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엄마가 책임져야 할 우리 아이의 아토피

날씨가 점점 건조해 지면서 아토피가 심해지는 자녀들 때문에 고생하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 예전엔 아토피란 몇몇 소수의 아이들이 앓는 질병이거나, 앓았다 하더라도 자라면서 저절로 없어지는 가벼운 피부병 정도로 여겨왔다. 하지만 잘못된 식생활과 공해 등으로 아토피의 영역은 날이 갈수록 넓어지고 있고, 치료를 한다하더라도 확실히 없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이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예방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아이의 증상은 아이를 돌보는 부모, 특히 엄마의 손길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크고 작은 생활 습관들이 아이의 증상을 좌우할 수도 있다. 과연 우리아이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줄여줄 수 있는 엄마의 정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아이나 부모가 받는 괴로움을 조금이라도 줄여보도록 하자.

1. 친환경제품을 애용한다.
물건 하나를 사도 친환경제품, 재생원료를 사용한 제품, 유기농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고르자. 환경이 오염되면 아무리 건강한 사람도 건강을 보장받을 수 없으므로 친환경적인 생활을 몸에 익혀야 한다.

2. 소박한 생활로 돌아간다.
소박하고 검소한 생활을 즐기자. 소비는 곧 환경 파괴로 연결되므로 소비를 가급적 줄이고, 제철에 나는 채소 등 자연식 위주로 입맛을 바꾸고 식단을 꾸미자.

3. 옷은 얻어 입혀도 좋다.
옷은 가능하면 얻어 입히는 것이 좋다. 인공염료를 사용한 옷의 독성은 20번 이상을 빨아야 제거 할 수 있다고 한다. 세탁할 때는 표백제를 사용하지 말고, 옷에 세제가 남아 있지 않도록 잘 헹구어야 한다. 가급적 좋은 세제를 사용하고, 모직, 합성섬유는 피하고 면으로 된 옷을 입히자.

4. 꽉 끼는 옷을 입히지 않는다.
옷이 몸에 딱 달라붙으면 피부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기 때문에 더욱 가려울 수 있다. 통풍이 잘되는 헐렁한 옷을 입히는 것이 좋다.

5. 화학조미료 사용은 피한다.
화학조미료 대신 천연조미료를 사용하자. 화학조미료를 피하는 가장 확실한 길은 외식을 하지 않는 것이다. 집에서 요리를 할 때도 육수 등을 미리 만들어 저장해 두고 쓰는 등 천연 조미료를 만들어 쓰면 좋다.

6. 아이들 간식은 집에서 만들자.
아이들 간식은 집에서 직접 만들어 주자. 고구마와 감자를 쪄 주거나 쌀가루, 수수가루 등으로 떡을 만들어 주자. 아이스크림도 그리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다. 특히 패스트푸드는 아이들 아토피의 최대 적임을 잊지 말자.

7. 인공색소가 들어간 과자를 절대 사주지 않는다.
과자에 들어간 인공 색소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과자를 대용할 수 있는 간식거리를 생각하고 시중에서 파는 과자에 길이 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떼를 쓰며 원할 경우라도 잘 설명을 해주고 먹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8. 몸을 위생적으로 지켜준다.
아이들이 가려운 것을 참지 못하고 심하게 피부를 긁어댈 수 있으므로 되도록 아이들 손톱은 짧게 깎아주고 손이 얼굴에 가지 않도록 주의 시킨다.

9. 옷과 이불은 햇볕에 말린다.
이부자리에는 피부 각질과 비듬 등이 많이 떨어져 있다. 진드기 균이 생기지 않도록 일주일에 두세 번씩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널어놓는다.

10. 집안 환경을 깨끗이 한다.
집안은 먼지 진드기가 살지 못하도록 늘 깨끗하게 하고 실내 온도와 습도를 약간 낮추는 것이 좋다. 집안 환기도 자주 시켜 쾌적한 공기를 만들도록 한다. 거실이나 부엌 뿐 만 아니라 옷장등도 수시로 열어 환기를 시켜 주도록 한다.

11. 애완동물은 No. Thank you.
애완동물은 가급적 기르지 않는 것이 좋고, 애완동물이 있는 집의 방문도 삼가 하는 것이 좋다.

12.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게 한다.
자연식 먹 거리로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게 하자. 비타민 C는 항염증, 항산화 작용을 해서 가려움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길러 준다.

아토피로 인해 누구보다도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은 아이 자신이다. 아이가 안정될 수 있도록 부드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고 용기를 심어주는 따뜻한 말을 자주 해 주는 것이 부모의 가장 중요한 역할 일 수도 있다. 아토피가 있는 아이의 가정은 가족 모두가 생활이나 식생활을 바꾸어야 하므로 가족 전체가 서로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