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알뜰하게 오가닉 쇼핑하는 법

웰빙 시대를 살아가는 요즘의 소비자들은 조금 가격이 비싸더라도 안전하고 신선한 것을 찾으려고 한다. 그만큼 기존 재배 방식으로 길러진 식품들에 대한 안전성을 점점 믿지 못한다는 이야기 이다. 전체 먹거리를 모두 오가닉으로 바꾸는 것은 요즘의 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그리 쉬운 선택은 아니지만 최소한 식구들이 자주 소비하는 식품만큼은 오가닉으로 바꾸어 가는 것이 가족들의 건강을 위하는 길일 것이다. 이러한 경기 속에서 어떻게 하면 오가닉 식품을 조금이라도 싸게 구입할 수 있을지 몇 가지 절약 팁들을 알아보았다.

1.구입하려는 오가닉 물품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일반 농법으로 재배된 과일이나 야채에 대한 농약의 과다 노출 등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당연히 오가닉으로 바꾸어야 한다. 또한 자신이 구입하려는 품목이 어느 정도로 농약에 노출이 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우선순위를 정한다. USDA 그리고 FDA에서 분석한 농약의 노출 위험도(자세한 정보: www.foodnews.org)가 높은 과일과 야채로는 복숭아, 사과, 딸기, 체리, 배, 상치, 시금치, 감자 등을 들 수 있다. 게다가 더더욱 조심해야하는 것은 이러한 과일과 야채를 농축해 만든 어린아이용 이유식이다. 어린아이의 이유식에 어른들이 먹는 양보다 더 많은 양의 농약이 함유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아무도 자신의 아이에게 시중에서 파는 일반 이유식을 먹일 수는 없을 것이다.

그리고 소고기, 가금류, 계란, 유제품 등의 광우병 혹은 논오가닉 사료의 오염 등으로 인한 불안함이 생긴다면 이것 역시 오가닉으로 구입해야 한다. 자신이 오가닉을 먹어야 하는 이유에 무게를 두고 중요시 여기는 품목에 우선순위를 정해 구입하도록 한다.

2. 각 회사의 웹 페이지에서 쿠폰을 찾아 이용한다.
Stonyfield Farm, Annie’s Homegrown, Organic Valley, Earthbound Farm, Health Valley 등 주요 오가닉 회사의 웹사이트를 살펴 쿠폰을 찾아 사용한다.

3. 디스카운트 스토어나 대형마켓을 이용한다.
샘스클럽, 코스코, 월마트, 타겟 등 많은 대형마켓에서는 다른 일반 스토어 보다 싼 가격에 오가닉 물품을 취급하고 있다. 그러나 스토어 마다 특별히 싸게 파는 물품이 다르므로 각 스토어의 특징을 비교하여 쇼핑하도록 한다.

4. 스토어 자체 브랜드를 구입한다.
홀푸드마켓, 세이프웨이, 크로거, 트레이더 죠 등에서 나오는 자체 브랜드 오가닉들이 내셔널브랜드 오가닉 보다는 대체적으로 저렴하다. 코스코를 예를 들 경우 커크랜드 오가닉이 다른 내셔널 브랜드에 비해 20% 가량 싼 것으로 나타났다.

5. 대량으로 취급하는 곳에서 산다.
오가닉 쌀, 밀가루, 콩, 넛, 파스타 등 곡류의 경우 따로 포장되어 있는 것으로 사지 말고 스토어 한 코너에 마련된 대량 곡류 코너에서 사도록 한다. 큰 자루를 풀어 놓고 파운드 등으로 달아서 파는 곳이 조금이라도 싸고 믿을 만하다.

6. 푸드 조합에 가입한다.
로컬에서 재배된 오가닉 야채나 과일 등을 취급하는 독립된 스토어 들이 있다. 멤버십 피를 내고 가입하여 일정시간 농장에서 일을 도와야 하는 규칙이 있지만 멤버들은 그 물품을 구입할 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믿을 수 있다는 잇점이 있다. 가까운 로컬 co-op을 알아보려면 www.coopdirectory.org 혹은 www.localharvest.org/food-coops을 찾아보면 된다.

7. 제 철에 맞는 식품을 미리 사서 저장해 놓는다.
제 철에 사야 가격이 싸고 신선하다. 따라서 제 철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사서 얼리거나 진공하는 방법으로 오랫동안 먹을 수 있게 해 놓는다. 자신이 사는 가까운 곳에서 나는 과일이나 야채의 제 시즌을 알아보려면 www.sustainabletable.org/shop/eatseasonal 을 클릭해 보면 된다.

<오가닉 살 때 주의해야 할 2가지>

1. 오가닉 식품이 일반 식품 가까이에 진열되어 있다면 구입을 피한다.
원칙적으로 오가닉 식품은 일반식품 가까이에 진열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일반 야채나 과일에 뿌려지는 습기 등이 오가닉 식품에 떨어져 오염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일반 식품 아래에 진열된 오가닉 식품을 발견한 경우 스토어 매니저를 찾아 이야기 하거나 다른 스토어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오가닉과 “natural”제품을 혼동하지 않는다.
때때로 오가닉과 혼동할 수 있는 일반 식품이 오가닉 섹션에 함께 진열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all natural yogurt”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아이템이 오가닉 섹션에 진열되어 있는 경우다. 오가닉 식품과 “natural”이 같은 의미가 아님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오가닉 섹션이라고 안심하지 말고 물건을 집을 때 마다 일일이 “오가닉”임을 확인하고 구입하도록 한다. 그래야 만이 오가닉을 찾는 소비자들의 노력이 헛수고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Copyright ⓒ 미시간코리안스닷컴(http://www.michigankorean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l rights reserved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