리, 불가리아 산이 유명하다.

.피노 누아(Pinot Noir) : 프랑스 버건디 지역에서 생산되는 고급 포도이다. 이 포도는 까베르네나 멜로 보다 더 밝은 색을 지닌 레드와인이다. 체리향과 민트, 라스베리, 송로 그리고 고기 썩는 향이 있어 와인 제조업자들 사이에서는 Animale(동물적인)와인으로 불린다고 한다.

.쉬라/쉬라즈(Syrah/Shiraz): 프랑스의 론벨리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며 호주의 약간 추운 지방에서도 비슷한 포도를 성공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말벡(Malbec) : 이 포도는 프랑스 보르도 지방에서는 더 이상 많이 생산되지 않고 캘리포니아, 칠레, 아르헨티나에서 변종으로 많이 생산된다. 멜로나 까베르네 소비뇽 처럼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최근 와인 애호가들 사이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 이 외에도 산지오베제(Sangiovese),가메(Gamay),토링가 나시오날(Touriga Nacional) 등 다양한 레드와인들이 있다.

*화이트와인의 종류

.샤도네(Chardonnay) : 가장 잘 알려진 대표적인 화이트 와인이다. 샹파뉴 지역에 널리 있는 피노 샤도네와 같은 품종이다. 캘리포니아에서는 강한 향을 생산하기 위해 조그만 오크베럴에서 주로 숙성시키며 호주와 뉴질랜드에서도 최근 드라이하고도 완고한 맛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하였다.

.리슬링(Riesling): 매우 좋은 와인 중의 하나이다. 독일의 추운 유럽 기후에서 잘 자라고 알자스 호주의 따뜻한 기후에서도 잘 자란다.

.슈넹 블랑(Chenin Blanc): 슈넹 블랑은 일반적으로 저렴하면서도 분위기를 살려주는 드라이한 화이트 와인이다. 신선한 것 같으면서도 오묘하고 복잡 특이한 와인 맛을 낸다.
– 이밖에도 게뷰루츠트레미너(Gewurztraminer),피노블랑(Pinot Blanc),소비뇽블랑(Sauvignon Blanc) 등 여러 종류의 화이트 와인이 있다.

* 컨슈머 리포트가 추천하는 와인
:최근 컨슈머 리포트에서는 생산년도와 생산지역, 가격, 품질 등을 비교하여 우수한 와인을 선정 추천하였다. 여기서 추천하는 와인을 고른다면 최소한 실망하는 일은 없을 듯하다.

 

* 좋은 맛을 즐기기 위한 와인의 적정 온도

좋은 와인을 구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와인의 제 맛을 즐기기 위해서는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샤도네(chardonnay)와 피노 누아( pinot noir)는 50도 중반 정도(냉장고에서 75분 정도 보관)에서, 쉬라즈(Shiraz)는 60도 쯤(냉장고에서 45분 보관)에서 서브하는 것이 좋다. 만약 냉장고가 아니라 냉동실을 이용할 경우엔 샤도네와 피노 누아는 15분, 쉬라즈의 경우는 10분 정도 두었다 서브하는 것이 제대로 된 와인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온도이다.

Copyright ⓒ 미시간코리안스닷컴(http://www.michigankorean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l rights reserved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