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우리 아이를 위한 생활 속의 신종플루 예방법

신종 플루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요즘 각 소아과마다 문의 전화에 정신이 없다고 한다. 백신에 대한 의문이나 초기 감기 증상이 자칫 신종 플루가 아닐까 하는 걱정 때문일 것이다. 미디어를 통해 알려진 각가지 백신에 대한 효능이나 안전성 여부에도 불구하고 현재 많은 부모들이 자녀에게 백신접종을 시키려고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백신 접종의 판단은 각 부모에게 맡긴다 하더라도 과연 생활 속에서 지킬 수 있는 예방법들엔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았다. 잘 알려진 대로 그 증상이나 예방법이 보통 독감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는 하지만 다시 한 번 짚어보고 조금이라도 그 위험성에서 멀어질 수 있도록 노력 해 보자.

1.여러 사람의 손이 거치는 곳은 잘 닦아주도록 한다.
쇼핑카터의 손잡이나 공중화장실의 손잡이, 레스토랑의 아이들 메뉴판 등 여러 사람의 손이 거치는 곳은 깨끗이 닦아 준 후 만지게 하는 것이 좋다. 사정이 여의치 않아 닦아 주지 못했다면 가능하면 빠른 시간 내에 비누를 사용 손을 닦도록 시킨다.

2.아이의 장난감을 가지고 다닌다.
닥터 오피스나 치과 오피스 등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장난감을 만지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다. 가능하면 집에서 아이가 가지고 놀 장난감을 챙겨 다니도록 한다. 오피스에서 장난감을 닦는다고는 하지만 우리 아이가 만지기 바로 직전에 누가 가지고 놀았는지 알 수 없는 일이다.

3.공동으로 쓰는 펜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약국이나 병원 등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쓰는 펜을 사용치 말고 자신의 것을 가지고 다닌다.

4.디스인펙틴트를 사용하여 병균을 예방한다.
최근 가족 중에 이 병을 앓았던 사람이 있다면 집안 곳곳에 숨겨져 있는 병균들을 살균해야 한다. 화장실은 라이솔 이나 클로락스 스프레이를 사용해 병균들을 없애 도록한다. 또한 전화, 리모트컨트롤, 전자레인지 손잡이, 냉장고 손잡이 등도 깨끗이 닦아야 한다.

5.더러운 빨래 감을 잘 다룬다.
세탁실에서 빨래 감을 분류하거나 세탁기에 넣은 후 손을 꼭 닦도록 한다. 더러운 병균들을 집안으로 끌어 들이는 주범일 수도 있다.

6.차가운 날씨라고 너무 끼어 입히지 않는다.
날씨가 추워지면 엄마들은 아이들의 옷을 두껍게 끼워 입히는 경향이 있다. 장소의 이동이 심한 아이들의 경우 그때그때 옷을 갈아입을 수 없으므로 적당히 입히는 것이 좋다. 가령 스쿨버스 안의 히팅 때문에 너무 기온이 높아지면 탈수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7.비타민D를 많이 섭취하도록 한다.
아이의 면역을 키우는 세포들의 왕성한 활동을 위해서 비타민D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요즘의 많은 아이들이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비타민D의 근원인 햇빛을 자주 쏘이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햇빛을 차단하는 자외선 차단 크림 등으로 무장하면서 비타민D를 섭취할 기회를 놓치고 있기도 하다. 미국에 있는 아이들 10명중 7명이 비타민D 부족 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하니 그 심각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유를 항상 입에 달고 다니는 아이가 아니라면 의사와 비타민제 복용을 상의해 보아야 할 것이다.

8. 손쉽게 가지고 다닐 수 있도록 종이로 된 와이퍼 등을 싸준다.
바쁜 학교생활을 하다보면 자주 손을 닦을 시간이 없을 수도 있다. 그럴 때를 대비 손쉽게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여행용 사이즈 핸드 세니타이저나 젤 혹은 와입 등을 런치박스, 운동용 가방, 백팩 등에 넣어 주도록 한다.

9.손을 닦을 땐 꼼꼼히 확실히 닦도록 시킨다.
손을 닦으라고 시키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물을 틀어 놓고 장난을 하거나 비누는 묻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비누를 사용해 수십 초간 확실히 비벼 닦도록 방법을 알려주도록 한다.

10. 방 공기를 깨끗하게 해 준다.
저녁 시간 아이들이 샤워나 목욕을 하는 동안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를 시켜 주도록 한다. 신선한 방 공기로 인해 훨씬 편안한 취침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11.충분한 수면시간을 갖도록 한다.
충분히 잠을 자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만큼이나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 어린아이의 경우 너무 격하게 놀거나 피곤해 질 때 까지 놀지 않도록 자제시키도록 한다.

신종플루로 인한 두려움이 확산되면서 아이들의 건강을 염려하는 부모들의 마음은 매우 불안하기만 하다. 이러한 플루의 예방은 건강한 면역체를 기르는 것에서부터 비롯되므로 아이들이 양질의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충분한 단백질과 다양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게 하고 편안한 생활리듬을 깨지 않도록 주의한다면 신종플루의 전염에서 한참 멀어 질 수 있을 것이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