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사용해도 좋을까? 마이크로 웨이브의 위험성

현대인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 준 부엌용품을 꼽으라면 많은 사람들이 마이크로웨이브오븐(전자레인지)을 으뜸으로 꼽을 것이다. 미국 가정의 90% 이상이 음식조리에 마이크로웨이브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그 사실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더구나 이미 오래전부터 그에 따른 해로움이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까닭은 아마도 간편함에 익숙해진 우리 스스로가 그 위험성 자체를 은근히 묵인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더욱 위험한 것은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마이크로웨이브 사용 시 분출되는 전자파의 위험성은 알면서도 막상 마이크로웨이브로 조리한 음식물 자체에도 해로움이 있다는 사실은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도대체 마이크로웨이브로 조리한 음식에는 어떤 위험성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 위험으로부터 가족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해 보자.

* 마이크로웨이브의 작동원리

마이크로웨이브는 매우 짧은 파장을 갖고 있고 빛의 속도로 움직이는 특성을 갖고 있다. 오븐 내에서 마이크로웨이브는 특수관(tube)을 통과하면서 고주파로 바뀐 뒤 음식물 분자의 극성(Polarity)에 작용하여 일초에 수백 만 번 분자들을 마찰시켜 나오는 마찰열을 이용하여 조리한다. 당연히 이 과정에서 음식분자들이 손상을 받고 변형된다.

*마이크로웨이브로 조리한 음식의 위험성

1. 야채의 영양소가 파괴되는 수치는 삶을 때 66%, 압력솥에서는 47%, 쪘을 때는 11% 이지만 마이크로웨이브로 돌렸을 때는 97%라고 한다.

2. 식품의 분자구조에 현저한 변화를 일으켜서 포함된 비타민 B복합, C, E, 필수 미네랄, 필수 지방산 등의 영양소들을 60-80% 저하시킨다.

3. 전자레인지에 물을 덥혀도 분자구조가 바뀐다고 하는데 실험에 의하면 이 물로 곡물을 기르려 해도 씨앗이 발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4. 분유를 전자레인지에 가열하면 트랜스아미노산이 합성시스 이성체로 변화한다고 한다. 냉장고에 넣어 두었던 분유는 먹이기 전에 미리 꺼내 놓던가 아니면 따뜻한 물에 살짝 담구어 찬기를 빼고 먹이도록 해야 한다.

5. 전자레인지로 데운 혈액을 수혈 받은 후 환자가 사망했던 기록이 있는 것을 보면 혈액이 전자레인지로 덥혀지는 과정에서 변이를 일으킨 것으로 보고 있다.

6. 고기종류를 마이크로웨이브오븐에 가열한 후에는 발암물질인 50니트론딘타노라민이라는 발암물질이 생긴다고 한다.

7. 마이크로웨이브오븐의 조리를 거친 우유나 과일, 곡류는 아미노산이 발암 물질로 전환되어 림프선계통의 기능저하, 혈액 안에 암세포증가 등의 위험이 있다.

8. 뇌 조직을 파괴 할 수도 있다고 한다. 뇌파의 전달은 자기파장으로 이루어지는데, 마이크로웨이브오븐으로 조리된 음식물을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대뇌와 중추신경계의 회로 파괴, 신경계통과 심리적 억압, 집중력 저하, 불면증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9. 마이크로웨이브 오븐으로 조리한 음식을 장기간 먹으면 남성과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을 감소시키고 변이를 일으키며 위암, 장암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 마이크로웨이브 사용 시 특히 주의 할 점

1. 음식이 조리되는 중에는 절대 마이크로웨이브 근처에 서 있지 않는다. 꺼진 후 15분 후 까지도 Radiation이 감지된다고 한다.

2.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특히 마이크로웨이브 오븐으로 조리한 음식을 먹이지 않는다.

만약 마이크로웨이브 오븐으로 인한 해로움이 신속하게 나타난다면 위험성에 대해 모두가 인식하고 조심하겠지만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스며들고, 그 결과가 10년 혹은 20년 후에야 서서히 나타나므로 위험성을 느꼈을 때는 이미 늦어 피할 수 없게 된다. 이 전자레인지 사용이 일반화 되어 있는 미국에서 직장암의 발생률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것도 이와 관련이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마이크로웨이브 오븐의 많은 위험성이 제시되고 있는 이상 최대한 전자레인지를 쓰지 말고 바로바로 만들어 먹는 습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하겠다.

Copyright ⓒ 미시간코리안스닷컴(http://www.michigankorean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l rights reserved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