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 Current Ratio가 머니?
유동 비율은 기업이 현재 자산으로 기존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회계 비율이다.
현재 비율은 기업의 신용 점수와 같다. 신용 점수가 개인 부채를 갚을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인 것처럼 현재 비율은 의무를 이행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을 빠르게 알려주는 단일 숫자다.
유동 비율(일명 ‘운전 자본 비율’)은 회사의 단기 가용 현금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재무 지표다. 또한 단기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을 조사한다. 즉, 1년 이내에 만기가 되는 모든 부채를 청산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을 반영한다. 유동 비율 공식은 유동 자산을 유동 부채로 나눈 것이다. 유동 자산은 현금 또는 1년 이내에 유동화되는 모든 회사 자산이다. 유동부채는 회사가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부채다. 이 두 가치는 모두 회사의 대차 대조표에 있다. 유동비율이 1보다 작으면 기업이 기존 자산만으로는 유동부채를 모두 충당할 수 없음을 나타낸다.
2018 회계연도 말까지 Walmart의 총 유동 자산은 596억 6,000만 달러, 총 유동 부채는 785억 2,000만 달러였다. 따라서 Walmart의 올해 운전 자본 비율은 0.76($59.66/$78.52) 이었다. 출처: Walmart 2018 연례 보고서
이에 비해 2018년 회계연도 말에 Pinterest Inc의 총 유동 자산은 $846.947M이고 총 유동 부채는 $123.526M이다. 이 수치의 결과 현재 비율은 6.86($846.947/$123.526)이다. 출처: Pinterest, Inc. 요약 연결 대차대조표
이 비율은 Pinterest Inc.의 유동성이 Walmart의 유동성의 6배 이상임을 나타낸다. 물론 이것은 각 회사의 부분적인 스냅샷일 뿐이며 어느 것이 더 가치 있는 투자인지 투자자에게 알려주기에 충분한 정보는 아니다.
유동 비율은 무엇을 말해주나?
현재 비율은 회사의 단기 재무 건전성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숫자가 높을수록 회사가 더 안정적이다. 숫자가 낮을수록 유동성 문제의 위험이 높아진다.
운전자본 비율이 1미만이면 회사의 향후 12개월 만기 부채가 기존 단기 자산(해당 기간 동안 청산될 가능성이 있는 현금 및 자산)의 가치보다 많다는 것을 나타낸다.
즉, 현재 비율이 1 미만인 회사는 장기 자산의 일부를 매각하거나 현금화하거나 현금을 조달할 다른 방법(예: 지분 매각 또는 더 많은 돈을 빌리는 등)을 찾아야 한다.
또는 회사의 유동 비율이 1보다 높으면 단기 의무를 충당하기에 충분한 자산이 있음을 나타낸다. 그러나 비율이 너무 높으면 기업이 자산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비율이 3 이상인 회사는 자산을 부적절하게 감독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예를 들어, 현금을 많이 보유하는 대신 장기 자산(예: 부동산, 식물 또는 장비)의 형태로 회사에 다시 투자하거나 배당금의 형태로 주주에게 분배할 수 있다.
유동비율과 부채의 관계는?
유동비율 계산은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부채)로 나눈 값이다. 이 계산은 회사의 현재 부채 수준과 그 비율 사이의 반비례 관계를 보여준다. 즉, 기업이 단기 부채를 많이 들수록 그 비율은 감소한다. 그리고 단기 부채를 더 많이 갚아감에 따라 그 비율은 증가할 것이다. (물론 현재 자산의 수준이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현재 부채의 몇 가지 예로는 직원 급여, 공급업체 신용, 장기 부채에 대한 이자, 미지급 거래 등이 있다.
회사의 운전자본 비율이 1 미만인 경우 이러한 의무를 이행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 문제는 직원과 공급업체가 제시간에 지불하지 않거나 이자 지불을 누락하는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지불이 늦어지면 연체료 및 벌금으로 인해 부채가 증가할 수 있다. 또한 다른 방식으로 비즈니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회사가 항상 공급업체에 늦게 지불하는 경우 공급업체는 더 이상 신용 연장을 거부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에 현금을 요구하거나 더 이상 해당 비즈니스의 공급업체가 되기를 거부할 수 있다.
유동 비율의 결과는 어떻게 해석되나?
유동 비율은 일반적으로 2와 같은 단일 숫자로 보고된다. 그러나 비율은 유동 자산과 유동 부채의 비교이므로 이 숫자를 2:1과 같은 비율로 문서화하는 것도 적절한 것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2.1의 비율은 회사가 현재 부채보다 유동 자산이 두 배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1:1의 비율은 총 유동 자산이 총 유동 부채와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숫자는 회사가 모든 유동 부채를 충당할 수 있을 만큼 유동 자산이 충분하지만 추가 완충 장치가 없음을 나타낸다.
0.5:1과 같이 1 미만의 비율은 회사가 유동 부채를 모두 충당할 만큼 유동 자산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 예에서 회사는 현재 자산을 사용하여 현재 미결제 부채의 절반만 충당할 수 있다.
mkweekly@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