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상담 정보

미 이민 절차, 나는 어디에 있나?

많은 이민 대기자들이 영주권을 받기 위해 길게는 10년 이상 영주권 해바라기 생활을 하면서도 정작 자신이 이민 절차의 어느 단계에 들어서 있는지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자신의 삶을 좌지우지할 이민문제를 전적으로 이민브로커나 이민변호사에게만 맡긴 채 미 이민제도를 이해하지 못해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가족초청 또는 취업이민을 통해 영주권 신청을 계획 중인 이민희망자들을 위해 미국 이민신청 절차를 △일반적인 이민절차 △가족초청이민 절차 △취업이민절차 △투자이민절차 등 4회에 걸쳐 연재한다.

1. 일반적인 이민절차

일반적으로 이민 신청자는 이민초청장(approved petition)을 받아야 한다. 이민초청장의 승인은 국토안보부산하 이민귀화국(CIS)의 소관이다.

최우선 순위의 취업이민과 투자이민을 비롯한 몇몇 특수이민, 추첨영주권 이민(Diversity 이민) 등은 본인이 직접 자신의 초청장을 제출할 수 있다.

그밖의 가족초청이민은 초청자로부터, 취업이민은 장래 고용주로부터 이민초청장을 받아야 한다.

미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의 가족으로서 영주권 신청을 할 수 있는 관계에 해당한다면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는 USCIS에 그의 가족을 위해 이민초청장(I-130양식)을 제출할 수 있다.

미국 내에서 이민비자 범위에 해당되는 직종에서 일하게 될 취업이민 신청자는 USCIS로부터 이민초청장 (I-140양식)이 승인되어야 한다.

최우선 취업 해당자는 본인이 자신의 초청장을 직접 제출할 수 있고 그 외의 취업이민 신청자는 장래 고용주가 초청장을 제출해 주어야 한다.

일반적인 취업이민의 경우 USCIS에 초청장을 제출하기 전 미국 내에서 해당 업종에 동등한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을 구할 수 없다는 미 연방노동부의 증명을 우선 받아야 한다.

종교이민 등 특별이민은 I-360 이민초청장을 USCIS에 제출해야 하며 투자이민은 I-526 이민초청장을 USCIS에 제출해야 한다.

추첨 영주권 이민일 경우 이민신청서는 국무부장관에게 제출해야 한다. 해마다 있는 신청서 접수기간 전에 세부 안내 사항이 공고된다. 신청서는 일 년에 하나만 접수시킬 수 있다. 무작위 추첨으로 선발된 이민해당자는 선발된 후 일 년 안에 비자신청 및 발급수속을 마쳐야한다.

에디 김 기자, ukopia.com
기사 작성일  : 2008-01-23
Print Friendly, PDF & Email
Advertise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