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따뜻한 겨울을 위한 월동 준비와 에너지 관리 법

슬슬 집안 온도계에 잔뜩 신경을 써야하는 계절이 왔다. 미시간 전역에 걸쳐 부는 불황의 찬바람 또한 기나긴 겨울을 이겨내야 하는 우리들의 마음을 벌써부터 움츠리게 만들고 있다. 그 어느 해 보다 유티리티빌에 더 신경을 써야 할 올 겨울. 어떻게 하면 육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좀 더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까? 추위가 더욱 깊어지기 전에 집안 이곳저곳을 미리 점검해 보고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자.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법

주택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는 미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1/5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 히팅과 쿨링에 44%, 냉장고 사용에 9%, 전등이나 쿠킹 등 어플라이언스 유지에 33%, 온수 히팅에 14%가 소비된다고 한다. 이러한 에너지 소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절약하는 방법이고 둘째는 시간과 경비를 투자하여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이다. 쓸데없이 켜져 있는 방의 불을 끈다든지, 샤워시간을 줄여 뜨거운 물의 사용을 줄인다든지 하는 생활습관의 변화로 절약을 하는 것이 첫 번째 방법에 속하고, 천정에 인슐레이션을 보강한다든지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어플라이언스로 바꾸는 것 등이 두 번째에 속한다. 습관이나 행동으로 줄일 수 있는 수동적인 에너지 세이빙은 개개인의 노력여하에 맡겨두고라도 새로운 설비나 인슐레이션 등을 보강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대폭으로 늘려보는 능동적인 방법들을 알아보았다.

1.금간 부분 메우기

집 외벽에 생긴 크랙들을 메우는 것은 가장 쉽고도 기본적으로 해야 할 방법이다. 이때 사용하는 코크(Caulk)는 아주 좋은 제품을 선택하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단돈 몇 불을 아끼려고 싼 것을 샀다가는 에너지 빌에서 더 큰 손실을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엑스트라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스토어직원이 권하는 좋은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2. 인슐레이션(단열재) 설치하기

오래된 집일 수록 더 많은 인슐레이션 보강이 필요하다. 프로페셔널한 전문가들은 로컬 빌딩코드가 요구하는 기준에 맞추도록 조언할 것이다. 하지만 좀 더 효율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관할행정구에서 요구하는 기준치 보다 30%-40% 정도 더 보강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물론 이때 어느 정도의 설치비용이 들기는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훨씬 이득이 될 수도 있다.

3. 천정 인슐레이션 보강하기

실링 인슐레이션은 오래된 집이든 새집이든 관계없이 보강 한 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지은 지 10년이 채 안된 새집이라 하더라도 약간의 실링 인슐레이션 강화로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집안 복도나 뒷방 쪽에 위치한 에틱 입구를 찾아 쉽게 천정으로 통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이 없이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현재 깔려 있는 인슐레이션 위에 화이버글레스나 셀룰로스를 불어 넣는 방법이 있다. 천정 인슐레이션은 추운 겨울에는 한기를 막고 여름에는 더위를 막아주므로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에너지를 세이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4. 창문 업그레이드하기

집안의 창문이 너무 오래 됐거나 싱글 유리 창문이라면 심각하게 창문 업그레이드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렇다고 집안의 창문들을 모두 새것으로 교체하기란 쉽지가 않다. 이럴 때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스톰윈도우를 다는 방법이다. 스톰윈도우란 현재 있는 창문 바깥쪽에 덧다는 창문으로 집안의 따뜻한 공기가 바깥으로 새는 것을 막아주므로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에 도움이 된다. 창문을 새것으로 바꾸는 비용을 계산해 보면 적어도 10년-12년은 그 집에서 살아야 투자한 돈을 뽑을 수가 있으니 한 집에서 십년이상 살 계획이 아니라면 전체 창문을 바꾸려고 결심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5. 절전형 전구로 바꾸기

또 다른 에너지 빌을 줄일 수 있는 쉬운 방법 중의 하나는 전구를 CFLs(Compact Fluorescent Light bulbs)로 바꾸는 것이다. 이 절전형 전구로 바꾸는 것만으로 약 20%의 라이트닝 빌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6.에너지 효율성이 있는 어플라이언스 선택하기

히팅, 쿨링에 관계된 디바이스나 워터 히터, 냉장고, 세탁기, 드라이어 등 집안의 전기제품을 살 때는 에너지 효율성이 강화된 모델을 선택하도록 한다. 이렇게 바꾸는 방법만으로도 상당한 에너지 세이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에너지 스타(Energy Star) 라벨(에너지 절약 제품의 사용을 장려하는 미국정부프로그램)이 표기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7.핫 워터 세이브 하기

집안의 워터히터가 너무 오래됐거나 낡은 경우에는 에너지 효율성이 강화된 모델로 바꾸어 볼 것을 권한다. 그러나 그리 오래되지 않은 경우라면 단지 워터히터 온도계를 조절하는 것과 커버($15)를 사용하여 워터 히터 탱크를 덮어주는 것만 으로도 상당한 절약을 할 수 있다고 한다.

* 알아두면 좋은 에너지 관련 웹사이트
● American Council for an Energy-Efficient Economy <www.aceee.org>
-에너지 절약 방법과 미국의 에너지 정책 등을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
● Energy Star Program <www.energystar.gov>
-에너지 이피션트와 관련된 어플라이언스를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
● Energy Efficiency and Renewable Energy Clearinghouse <www.eere.energy.gov>
-인슐레이션에 관련된 기구 렌탈이나 어느 정도의 인슐레이션 보강이 필요한지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
● Residential Energy Services Network <www.natresnet.org/directiry>
-자신의 집 가까이에 있는 에너지 오디터(Auditor)를 찾아 볼 수 있는 사이트

Copyright ⓒ 미시간코리안스닷컴(http://www.michigankorean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l rights reserved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