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s
칼럼

[한방 산책] 음식의 색깔과 건강

1. 음식의 색깔론

요즘 건강에 관심이 많은 가정 주부들은 음식을 고를 때 색깔에 신경을 쓴다. 조그만 감자하나를 골라도 흰색보다는 색이 짙은 감자를 고르며, 검은색이나 보라색의 식품을 선호한다.이러한 음식의 색깔과 건강에 대한 것은 어떤 근거가 있는 것인가? 이는 오래전에 한의학의 원리중 하나인 오행설(五行說)에서 유래한 것이다.

2. 음식의 색과 한의학

한의학은 음양학설과 오행학설을 기본 철학으로 하고 있다. 음양학설은 세계는 음과 양이라는 두가지 기운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다고 보며, 오행학설은 목,화,토,금,수는 물질 세계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 물질로서 이 5종의 기본 물질간에 상호 상생과 제약의 운동변화를 통하여 물질세계를 구성한다고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음양오행학설은 인체의 생리 기능과 병리변화를 설명하고 임상의 진단과 치료에 적용하고 있어 한의학 이론체계의 중요부분이 되고있다. 이러한 원리로 인체의 각 부위도 음양 오행이 있으며, 모든 식품에도 음양 오행이 갖춰져 있다고 보았다. 인체의 부위에 따라 음식의 색깔을 맞춰 먹으면 그 장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본다.

3. 붉은색 음식

(1)오행중 화(火)에 속하는 심장은 붉은색에 해당하며 붉은색 식품은 심장을 건강하게 한다.

(2)토마토: 가장 대표적 붉은 색 과일로서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 효과가 있고 전립선 암 예방효과가 높다는 보고가 있다. 토마토의 경우는 열을 가하면 효과가 높아진다.

(3)석류: 원래 한방에서는 석류의 껍질를 말려 기침을 많이 할 때사용하였다. 석류의 껍질은 흰색이므로 폐에 작용하는데 석류의 속은 붉은색으로 한방에서는 약재로 사용하지 않았으나 하바드 대학에서 연구 결과 석류의 붉은 색이 심장에 좋고 콜레스테롤을 낮추워준다고 발표하자 석류쥬스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건강식품이 되었다.

(4) 빨간 고추:빨간 고추는 항암 작용이 있고, 대추, 구기자는 장수식품에 속한다.

(5) 하루 한 잔의 레드 와인이 전립선암 발병률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6)홍삼 효과 : 최근 홍삼이 치매환자의 기억력을 회복하고 암환자의 면역력을 높인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부모님 건강을 위한 효자 품목 자리를 굳히고 있다. 국내 홍삼이 비만에 의한 성인 당뇨병과 위암을 치료하는 효과가 크다는 임상 연구결과가 나왔다.

4. 녹색 음식

(1) 오행중 목(木)에 속하는 간장은 녹색으로 녹색 식품은 간기능을 강화하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2)푸른잎의 엽록소는 조혈작용을 도와 빈혈예방에도 좋다.
(3)올리브유의 녹색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몸에 나쁜 LDL콜레스테롤을 낮춘다. 시금치는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가 서로 상승 효과를 내는 대표적인 녹색 식품이다. 그 밖에 쑥갓, 케일, 시래기 등이 권할 만하다

5. 흰색 음식

(1) 오행중 금(金)에 해당하는 폐장은 흰색으로 흰색음식은 폐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 도움이 된다.

(2)양파효과: 항산화 작용, 항균 작용. 피로회복의 효과를 발휘한다. 또 칼슘과 철분이 많이 함유돼 피로회복이나 자양 강장에좋고, 고혈압을 예방, 치료에효과적이다. 양파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준다. 양파는 당뇨병 예방과 혈당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양파에 열을 가해 조리한다고 해서 양파의 성분이 줄어들거나 파괴되지는 않으므로 오래 볶아 단맛이 난 양파는 요리재료로 다양하게 사용된다. 마늘도 하얀색으로 양파와 같은 효과가 있다.

(3)은행: 기침,기관지염증등 폐기능에 좋다.

(4)도라지: 기관지염증,기침,목이 아픈 경우에 좋고 용각산의 주원료가 되고있다

6. 황색 음식

황색은 오행상 토(土)에 해당하는 비장에 속하는 색으로 황색 식품은 몸을 구성하는 기본요소인 세포를 유지시켜주므로 건강의 밑거름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황색음식은 소화력증진에 좋다. 황적색 색소에 들어 있는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혈당강하,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

감귤,오렌지, 망고등은 비타민 C의 보고이다. 카레는 항암효과가 있다.

7. 검은색 음식

(1)신장은 오행상 수(水)에 해당하며, 검은색 음식은 신장 기능을 강화하여 생식기계통의 기능을 좋게 하며 우리 몸의 항산화 능력을 길러주어 뇌 건강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

(2)검은깨: 흑임자라고 부르는 검은깨는 비타민E가 많아 피부에 좋고 노화방지 효과가 크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오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준다. 검은깨는 뇌기능 향상을 돕는 성분이 있어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좋다.

(3)검은콩: 우리 몸의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해서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몸이 붓고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식은땀을 흘리는 사람에게 좋다. 해독작용을 하는 검정콩은 아토피로 고생하는 어린이에게 효험이 있다.

 

강준호 한의학 박사
“Healing begins with your mind”
P: 248-462-9050, W: www.kangsfamily.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