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푸드 레이블에 담긴 진실

요즘은 꼭 다이어트가 목적이 아니더라도 음식물을 사면서 그 식품에 담긴 뉴트리션 레이블을 읽어보는 것이 보편화 되어있다. 그 만큼 소비자들의 영양에 대한 관심과 현명한 소비에 대한 의식이 높아졌다는 뜻 일 것이다.

특히 1990년 이후 채소나 과일, 날생선 등을 제외한 거의 모든 식품에 뉴트리션 레이블을 부착하는 것이 법적으로 규제 화됨으로서 더욱 소비자들의 레이블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져 왔다. 그러나 이때 조심해야 할 것은 너무 뉴트리션 레이블을 맹신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럴싸하게 포장 된 언어들이 소비자들을 현혹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레이블을 읽을 때 어떤 것이 믿을 만한 사항인지 또 어떤 것은 과한 포장인지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키워야 할 것이다. 과연 그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선 어떠한 사항을 알아두어야 하는지 기본적인 레이블 읽기와 조심 사항을 살펴보도록 하자.

* 레이블 읽을 시 기본적으로 읽어야 할 사항

1. serving size 와 serving per container
처음 레이블을 읽을 때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다. 모든 칼로리와 팻 그 외 인포메이션은 모두 싱글 서빙에 대한 정보들이다. 만약 싱글 사이즈 이상의 양을 섭취할 경우엔 칼로리를 비롯하여 모든 영양 상태를 먹는 사이즈만큼 더해야 한다.

레이블에 담긴 정보가 그 식품 한 팩키지 전체에 대한 정보가 아니라 한 개 혹은 한 컵에 대한 정보라는 것을 기억하자. 예를 들어 어떤 시리얼의 경우 1온즈 당의 영양 상태를 레이블에 부착을 하는데 그 양을 보통 시리얼 볼의 반 정도에 해당하는 양이다.

2. 칼로리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첫 번째로 확인하는 부분이 바로 이 칼로리다. 그러나 이 칼로리도 마찬가지로 식품 한 패키지에 담긴 전체 칼로리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싱글 서빙에 대한 칼로리를 말하므로 속지 않도록 한다.

3. 콜레스테롤
동물성 식품만이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시리얼이나 피넛버터에 0콜레스테롤이라고 적혀있다고 해서 그 제품을 더 좋은 제품이라고 보는 것은 오산이다. 굳이 쓰지 않아도 되는 내용을 더 좋은 제품처럼 포장하는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

4. 소디움
만약 고혈압이나 그 외 염분섭취와 관련된 질병이 있는 사람은 이 부분에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보통 사람의 경우 하루 2,300mg 미만의 섭취가 가능하지만 고혈압이 있는 경우 1,500mg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한 서빙당 600mg, 스낵의 경우 200mg 이상을 넘기지 않는 것을 택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5. 탄수화물
당뇨나 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 먹는 식품마다 이 수치를 꼭 확인해 주어야만 한다. 또한 과일 등 식품 자체에 당분이 포함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따로 당분이 추가된 식품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6. 트랜스 팻
의문의 여지가 없이 트랜스 팻 0 인 식품을 골라야 한다. 한 서빙에 포함된 양이야 큰 문제가 없겠지만 대부분 한 서빙 이상을 섭취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처음부터 트랜스팻 0 가 아닌 식품은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 레이블 제대로 읽기
식품을 구입할 때 가장 현혹되기 쉬운 말이 “Made with Real Fruit”혹은 “All Natural”이라는 말이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표현들은 FDA 승인을 거치지 않은 말들이라는 것이다. 다음의 표현들은 레이블을 볼 때 주의해야 읽어야 할 사항들이다.

이름

의미

사용되는 부분

Free

전혀 없거나 아주 미량을 포함하고 있다는 뜻

지방, 포화지방, 칼로리, 콜레스테롤, 소디움, 당분,

Low

서빙당 지방3g, 콜레스테롤20mg, 소디움140mg, 40칼로리 이하 일때

지방, 포화지방, 칼로리, 소디움, 콜레스테롤

Lean

지방10g, 콜레스테롤95mg 이하인 경우,( 3.5온즈 서빙당)

가금류를 포함한 육류

Extra Lean

지방5g, 콜레스테롤95mg (3.5서빙당) 보다 적은 경우

가금류를 포함하나 육류

High

하루 권장량보다 20% 이상 많이 포함 된 경우

비타민, 미네랄, 프로테인, 다이어터리 파이버

Good Source

서빙 당 하루 권장량의 10%-19% 를 포함한 경우

비타민, 미네랄, 프로테인, 다이어터리 파이버

Reduced/Less

오리지널 보다 적어도 25% 영양이나 칼로리를 줄인 경우

지방, 소디움, 칼로리, 당부

Light

적어도 오리지널 보다 칼로리가 1/3 적거나 50%팻이 적은 경우

지방, 칼로리

Light in Sodium

적어도 오리지널 보다 소디움이 50% 적은 경우

소디움

* 올개닉 제대로 읽기
1>100% Organic ——모든 재료가 올개닉임을 말한다.
2>Organic ———–95% 혹은 그 이상의 재료가 올개닉 임을 나타낸다.
3>Made with Organic–적어도 70% 이상이 올개닉으로 만들어 졌음을 말한다. 그 이하인 경우엔 인그리디언 리스트에 표기하게 되어 있다.

* FDA 승인을 받지 않은 용어들
1. “Lightly Sweetened” 4.”Doctor- Recommended”
2. “All Natural” 5.”Parent- Tested”
3. “Made with Natural Goodness” 6.”Strengthens your Immune System”

자칫 그럴싸해 보이는 위의 용어들은 실제 FDA 승인을 받지 않은 용어들이라고 한다. 식품회사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포장해 놓은 문구인 만큼 현혹되지 말고 현명한 소비를 해야 할 것이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Advertise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