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안전한 결혼 생활을 위한 머니 스트레스 줄이기

사랑은 돈으로 살 수 없다는 통속적인 옛말이 있지만, 요즘의 모양새를 보면 사랑을 살 수 없어도 망칠 수는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한 조사에 의하면 약 43%의 미국 부부들이 불경기로 인해 예전보다 부부 싸움이 더 잦아졌다고 한다.

이러한 불경기로 인한 실직이나 임금삭감 등은 집안의 부양 책임자를 바꾸게 되는 역할까지 하게 되었고 이로 인한 가장의 상실감이나 영향력 위축 등 가정생활의 불안정까지 초래하게 된 것이다.
과연 이제까지 겪어보지 못했던 이러한 스트레스들을 어떻게 무리 없이 풀어갈 수 있을까? 현명하게 위기를 대처할 수 있는 부드러운 대화방법이나 돈 관리법들엔 어떤 것이 있을지 전문가들의 조언을 들어보고 어려운 시기를 잘 넘기는 지혜를 얻어 보자.

1.팀워크를 잘 이루어 본다.
부부는 일심동체. 이제까지 따로 관리하던 어카운트나 숨겨진 돈이 있는 경우 하나로 통합하도록 한다. 각자 따로 쓰는 돈이 있다면 아무리 아낀다 해도 함께 관리하는 것 보다는 소비가 크다.

2.서로에게 솔직해 진다.
“disclose, discuss”등 오픈마인드를 갖도록 해 본다. 서로에게 몰래 감추었던 부채나 소비 등을 솔직하게 털어 놓고 함께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도움을 청한다.

3.목표 설정을 함께 한다.
꿈이나 목표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러나 함께 사는 부부의 경우라면 어느 정도의 목표를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 놓아야 한다. 지금과 같은 어려운 시기에도 꼭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포기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각각 1-10점까지의 점수를 주어 중요한 순서를 정해 놓고 조절하도록 한다.

4.한 달 계획을 세워 놓고 실천해 본다.
월초에 그달에 정해져 있는 스펜딩과 잔고에 얼마가 남을 것인지 미리 계획하고 생활을 해 본다. 그래야 다음 달의 소비를 어느 정도 예상하고 버젯을 세워 대비할 수 있게 된다.

5.절약할 수 있는 부분들을 서로에게 알려주고 협조하도록 도와준다.
직장이나 학교에 도시락 싸가지고 다니기, 외식 줄이기, 비싼 커피 덜 사먹기, 담배 끊기 등 할 수 있는 대로 스펜딩을 줄여본다. 이렇게 스펜딩을 줄일 때는 그 일을 감당하는 사람의 몫이 커지므로 서로 도와주워야 한다. 예를 들어 런치박스나 줄어든 외식으로 식사준비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주부의 일을 도와준다던지 담배를 끊는 남편의 노력을 격려한다든지 하는 일이다. 이렇게 별것 아닌 것 같은 돈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얼마든지 엑스트라 캐쉬 쿠션을 만들 수가 있다.

6.서로에게 상처가 될 수 있는 말은 삼간다.
큰 싸움이 아니라도 대화중에 직장을 잃은 상대방에게 상처가 될 수 있는 말을 할 수가 있다. 이럴 때 일수록 서로 조심스럽게 대화하는 스킬을 익혀 격려할 수 있도록 해보자.

7.백업 플랜을 세워둔다.
항상 “만약에~”라는 생각을 하고 제2의 계획을 세워 놓아야 한다. 그때그때 생활을 만끽하기 보다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는 플랜 B를 꼭 만들어 놓도록 한다. 집안의 인컴이 갑자기 없어졌을 때 적어도 6개월을 버틸 수 있는 여유 자금은 반드시 만들어 놓도록 한다.

8.전문가에게 상담을 요청한다.
둘의 힘으로도 해답이 나지 않을 때는 제3자의 조언이 큰 역할을 할 수도 있다. the National Foundation for Debt and Management (www.nfdm.org)에서 프리로 혹은 싼 가격으로 어떻게 부채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지, 소비를 조절할 수 있는지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아주 심각한 상황에서는 이러한 제3자의 의견이 명쾌한 해답을 던져 줄 수도 있는 일이다.

9.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다.
부정적인 생각이 더 많은 괴로움을 가져올 수 있다. “지금 이 상황은 나만이 겪는 상황이 아니고 앞으로 얼마든지 좋아질 수 있다.”는 긍정적이고 건강한 생각을 갖는 것도 위기를 잘 넘기는 길이다.

10.작은 일에도 감사해 하고 즐거워한다.
예전에 소비를 크게 하면서 즐기던 일이 있다면 지금은 작은 소비로 즐거워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본다. 돈을 많이 쓰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가족 혹은 부부끼리 즐거운 시간을 만들 수 있다. 이럴 때 일수록 소박하고 작은 이벤트에서 즐거움을 찾고 예전에 가지고 있던 것에 대해 감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본다.

소비에 익숙해 있던 세대들이 처음 겪는 어려움이라 이러한 스트레스는 잘 못하면 가족의 붕괴라는 심각한 상황에 까지 이를 수 있다. 그러나 오히려 이러한 기회를 우리 아이들에게 올바른 소비와 경제관념에 대해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는 것도 이러한 시기에 얻을 수 있는 이점일 수도 있다. 아무리 어려운 시기라 하더라도 얻을 것은 있으므로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마음을 갖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