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간 한인사회

디트로이트 FBI, 한인사회 지도자들과 회동

주간미시간 주선으로 온라인 좌담회 개최

 

[디트로이트 = 주간미시간] 김소연 기자= 스티븐 디안트와노 디트로이트 FBI 국장과 주간미시간이 주선하여 열린 미시간 한인사회 및 아시안 사회 지도자들과의 좌담회가 8월 6일 온라인상에서 열렸다.

디트로이트 FBI 커뮤니티 아웃리치 위원회에서 자문위원직을 역할을 맡고 있는 김택용 주간미시간 발행인은 이 자리에 한인 사회 주요 단체장들과 함께 필리핀, 중국, 대만, 베트남 사회 지도자들을 초청했다.

스티븐 디안트와노 디트로이트 FBI 국장은 “미시간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준중한다”고 말하고 “각 커뮤니티의 지도자들과 자주 만나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전했다.

스티븐 디안트와노 디트로이트 FBI 국장 (Courtesy Photo from Arab American News)

그는 또 “디트로이트에서 나의 임무중에 하나는 우리를 분열시키는 벽과 장애물을 허무는 것이며 지역 커뮤니티가 화합하도록 돕는 일”이라고 말하고 “코로나 바이러스때문에 지금은 온라인 상으로 만나지만 적절한 시기에 얼굴을 직접 보며 소통하고 싶다”고 전했다.

디트로이트 FBI의 역할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한 그는 커뮤니티 지도자들로부터 질문을 받았다. 첫 질문으로 ‘텍사스 중국 영사관이 폐쇄를 당하는 시점에 미국 시민권자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고 보고 모국의 영사관이나 정부로부터 연락을 받을 때 미국 시민권자들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디안트와노 국장은 “미국에서 시민권자로 선서를 했다는 것은 미국의 이익을 우선해야 한다는 맹세였다”고 말하고 “모국의 영사관에서 지역 정보 취득 차원의 연락이나 문의가 오면 그들의 질문에 대답할 책임이 없다”고 설명했다.

미국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은 7월 22일 휴스톤 소재 중국 영사관을 폐쇄하면서 “중국이 지적 재산권을 훔치고 있어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말한 바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된 사기가 극심해지고 있다는 설명과 함께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이에 대해 디안트와노 국장은 코로나 관련 사기를 막기위해서는 5가지를 명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1.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이나 홈 테스트 키트를 제공하겠다는 제안을 무시하라.

사기꾼들이 검증되지 않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2. 로보콜은 받지 말아야

사기꾼들이 물건을 팔기 위해 로보콜을 이용해 불법적인 전화를 걸고 있다. 물론 돈과 개인정보를 훔치려는 목적이니 조심해야 한다.

3.사기성 이메일이나 텍스트 메시지를 조심하라

이메일이나 텍스트로 오는 의심적은 링크를 클릭하지 말아야 한다.

4. 기부하기 전에 먼저 알아본다.

급하게 기부를 요구하는 상황을 피한다. 기부할 단체에 대한 불평, 리뷰, 레이팅이나 사기 사건 연루 여부를 조사한다. 또한 기부를 할 때에는 현금이나, 기프트 카드, 와이어링 머니를 피하고 크레딧 카드나 체크를 이용한다. 기부를 한 후에 반드시 약정한 금액이 인출되었는지 확인한다. 기부를 해도 되는 단체인지 확인하려면 BBB Wise Giving, Alliance, Charity Navigator, CharityWatch, GuideStar에서 확인할 수 있다.

5. 최신 수법을 익혀 놓는다.

ftc.gov/coronavirus/scams에 방문하여 최신 사기 수법을 배워둔다. 또한 ftc.gov/ subscribe에 등록하면 경고문을 받을 수 있다.
다음은 흔히 쓰이는 사기 수법이다.

1. Grandkid Scams

“할머니, 보석금이 필요해요.” 또는 병원비가 필요하다거나 다른 종류의 문제가 발생했다며 급하다고 보채거나 비밀을 유지해 달라고 한다. 사기꾼들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나 개인의 이메일 계정을 해킹하여 더 그럴싸하게 행동할 수 있다. 사기꾼들을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으려 한다. 하지만 발신자가 누구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2. Money Mule Scams

누군가 당신에게 직업을 제안 할 수도 있다. 또는 추첨에서 당첨되었다고 말하거나 또는 온라인으로 사귀자고 할 수도 있다. 결국에는 당신에게 돈을 보낼테니 제3자에게 전달해 달라고 요청한다. 그들은 흔히 돈을 송금하거나 기프트 카드를 사용하라고 말한다.
하지만 직업도, 상금도, 핑크빛 관계도 없다. 사기일뿐이다. 그 사기꾼은 당신을 ‘머니 뮬(불법 자금 송금책)’으로 이용하려는 것이다. 당신 은행 계좌에 입금된 수표는 가짜 수표이기 때문에 은행은 상환해야 한다. 당신이 입금된 돈만 믿고 송금을 한다면 당신의 돈을 잃게되는 것이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그 돈이 도난당한 것을 몰랐더라도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불법 자금 송금책에 연루되면 법 집행 기관에 의해 기소되고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 또한 일단 불버 자금 송금책이 되면 개인 정보가 범죄 조직에 퍼져서 다른 범죄 활동에 사용될 수 있다. 부정적인 신용등급은 물론 피해자가 잃어버린 돈을 상환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책임을 질 수 있다. 또한 은행은 향후 은행 계좌 개설을 거부 할 수 있다.

메일사기는 최대 20년의 징역 또는 $ 250,000의 벌금. 금융 기관이 영향을 받는 경우 최대 100만 달러의 벌금 또는 30년 징역을 받을 수 있다.

– 와이어 사기는 최대 20년 징역. 금융 기관이 영향을 받는 경우는 최고 100만 달러 벌금 또는 30 년 징역

– 은행 사기는 최고 100만 달러 벌금 또는 30 년 징역

– 자금 세탁은 최대 $500,000 또는 최대 20년의 징역

– 거래 자금 세탁은 최대 $250,000 또는 최대 10 년의 징역

– 무허가 송금 업체는 최대 5년 징역 신원 도용 기타 처벌에 추가하여 2년의 징역형을 받을 수 있다.

불법 자금 송금에 대한 유혹은 누구에게나 다가올 수 있으나 특히 대학생들, 미국에 갓 도착한 사람들, 소규모 사업자, 노인, 최근 퇴직자, 구직자, 구애자, 기억력이 손실되신 분등이 위험하다.

이런 제안이 왔을때는 의심되는 범죄자와의 대화를 중지하고 돈 또는 기타 유가 항목의 이체를 삼가하며 영수증, 연락처 정보 및 관련 정보를 잘 관리하며 경찰 기관에 신고한다.

3. Online Dating Scams

데이트 사이트에서 특별한 사람을 만났다면 곧 그는 이메일이나 전화로 연락을 시도할 것이다. 그는 당신을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그는 보통 멀리 떨어져 있다. 사업상 또는 군대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다음 그는 돈을 요구한다. 그가 당신을 방문하기 위한 비행기 표 때문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또는 응급 수술이나 급전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남성과 여성 모두 가짜 데이트 프로필을 만든 다. 다른 사람의 사진을 사용하여 실제 군대 사진을 훔쳐서 사용한다. 심지어는 가짜 결혼도 계획한다.

4. Tech Support Scams

컴퓨터 기술자라고하는 사람으로부터 전화가 온다. 그는 Microsoft와 같이 잘 알려진 회사 이름을 들먹이며 당신이 쓰는 컴퓨터에바이러스 또는 기타 맬웨어가 있다고 말한다.

컴퓨터를 켜고 원격 액세스 권한을 부여해 달라고 하거나 문제를 고치기 위해서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구입해야 한다고 권유한다.

이 사기꾼들은 당신 컴퓨터에 저장된 크레딧 카드 및 개인 정보를 훔치거나 컴퓨터에 맬웨어를 설치하여 모든 것을 보고 싶어하는 것이다.

5. “You’ve Won” Scams

경품에 당첨되었다는 카드, 전화 또는 이메일을 받는다. 여행 일 수도 있고 상품, 복권 또는 경품 등 다양하다. 전화하는 사람이 너무 흥분해서 당신에 상금을 전달해주고 싶어 안달이다. 하지만 그들은 약간의 수수료, 세금 또는 지불 할 관세를 물기위해 당신의 신용 카드 번호나 은행 계좌 정보 또는 송금을 요구한다. 어느 쪽이든, 당신은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처음엔 적은 돈을 요구하지만 점점 더 많은 금액을 요구하게 된다.

디트로이트 FBI와의 온라인 좌담회에 참석한 한인사회 및 아시안 사회 리더들은 “FBI가 두려운 상대였는데 지역 사회 보호를 위해 수많은 일을 하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으며 문제가 생겼을 때 연락할 수 있는 네트워킹을 마련하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디트로이트 FBI는 다양한 구직 기회와 대학생들을 위한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보다 많은 아시안계가 지원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021 Honors Internship Program

디트로이트 FBI는 2021년도 인턴십 프로그램 신청을 올 9월 30일에 마감한다. 미국 시민권을 가진 학부, 대학원 또는 박사후 과정 학생으로 미국 내에서 공인된 대학에 풀타임으로 출석해야 한다.

학점은 3.0을 유지해야 하며 지원자가 신입생이거나 학교에서 아직 성적을 받지 않은 경우 고등학교 GPA가 3.0 이상이거나 SAT : 2400 점 중 1500 점 또는 가장 최근 SAT에서 1600 점 중 1000 점, ACT : 21 이상이면 된다. 모든 FBI 고용 신분 조사 요건을 통과하고 극비 보안 허가를 받을 수 있으며 미국 대륙, 하와이 또는 San Juan 내에서 일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신청은 fbijobs.gov에서 직접 할 수 있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