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MKW 머니톡] Angel Investor

(81) Angel Investor가 머니?

엔젤 투자자는 스타트업에 자금을 조달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을 막 시작했을 때다. 엔젤 투자자는 돈을 빌려주는 대신 자신이 기부한 자금에 대한 대가로 회사의 소유권 지분을 받는다.

엔젤 투자자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돈을 투자하는 부유한 가족이나 사업주의 친구일 경우가 많다. 사업이 실패하면 사업주는 돈을 갚지 않아도 된다. 회사가 성공하면 엔젤 투자자는 자신의 지분을 팔아 상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엔젤 투자는 그런 식으로 끝나지 않는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의 위험 때문에 엔젤 투자자는 일반적으로 높은 잠재적 수익을 찾는다.

김 씨가 의사와 환자가 안전하게 통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새로운 기업가로서 그는 회사를 시작하기 위해 대출을 받기가 어렵다. 그는 사업 자금을 조달할 엔젤 투자자를 찾기로 결정한다. 그는 그의 사업 계획을 좋아하는 가족의 부유한 친구에게 접근한다. 그 친구는 $50,000를 투자하고 회사 주식의 20%를 받는다.

다시 말해 엔젤 투자자는 말그대로 엔젤과 같다. 앤젤 투자자들은 다른 사람이 하지 않을 때에도 사업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돈을 제공함으로써 당신을 도울 수 있다.

그런 다음 그들은 귀하와 회사를 지켜보고 때로는 옹호자가 되어 귀하가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엔젤 투자자들은 보통 선의로 이렇게 하지 않는다. 그들은 당신의 벤처를 믿고 수익을 기대하기 때문에 투자를 결정한다.

엔젤 투자자는 어떻게 작동하나?

엔젤 투자자는 사업주에게 돈을 빌려주는 대신 본질적으로 회사의 주식을 산다. 이것은 투자자가 이익의 일부를 얻고 사업 결정에 발언권을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소유자는 투자금을 상환할 필요가 없다.

반면에 은행 대출을 사용하면 대출 기관은 회사의 소유권 지분을 얻지 않고 이익을 취하거나 결정에 영향을 주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기업은 일반적으로 회사가 어떻게 되든 부채를 상환해야 한다.

엔젤 투자자들은 종종 회사가 성공할 때까지 자금을 조달한 다음 지분을 팔아 큰돈을 벌 계획이다. 그러나 많은 스타트업이 부실하기 때문에 위험한 투자다.

이런 관계를 “아이디어와 돈”의 듀오로 생각할 수 있다. 소유자는 훌륭한 사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자금이 부족하다. 엔젤 투자자는 돈은 있지만 사업 아이디어는 없다. 그들은 힘을 합쳐 그들이 성공하기를 바라는 회사를 만든다.

엔젤투자자와 벤처캐피털의 차이점은?

엔젤 투자자와 벤처 캐피탈리스트 모두 중소기업에 돈을 투자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엔젤 투자자는 자신의 돈을 투자하는 개인이다. 벤처 캐피탈리스트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돈을 투자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여러 투자자의 자본을 펀드로 끌어와 전략적으로 관리한다. 엔젤 투자자는 일반적으로 벤처 캐피탈 회사보다 적은 금액을 제공한다. 그들은 또한 일반적으로 회사 생활의 초기 단계, 종종 막 시작하는 단계에 투자한다. 일반적으로 엔젤 투자자는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므로 더 높은 수익을 목표로 한다.

누가 엔젤 투자자가 될 수 있나?

일반적으로 자금이 충분하고 스타트업에 투자할 의향이 있다면 누구나 엔젤 투자자가 될 수 있다. 대부분의 기업은 증권거래위원회(Securities Exchange Commission)의 “공인 투자자” 정의를 충족하는 엔젤 투자자를 찾는다. 다음 두 가지 자격 중 하나를 충족하면 공인 투자자가 될 수 있다.

주 거주지를 포함하지 않고 순자산이 1백만 달러 이상이어야 한다(배우자와 합산할 수 있음).

지난 2년 동안 연간 $200,000(또는 배우자와 합산 소득 $300,000)의 소득을 올렸고 올해도 동일한 소득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엔젤투자자들이 원하는 비율은?

스타트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대가로 엔젤 투자자는 일반적으로 회사 주식의 상당 부분을 받는다. 초기 투자의 경우 엔젤 투자자는 일반적으로 10%에서 20%의 소유 지분을 요구한다. 그러나 금액은 다음에 따라 다르다.

– 엔젤투자자가 얼마를 투자하고 있는지?

– 소유자가 포기하려는 통제력.

– 스타트업의 미래가 얼마나 유망한가?

소유주와 엔젤 투자자는 투자에 동의하기 전에 이러한 세부 사항을 충분히 논의해야 한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