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정보

초등학생에게 유용한 인터넷 학습 사이트

“내가 좋아하는 컴퓨터로 공부도 할래요”
아이의 개학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느슨해진 아이들의 마음을 다잡아야 할 때다.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지켜가도록 일찍 일어나고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자.

애니메이션, 동영상, 플래시 등 재미있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화면을 제공하는 인터넷 학습 사이트는 아이들이 학습에 쉽게 흥미를 붙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학습할 수 있는 데다 무료로 운영하는 사이트들이 많아 교육비 부담도 덜 수 있다. 초등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이 될 만한 인터넷 학습 사이트를 살펴본다.

– 에듀넷(www.edunet4u.net)
국내 최대의 학습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는 에듀넷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 포털 사이트. 학년별로 다양한 학습 자료와 정보가 담겨 있다.

초·중·고등학생이 학년별, 학기별로 교과목을 예습·복습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초등학생 페이지의 ‘에듀넷공부방’은 전 교과목의 각 단원별로 교과의 내용도 보고, 참고 자료로 링크가 가능해 보충 설명을 볼 수 있다.

– 푸르넷 아이스쿨( www.purunet.com )

초등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교육 사이트. 온라인 학습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자연 5개 과목별로 학교 진도에 맞춰 수준별 문제를 제공한다.

학생이 문제를 풀면 컴퓨터로 능력을 평가해 그에 맞는 문제를 내주는 것이 특징. 회원의 개인 사정에 따라 학습 계획 조절이 가능하다.

그 외에 일기와 생활계획표 등을 작성할 수 있는 ‘나의 서랍’, 국어, 수학, 사회, 자연, 영어 과목 등으로 구성된 ‘교과학습’, 테마학습, 학습성취도 평가 등이 있는 ‘심화학습’, 과학, 논술, 문학 등 분야별 백과사전을 검색하고 학습 질문이 가능한 ‘숙제박사’, 글쓰기방, 토론방, 자료방, 책방 등이 있는 ‘독서논술’, 문화생활, 교육, 뉴스 등을 담은 ‘학부모 마당’ 등이 있다.

– 에듀캐스트(www.educast.co.kr)
초등학생과 중·고·대학생을 대상으로 화상 강의를 통한 일대일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초등학생을 위한 ‘초등네토’, 중·고등학생을 위한 ‘엔틴’을 운영 중이다.

‘엔틴’은 각 과목별로 대학교수들이 수능 강좌를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 선생님’ 코너를 마련, 학생들의 질문사항 등을 일선 교사가 직접 답해주는 게시판도 마련돼 있다 .

– 위즈스쿨(www.wizschool.com)
‘인터넷 8학군’을 모토로 내세운 입시 코너를 통해 고교생의 내신 및 수능시험에 대비한 학원 강사진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핫뉴스’ 코너를 개설, 입시 정보와 특목고 입시 요강 등 최신 교육 뉴스를 소개한다. 유아와 초등학생을 위한 한글, 영어, 수학 강의 코너도 조만간 오픈할 예정이다 .

– 웅진닷컴(www.woongjin.com)
유아 교육 및 초·중·고 학습 교재의 선두주자 웅진닷컴이 메디슨·네띠앙과 함께 합작해 설립한 교육 포털 기업. 월 1만원의 이용료로 웅진닷컴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온라인 첨삭 지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아이야닷컴(www.i-yah.com)
두산동아가 엘렉스컴퓨터 다우기술과 손잡고 출범시킨 아이야닷컴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두산동아의 학습지를 기초로 한 문제은행 형식의 교육 포털 사이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월 1만~2만원의 이용료를 내고 회원으로 가입하면 두산동아가 제공하는 학습 교재와 수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서비스 받을 수 있다 .

12만 개의 난이도별 시험 문제를 확보하고 있다. 과목별로 요점을 정리하고 기본 문제를 제공하며 각종 경시대회 대비용 문제도 내준다. 이용자의 문제풀이 결과를 분석해 수준에 맞는 개별 문제를 제공한다.

– 하우키(www.howkey.com)
현직 교사들의 지도와 문제 출제 등 초등학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된 사이트. ‘하우키스쿨’에는 일일학습, 평가교실, 오답노트, 기타과목학습 등이 있다.

‘숙제119센터’에는 우리반 알림장, 화상숙제 해결센터(화상카메라가 있을 경우만), 질문게시판센터, 숙제자료 검색센터, 사이버 현장학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하우키클럽’에는 문학클럽, 영어클럽, 과학클럽, 경제클럽, 음악클럽 등 주요 과목 외에 부가 학습에 대한 내용도 만나볼 수 있다.

– 에듀피아(www.edupia.com)
대교의 교육 전문 포털 사이트. 각종 교육 정보와 학습자료, 온라인 강의, 생활정보 상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학생들의 심리 및 적성검사를 할 수 있는 학습진단센터도 있다.

학습 도우미 프로그램이 있어 공부하다 모르는 내용이 있거나 고민이 있을 때 질문을 올리면 전문 상담 교사가 답해준다. 숙제를 포함한 학업 문제, 학교생활, 인성·진로 문제 등이 주요 상담 내용이다.

– 씽크빅아이(www.thinkbig.co.kr)
씽크빅아이에는 5천여 가지 숙제를 해결해주는 ‘숙제방’, 학습지를 온라인으로 옮겨온 ‘온라인 씽크빅’, 교과 외의 학습을 제공하는 ‘학습방’, 퀴즈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아이방’, 교육 정보를 제공받고 전문가에게 상담받을 수 있는 ‘엄마방서비스’가 있다.

20권으로 이뤄진 ‘1세기 웅진학습백과사전’ 검색도 가능하다.

– 와이즈캠프(www.wisecamp.com)
삼성출판사가 만든 초등학교 인터넷 학습지. 방문 교사가 곁에 앉아 학교 수업을 다시 한번 반복해 지도해주는 듯한 느낌이다.

교사는 지도 내용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담임교사’는 일반적인 학습 지도를 맡아 매일 학습 내용을 점검하고 평가해 부진한 과목에 대해 조언해준다.

‘첨삭교사’는 서술형·논술형 문제를 매주 2∼4문제 출제, 첨삭·지도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전문교사’는 과목별로 여러 가지 질문에 답해주며 숙제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 아이와아이( www.i-wa-i.com )
현직 교사 140명이 콘텐츠 제작에 참여해 생생한 교육 현장 감각을 살린 점이 특징이다.

숙제를 하다 궁굼한 점을 문의하면 현직 교사가 직접 답변해주는 ‘숙제도우미’ 코너와 역사, 문화, 자연 등을 사진과 함께 얘기로 풀어나가는 ‘현장학습’ 코너가 인기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