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MKW 머니톡] Pension이 머니?

(65) Pension이 머니?

pension plan(연금 플랜)은 퇴직 기간 동안 종업원에게 확정된 혜택을 약속하는 고용주 후원 퇴직 플랜이다.

고용주는 직원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자금 풀에 금전적 기여를 한다. 그런 다음 투자 수익금은 퇴직 수당으로 직원에게 지급된다. 연금 플랜은 401(k)와 같은 확정 기여형 퇴직 플랜과는 다르다. 예를 들어 401(k)는 직원이 소득의 일부를 퇴직을 위해 따로 떼어 두고 고용주가 직원 기여금의 일부와 일치하여 기여할 수 있다. 반면 연금 플랜은 직원이 아닌 고용주에게 투자 위험을 부여한다. 이는 연금이 ‘확정 된 혜택 플랜’이기 때문이다. 즉, 투자 수익에 관계없이 직원에게 일정 금액의 퇴직을 약속한다는 의미다.

김 씨가 직원들에게 연금 플랜을 제공하는 회사에 다닌다고 가정해 보자. 김 씨가 연금 플랜에 등록했다면 매월 김 씨의 고용주는 금전적 기여를 하고 고용주는 일반적으로 주식과 채권을 혼합하여 해당 기여금을 투자한다. 김씨의 연금은 확정 급여 제도이기 때문에 투자 실적에 상관없이 매달 일정 금액의 퇴직금을 약속받는 셈이다.

다시 간단하게 말하면 연금 플랜은 고용주가 귀하를 위해 채소를 밭에 심는 것과 같다.

일하는 동안 고용주는 씨앗을 심는다. 고용주는 그 씨앗이 겨울(퇴직)에 먹을 수 있는 충분한 식량이 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일부 농작물이 죽거나 동물에게 먹히더라도 고용주가 제공해야 할 혜택은 보장을 받는다. 만약에 수확이 충분하지 않으면 상점에서 음식을 사야한다. 위험은 모두 고용주에게 있다.
은퇴 계획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

고용주가 후원하는 퇴직 연금의 경우 고용주가 제공 할 수 있는 두 가지 주요 옵션이 있다. 둘 다 직원이 은퇴할 때 직원에게 소득을 제공 할 수 있지만 그렇게하는 방법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Defined-benefit plan

연금 플랜은 확정 급여 제도다. 이러한 유형의 계획에 따라 고용주는 직원이 퇴직하는 동안 특정 월 소득을 받을 것으로 약속한다. 고용주는 그 돈을 연금 계획에 투자한다. 투자 실적에 관계없이 직원에게 약속한 월별 혜택을 주어야 한다. 투자 실적이 저조하면 회사의 주머니에서 돈이 빠져 나와야 한다.

확정 혜택 계획은 민간 및 공공 부문 모두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다. 그러나 지난 수십 년 동안 민간 부문에서 인기가 감소했다. 확정 급여 제도는 여전히 공무원에게 널리 사용된다. 사실, 주 직원의 90%는 여전히 확정 혜택 플랜에 액세스 할 수 있다.

Defined-contribution plan

확정 기여형 은퇴 플랜은 직원이 세금전 급여의 일정 금액을 은퇴 계획에 기여하는 고용주 후원 플랜이다. 대부분 401(k)에 해당된다. 경우에 따라 고용주는 직원의 기여금을 특정 비율까지 매칭한다.

확정 기여 제도에 대한 기여금은 보통 확정 급여 제도에서와 같이 투자된다. 그러나 확정 기여형 계획에서는 직원이 투자 결정을 내리고 위험을 감수한다. 결국 퇴직시 직원의 혜택은 투자 성과에 달려 있다. 투자 실적이 저조하면 직원이 은퇴할 때 받는 돈이 줄어든다. 그러나 투자가 기대치를 초과하면 직원도 모든 보상을 얻게 된다.

연금은 어떻게 받나?

연금 혜택은 일반적으로 일시불 분배로 지급되거나 남은 평생 동안 매달 지급된다. 두 옵션 모두 장점과 단점이 있다.

일시불로 받으면 일정 금액을 선불로 받게된다. 이 경우 고용주보다 더 높은 수익률로 돈을 직접 투자 할 수 있다. 그리고 은퇴한 직후에 사망하면 그 돈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양도할 수 있다. 일시불 인출의 단점은 돈이 남은 평생 동안 지속되도록 해야 할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월 연금 지급이 작동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단일 평생 연금을 선택할 수 있다. 즉, 남은 평생 동안 매달 지불을 받는 것이다. 공동 및 생존자 연금을 선택할 수도 있다. 즉, 귀하와 배우자가 모두 사망 할 때까지 매월 지급된다. 먼저 사망하면 배우자가 계속해서 월별 지불금을 받는다. 공동 연금과 유족 연금의 경우 지급이 더 오래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월 지급액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참고로, 공동 및 생존자 연금 옵션은 결혼했을 때 연금 플랜의 기본값으러 결정된다. 단일 평생 연금을 선택하는 경우 배우자는 공동 및 생존자 옵션에 대한 권리를 포기하는데 서면으로 동의해야 한다.

두 가지 유형의 월별 지불 옵션의 장점은 평생 소득이 보장된다. 단점은 궁극적으로 돈이 적을 수 있다. 귀하와 귀하의 배우자가 퇴직 직후 사망하면 돈은 없어진다. 살아남은 부양 가족이나 수혜자에게 전가되지 않는다. 고용주는 연금을 해지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린 일이 실제로 발생할 수 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많은 회사들이 직원들에게 연금을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1980년과 2008년 사이에 연금을 이용할 수 있는 개인 직원의 수가 38%에서 20%로 감소했다. 그리고 2018년 현재 개인 직원의 17%만이 연금을 이용할 수 있다.

지난 40년 동안 많은 직원들이 연금 계획이 종료되는 것을 목격했다. 이미 벌어 들인 돈은 사라지지 않지만 회사가 연금을 해지하기로 결정하면 누적된 혜택은 동결된다. 연금에 더 이상 돈을 모을 수는 없지만 은퇴하면 이미 있던 금전적 혜택은 받게된다.

고용주가 연금 플랜을 해지하기로 결정했다고해서 반드시 은퇴 플랜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아니다. 연금 제도에 접근할 수 있는 직원의 수가 감소함에 따라 401(k)s와 같은 확정 기여 형에 접근 할 수 있는 직원의 수가 증가했다. 2018년 현재 개인 직원의 64%가 확정 기여 형 계획에 액세스했다.

mkweekly@gmail.com

이 코너와 관한 질문은 이메일(mkweekly@ gmail.com)로 주시기 바랍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