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콜렉션 에이전시의 불쾌한 행동 어떻게 대응할까?

이러한 불경기엔 카드빚이나 병원비 등을 갚지 않았다거나 혹은 서류나 메일을 제때 받지 못하는 사고로 콜렉션에이전시와 골치 아픈 관계에 얽히게 될 수 있다. 이럴 때 쉽게 당하는 것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걸려오는 불쾌한 목소리의 독촉 전화를 받는 일이다. 이러한 전화를 받는 다는 것은 빚으로 인한 고통보다 더욱 큰 괴로움을 가족에게 줄 수도 있으므로 조속하게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상 대부분의 주에서는 이러한 심한 모욕감을 주는 행위를 법적으로 금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부당한 처우를 받았을 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웹사이트 www.privacyrights.org를 통하면 더욱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어떻게 콜렉션에이전시와 대응할 수 있는지 방법을 살펴보기로 하자.

1.사실을 직시한다.
처음 콜렉션에이전시에서 보내오는 편지 내용엔 정확한 크레디터(채권자)의 이름, 채무액, 이자 및 페널티 내역, 그리고 채무자의 권리 등을 담고 있어야 한다. 만약 콜레션에이전시가 서면으로 보내기 전에 전화를 먼저 걸어온다면 전화상으로 오가는 통화의 내용을 정확히 적고, 5일 이내에 우편으로 보내 줄 것을 요구해야 한다. 만약의 경우 다시 컨텍 할 일을 대비 상대의 전화번호와 주소 등을 알아두고 통화한 날짜와 통화 내용을 정확히 메모해 두어야 한다.

2.잘못된 처우를 받았을 땐 즉시 대응한다.
만약 빚을 지지 않았는데도 빚이 진 것으로 되어있어 귀찮은 전화나 메일이 오는 경우 콜렉션에이젼시와 크레디터 양쪽에 편지를 보내 잘못을 시정하도록 해야 한다. 날짜와 내용 등 디테일한 사항이 담긴 페이퍼들을 복사하여 자신에게 잘못이 없음을 알리는 메일을 서티파이드(Certified Mail) 메일로 보내도록 한다. 또한 첫 번째 편지를 보낸 후 30일 이내에 시정한 내역과 영수증을 보내 줄 것을 요구하도록 한다. 때때로 다른 에이전시에게 자신들의 어카운트를 넘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언제든지 다시 분쟁할 수 있도록 모든 디테일한 사항들을 복사해 남겨 두도록 한다.

3.불쾌한 전화는 끊어 버려라.
콜렉션에이전시가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 불쾌한 전화를 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전화가 걸려오는 것이 성가실 때는 콜렉션에이전시와 크레디터에게 편지를 써서 해결될 때까지 전화를 하지 말 것을 요청하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변호사에게 케이스를 맡긴 경우 콜렉션에이전시나 크레디터는 채무자가 아닌 변호사와 이야기 하게 되어 있으므로 직접 전화에 시달리거나 하지 않아도 된다.

4.계획에 순응하고 따른다.
일단 자신이 빚을 갚아야 하는 것이 확실한 경우엔 어떻게 실질적으로 갚아 나갈 수 있을지 상의하도록 한다.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함부로 해서 또 다른 고통을 받기보다는 실제적으로 지킬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협의를 해야 한다. 대부분의 에이전시들은 돈을 받지 못하는 상황으로 가는 것 보다는 재조정을 통해서 라도 받기를 원하므로 솔직히 자신이 지킬 수 있는 한도의 플랜을 짜서 상의하도록 한다. 에이전시들은 조금씩이라도 지속적으로 페이먼을 받기를 원하므로 협상을 통하면 한발 자욱 뒤로 물러서 줄 수도 있을 일이다.

괜실이 법정으로까지 가서 저당권 등을 통해 월급이나 그 외 자신의 소유물이 압류당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5.아직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을 땐 다음 액션을 취한다.
그래도 분쟁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Federal Trade Commission(www.ftc.gov )에 컴플레인 하도록 한다.

6.부당한 에이전시의 행동을 고소할 수도 있다.
부당한 콜렉션에이전시를 고소할 수도 있다. 법적으로 $1000 까지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고, 변호사와 일을 한 경우 그 비용 역시 청구 할 수 있다. 자신이 사는 지역의 전문 변호사를 찾으려면 www.naca.net 를 통하면 된다.

* 콜렉션에이전시의 과격한 행동에 따른 주요 컴플레인 5가지
1)35% -그칠 줄 모르고 지속적으로 걸려오는 전화
2)33% -실제 보다 더 많은 액수의 금액 청구
3)16% -서류 전달의 실패
4)10% -전화 정지 요청 후에도 지속적으로 전화가 오는 경우
5) 9% -이웃이나 직장동료에게 사실을 퍼뜨려 곤란하게 만드는 경우

최희영 기자
주간미시간,미시간교차로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