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여성이 먹어야 할 건강 음식 Top 10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다는 말이 있듯 건강만큼 중요하고 또 관심사가 되는 일도 없다. 이러한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음식 섭취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면서도 막상 바쁜 현대를 살아가며 제대로 챙겨 먹기란 쉽지가 않다.

담배, 술,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는 남성 위주의 병과는 달리 여성 건강은 조금만 음식을 골라먹어도 큰 도움이 되는 것들이 많다. 주위 슈퍼마켓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도 우리 몸을 이롭게 해 줄 수 있는 여성건강 음식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선별해 먹을 수 있는 지혜를 가져보자.

1. 와일드 알래스칸 연어
여성 건강에 빠져서는 안 될 오메가 3의 훌륭한 공급처이다. 우울증을 줄여주고 무드 상승을 이끌어 주며, 알츠하이머나 암 예방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심장 협회에서는 일주일에 적어도 두 번 이상의 식사로 생선을 먹어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으며 신선한 생선을 구하기 어려운 경우 캔에 든 알라스칸 셀몬이라도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2. 와일드 블루베리
베리가 영양 소 중의 보석이라고 불린다면 와일드 블루베리는 단연 베리 중의 다이아몬드라고 불릴만하다. 건망증을 막아 주는 데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낮춰주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여성들이 가장 신경을 쓰는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어 주름을 막아주는데도 탁월하다고 한다. 그로서리에 가면 잊지 말고 꼭 장바구니에 담아야할 품목이라 할 수 있다. 그대로 먹는 것도 좋고 다른 과일과 함께 얹어 먹으면 모양과 영양 면에서 더욱 월등해 질 수 있다. 요플렛 안에 넣어 먹거나 팬케잌과 같은 음식에 넣어 먹으면 맛과 영양을 배가 시킬 수 있어 좋다.

3. 오트
잘 알려진 대로 오트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오트 속의 파이버는 포만감을 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활용할 만하다. 바쁜 아침시간 식사로 으뜸이지만 여의치 못할 경우 빵이나 쿠키를 고를 땐 오트를 함유하고 있는 것을 골라 먹도록 한다.

4. 브로컬리
야채 중의 여왕이라 불러도 될 만큼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항암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여러 조사를 통해 잘 알려져 있고 특히 여성들이 먹어야 하는 이유로는 유방암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비타민C와 비타민A 뿐만 아니라 섬유소, 철분, 칼슘, 아연 그리고 포타슘 등이 풍부한 음식이다. 익힌 것이나 익히지 않은 것이나 상관없이 영양 만점이다.

5. 호두
단백질, 파이버,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오메가 3 등등 호두에 들어있는 영양소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다양하다. 하루 한 주먹만큼의 섭취는 콜레스테롤 저하, 뇌의 영양, 숙면, 스트레스 완화 등에 효과가 있으며 새로이 밝혀진 연구에 의하면 유방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6. 아보카도
아보카도를 먹으면 살이 찐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뱃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심장질환이나 불임의 원인이 되는 요인들을 제거하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단백질, 마그네슘, 엽산, 비타민 B6, E, K 등이 풍부해 그 자체가 영양 덩어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루 권장량으로는 1/4-1/2 슬라이스면 충분하다.

7. 빨강 콩
모든 콩류엔 영양이 풍부하지만 그 중에서도 빨강 콩의 경우 단백질, 엽산, 미네랄과 각종 항산화 작용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콩 중의 콩으로 뽑힌다. 그 외에도 지방을 줄이고, 식사 시 포만감을 주며 항암 작용에도 기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른 콩을 불릴 시간이 없을 경우 캔에 든 콩이라도 사용하면 좋다. 일주일에 3컵 정도의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가스가 생기는 것이 걱정스러울 경우 적은 양에서 시작해 적당량을 섭취하도록 해 본다. 캔에 든 콩을 사용할 경우 국물을 따라 버리고 흐르는 물에 닦은 후 사용하도록 한다.

8.그릭 요거트
풍부한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보통 요거트의 2배나 되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고, 배변 장애가 있는 여성의 경우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살이 찌는 것이 염려되는 경우 팻-프리 요거트로 대체를 해도 영양에는 차이가 없으므로 바꾸어 주도록 한다.

9. 올리브 오일
심장질환에 커다란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올리브 오일이 최근엔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츠하이머 뿐 아니라 가벼운 건망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2008년 스페인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10. 다크 쵸콜렛
다크 쵸콜렛은 스트록과 심장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마그네슘, 아연, 인 등을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히 하는데 도움이 되며, 혈압을 낮추거나 피부 건조를 막는데도 도움을 준다. 비만 등의 걱정으로 즐겼던 쵸콜렛을 끊었던 여성이라면 다시 즐거움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가족의 건강은 주부의 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음식을 챙기는 주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나아가 진정 현명한 여성이라면 자신의 건강부터 잘 챙길 줄 알아야 할 것이므로 자신의 음식을 챙겨 먹는데도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