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똑똑한 뇌 만드는 10가지 방법

현재 미네소타 의과대학 신경과학과 교수인 김대식 박사는 “뇌를 알면 놀면서도 1등 하는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 그가 말하는 두뇌훈련 방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연결시켜 기억하라
새정보와 이미 알고 있던 정보 사이에 연결고리를 연상하도록 한다.

2. 양손을 사용하라
뇌는 서로 비슷하게 생긴 오른쪽 뇌와 왼쪽 뇌로 나눠져 있다. 양손을 사용한다면 뇌를 균형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

3. 잠자기 직전에 공부하라
잠자기 전, 꿈꾸기 전에 외운 것이 더 잘 기억된다.

4. 외우지 말고 이해하라
인간의 뇌는 주변 환경을 분석하고 이해하면서 작용하도록 진화해왔다. 뭔가를 배운다면 이것을 왜 배우고 공부해야 하는지 뇌에게 잘 ‘설명’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5. 오래 사귈수록 나쁜 것이 TV다
텔레비전은 한꺼번에 방대한 양의 정보를 주기 때문에 뇌가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문제는 이것이 반복되다보면 나중에 뇌가 새로운 정보를 능동적으로 얻고 처리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것이다. 2~3일 동안만이라도 텔레비젼을 켜지 말아보면 전과는 다르게 머리가 좋아진 것을 느낄 수 있다.

6. 일상적인 것에 반대하라
우리의 뇌는 변화를 즐긴다. 그러므로 틀에 박힌 단조롭고 변화가 없는 것은 뇌가 싫어한다.

7. 여행하라
여행은 뇌를 재충전하고 깨어있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이국적인 곳을 여행할수록 풍부한 자극을 경험하게 돼 더욱 좋다. 여행은 뇌의 환경이 결정되는 12세 전후가 지나기 전에 할수록 좋다. 새로운 장소나 다양한 인종, 이국적인 음식들을 접하면 뇌의 활동에 도움이 된다.

8. 새로운 것을 먹어라
늘 먹던 음식보다 한 번도 먹지 못했던 다른 나라 음식은 뇌에 새로운 자극을 줘 일상생활에 지쳐 있는 머릿속을 상쾌하게 만들어준다.

9. 도전하고 배워라
뇌는 도전을 즐긴다. 새로운 외국어를 배우거나 붓글씨를 써보거나, 모형비행기를 조립하거나,도자기를 만들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무엇이라도 좋다.

10. 남들 따라하지 말라
뇌는 도전을 좋아하는 동시에 다른 것을 잘 따라한다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뇌가 배우고 기억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 같아지려 하는 뇌의 명령을 거부해야 한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