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건강한 겨울을 위해 지켜야 할 10가지 생활 수칙

1.2월의 사망률이 다른 달에 비해 몇 배나 높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조사를 통해 알려져 있다. 그렇듯 겨울철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는 일은 단지 노년층에게만 국한되어 있는 문제는 아니다. 어떻게 하면 기나긴 겨울을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을까? 다 알고 있는 사실들이지만 막상 지키지 못하고 지나쳐 버릴 수 있는 생활 속의 건강 수칙들을 꼽아보았다. 몇 가지 간단한 생활수칙으로 꽁꽁 얼어붙은 겨울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내보자.

1.식사는 절대 거르지 않는다.
아침 식사나 점심식사를 거르는 일은 매우 위험한 일임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의 몸을 자동차에 비유했을 때 충분한 아침과 점심식사는 자동차의 개스와 같은 역할을 한다. 몸속의 연료가 떨어지면 자동으로 아드레날린이 보관되어 있는 응급 보급 장치에 의존하게 된다. 물론 그 아드레날린으로 순간적인 에너지 보충을 해 주기는 하지만 이러한 단독 호르몬의 의존은 결국 우리 몸속에 과중한 스트레스를 불어 넣어 혈압을 높이거나 심장에 무리를 주는 역효과를 내게 된다. 이러한 불균형은 심신의 피로 뿐 만아니라 괜한 짜증이나 화를 유발하기도 하므로 아무리 바빠도 하루 세끼 식사는 균형 있게 챙겨야 한다.

2.점심을 가장 거하게 먹는다.
동양의학에서는 아침을 Air, 점심을 Fire, 저녁을 Earth로 표현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녁 6시에서 9시 사이에 가장 많이 먹는데 이것은 동양의학적으로 보면 Earth에 해당되는 시간으로 거한 식사보다는 잠을 준비해야 하는 시간이다. Fire 시간대에 해당되는 오전 10시- 2시 사이 즉 점심 식사를 가장 많이 먹어야 우리의 몸이 효과적으로 소화를 시킬 뿐 아니라 저녁에 과식하게 되는 것을 막을 수가 있다.

3.무슨 일이든 70%로 만족한다.
넘치는 것은 모자람만 못하다는 말이 있듯 무슨 일이든 70%로 만족하는 연습을 한다. 식사를 예를 들면 자신의 정량의 70%만 채우도록 한다. 너무 과하게 위를 채울 경우 우리 몸은 더욱 피곤해 진다. 운동의 경우도 그렇다. 자신에게 맞는 적정량을 찾아 몸이 피곤해 지지 않는 한도 내에서 해야 한다. 과욕은 금물이다. 무슨 일이든 적당히 하자.

4.아기처럼 잠을 잔다.
아기들은 커다란 스트레스가 없는 한 입으로 숨을 쉬지 않는다.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숨이 얕아져 폐 깊은 곳까지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반면 코로 숨을 쉬어야 깊은 숨을 쉴 수 있어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편안해 진다. 배를 이용한 깊은 숨쉬기는 우리의 몸 전체의 골격을 늘려 주어 편안하고 리렉스한 몸 상태를 만들어 준다. 아기처럼 똑바로 누워 배위에 두꺼운 책 한권을 올려놓고 깊게 숨을 쉬는 연습을 해 본다. 코로 깊게 숨을 들이 마실 때 배 위의 책이 올라가게 하고 책이 아래로 내려갈 때 숨을 내 보낸다.

5.필요한 만큼 충분히 잔다.
잠자는 것이야 말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보통 8시간 정도 자는 것을 가장 이상적이라고 하지만 충분치 않을 경우에는 짧은 시간이라도 낮잠으로 보충 하도록 한다.

6.따뜻한 음식을 먹는다.
얼음물, 시원한 콜라, 스무디, 차가운 샐러드. 듣기만 해도 속이 시원해 질 것 같은 음식들이다. 하지만 이러한 차가운 음식은 몸을 차게 만들고 순환계 이상을 일으키며 소화기를 약하게 만들어 우리 몸의 모든 장기들을 약하게 만든다고 한다. 특히 여성들은 혈액순환기 계통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계절이 계절인 만큼 따뜻한 수프나 스튜 종류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물도 차가운 물 보다는 따뜻한 물을 마시고 굳이 따뜻한 물을 마시지 않을 것이라면 보통 상온상태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7.무슨 일이든 천천히 한다.
통계적으로 성격이 급한 사람들에게서 훨씬 더 많은 건강상의 문제가 발견된다고 한다. 그 만큼 급하게 행동하는 것은 우리의 심장이나 전체 건강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뜻이다. 우리 몸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항상 천천히 여유 있게 행동하도록 노력한다.

8.집안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찾는다.
몸의 움직임이 줄어드는 계절, 꼭 헬스장이나 운동장을 찾지 않아도 얼마든지 집안에서 운동을 할 수가 있다. 집안에 러닝머신 등을 설치하면 좋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요가, 스트레칭, 계단 오르내리기 등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 매일매일 규칙적으로 한다.

9.열정을 쏟을 대상을 찾는다.
자신의 열정을 쏟을 대상이 없다는 것만큼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것도 없다. 취미생활이나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는 일 등 자신의 몸과 마음을 챙겨야 할 이유를 찾는 것이 좋다. 일조량의 부족과 운동 부족으로 우울해 지기 쉬운 계절,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이나 일을 찾아 열정을 쏟아본다.

10.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한다.

편안한 몸 상태를 유지하려면 항상 온화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즐거움이나 감사하는 마음을 가족끼리 나누는 것이야 말로 가족 건강을 지키는 첫째 조건이다. 가족과의 불협화음이나 불편함이 계속 이어질 경우 만성적인 질병으로 연결 될 수 있다. 특히 요즘과 같은 추운 계절은 작은 일에도 감사하고 표현하는 따뜻한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