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손쉽게 풍성한 정원 만드는 법

드디어 완연한 봄이 왔다. 여기저기서 향긋한 꽃내음이 나기 시작하건만 왠지 다른 집에 비해 우리 집 정원이 초라해 보일 때가 있다. 그러나 막상 정원을 꾸며보려 나서보아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좋을지 좀처럼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 고민스러워지곤 한다. 이럴 때 대략 몇 가지 스텝만 잘 밟으면 어렵지 않게 풍성한 정원을 꾸밀 수도 있는데 어떻게 계획을 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을지 초보자를 위한 스텝을 알아보았다.

스텝 1.흙의 상태를 파악한다.

플래닝을 하기 전에 정원 흙의 구성과 화학 상태를 알아야 한다. 흙의 PH 정도를 알려면 테스트 킷을 사거나 혹은 한 컵 분량의 흙 샘플을 로컬 어그리컬쳐 오피스에 보내면 알 수 있다.(csrees.usda.gov/extension) 물론 약간의 경비가 들기는 하지만 흙의 종류나 흙의 산도 혹은 알칼리 정도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다. 그래야만이 흙에 대한 정확한 인포메이션을 알고 영양분을 줄 수 있으며, 적절한 식물들을 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스텝 2.구도를 잡는다.

나무나 꽃을 심고자 하는 곳을 정하고 대강의 스케치를 해본다. 그려놓은 스케치 위에 어떤 나무를 심을 것인지 정하고, 햇볕이 많이 드는 곳과 그늘이 지는 곳을 구분하여 하이라이터로 표시해 둔다. 예를 들면 하루 중 6시간 이상 햇볕이 드는 곳은 노란색으로, 부분적(3-6시간)으로 햇볕이 드는 곳은 오렌지색, 그늘이 지는 곳을 파란색으로 마크해 둔다.

스텝 3.심을 화초를 잘 고른다.

정확하게 어떤 자리에 어떤 화초를 심을 것인지 결정하여 스케치 위에 표시한다. 되도록 손이 덜 가는 종류를 고르는 것이 좋은데 이런 면에선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나는 식물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다. 왜냐하면 그런 식물이야말로 자신이 사는 곳의 기후나 토양에 잘 적응할 수 있고 또 잡초들과의 경쟁에서도 잘 이겨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렇게 현지에서 나는 잔디, 꽃, 나무 등은 이로운 곤충이나 새들을 유인하여 식물에 해를 끼치는 해충들을 자연스럽게 없애는 도구가 되는 이점이 있다. 자신이 사는 지역에 알맞은 식물을 알아보려면 집 근처의 널져리 스토어를 찾아 물어 보든지 wildflower.org에 들어가 찾아보면 도움이 된다.

스텝 4.토양의 상태를 잘 조정한다.

토양이 산성일 경우엔 나무를 태운 재나 갈은 석회(암)를 섞어 주고 알칼리성 토양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올개닉 재료들을 사용한 컴포스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6-12인치 정도의 구멍을 파고 컴포스트와 탑소일을 섞어 부어 넣거나 흙 위에 컴포스트를 1-2인치 가량 펼쳐 놓은 뒤 그 위에 나무껍질, 우드 칩, 볏짚 등의 멀칭 재료들을 깔아 주는 방법이 있다.

스텝 5.화초나 나무를 심기 시작한다.

플랜팅을 하기 전에 주위의 잡초들을 확실히 뽑아 준다. 이 때 집에서 쓰는 식초를 스프레이에 담아 뿌려주면 잡초를 없애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런 다음 준비한 식물들을 스케치에 표시한 대로 갖다 놓고 식물의 뿌리가 충분히 잠길 수 있도록(적어도 3인치 정도) 흙을 덮은 뒤 충분히 물을 준다. 마지막으로 우드 칩이나 나무껍질 등으로 만든 멀치를 덮어 주어 다른 잡초들이 자라지 못하도록 한다.

스텝 6.정성을 다해 정원을 돌본다.

다년생 식물의 경우 일 년에 3번 정도 그리고 일년생 식물의 경우 봄과 여름에 컴포스트나 멀치를 에드해 주는 것이 좋다. 좀 더 신경을 쓰고 싶을 땐 올개닉 비료를 식물 잎에 스프레이 해 주는 것도 좋다. 건강한 식물은 스스로 해충을 이겨내지만, 가끔 눈에 보이지 않는 버그 등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올개닉 살충제를 찾아 뿌려주도록 한다.

* 집에서 만들어 쓸 수 있는 올개닉 퇴비와 살충제

1.부엌에서 나오는 음식 찌꺼기야 말로 올개닉 퇴비의 원천이 된다. 갈은 올개닉 원두커피 찌꺼기는 질소, 잘게 쪼갠 올개닉 계란 껍데기는 칼슘의 근원이 되므로 땅속에 언더멀치용으로 묻어 둔다. 아니면 계란 삶은 물을 버리지 말고 식힌 후 식물에 주어도 도움이 되는데 대신 한 달에 두 번이상은 주지 않도록 한다.

2.홈메이드 올개닉 살충제를 만들 때 마늘을 사용하면 좋다. 껍질 벗긴 마늘의 머리 부분에 물 2컵 정도를 블랜더에 넣고 갈아 준다. 뚜껑을 닫은 컨테이너에 하루 정도 놓아두었다가 건더기는 걸러낸 후 1갤론 정도의 물에 섞어 준다. 일주일에 한번 씩 해충이 있는 식물의 잎과 뿌리 주위에 뿌려주면 해충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Copyright ⓒ 미시간코리안스닷컴(http://www.michigankorean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l rights reserved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