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앨러지의 계절, 어떻게 수월이 보낼 수 있을까?

드디어 기다리던 봄 향기가 모락모락 나건만 이 시기가 그다지 반갑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 미국에 사는 사람 중 50-60밀리언의 사람들이 폴린, 그래스, 몰드, 음식 앨러지 혹은 그와 관련된 질병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고 하니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봄을 두려워 할지 염려스럽다.

그 덕분에 앨러지 관련 항히스타민제는 미국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는 의약품 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고 하는데, 작은 증상의 앨러지야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종종 생명을 앗아 갈만큼 무서운 앨러지도 있으므로 평소 자신에게 어떤 종류의 앨러지가 있는지는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면 이러한 앨러지 증상들을 완전히 없애지는 못하더라도 조금이나마 증상을 완화시킬 방법은 없는 것일까? 몇 가지 전문가들의 조언을 들어 보고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없도록 노력해 보자.

1. 자신의 면역시스템을 강하게 만들어라.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안티박테리아 제품의 발달로 우리의 몸은 점점 병균, 기생충, 바이러스 등에 노출될 기회들이 줄고 있다. 요즈음 새로이 제시된 한 이론에 의하면 이러한 상황이 오히려 우리에게 면역시스템을 약화시키고, 갑자기 찾아든 앨러지 요소들로부터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조사에 의하면 침대주변에서 특정 박테리아가 많이 발견되는 유럽의 농촌 어린이들에게서 애즈마나 건초열에 걸릴 수치가 확실히 적었다고 한다. 좀 더 일찍 나쁜 요소들에 노출되는 것이 오히려 면역시스템이 재빠르게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한 데이케어에 다니거나 위 형제가 있어 갖은 병균들에 일찍 노출되는 아이들이 애즈마에 걸릴 확률이 훨씬 적다는 보고 역시 이러한 이론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2. 공해와 케미컬에 덜 노출 되도록 한다.
오래전부터 앨러지가 있는 사람이 매연이나 담배연기, 페인트, 카펫 등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에 노출될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최근의 리서치에서는 이러한 유해물질들이 근본적으로 앨러지를 유발시킨다는 이론이 나오고 있다.

또한 농작물 재배 시 사용되는 농약 역시 또 다른 앨러지 요소로 알려지고 있어 유기농제품을 엄선해 먹는 것도 앨러지를 막는 한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리고 집안 청소 시 사용하는 갖은 약품들 역시 앨러지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화학성분이 많이 든 용품을 이용해 찌든 때나 카펫트 청소를 했을 경우 반드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가드닝이나 잔디를 깎을 때 입었던 옷은 평상시 입는 옷들과 따로 분리하여 세탁하는 등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3. 비타민 D의 섭취량을 늘린다.
현대인의 비타민D 결핍이 앨러지 증가의 한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이론도 제기되고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임신 중 비타민D를 복용한 임산부에서 태어난 3-5세 사이 아이들에게선 애즈마 발생률이 40%까지 줄었다고 한다. 연어나 고등어 등 생선의 섭취를 늘이고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5분 이상 팔이나 다리 등에 햇볕을 쪼이도록 해야 한다.

4. 유전적 요인은 없는지 찾아본다.
앨러지는 당연히 유전적 원인이 크다. 만약 부모나 형제 중 앨러지가 있는 경우라면 자신이 아이를 낳을 경우 적어도 4개월 정도는 모유 혹은 가수분해 분유(hydrolyzed formula)를 먹이는 것이 좋다. 아직 임신 중이나 수유 중에 먹는 음식이 아이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문제는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되도록 앨러지의 원인이 될 만한 요인을 갖고 있는 식품은 임신이나 수유 중 섭취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고 전문가들은 전하고 있다. 또한 자신의 부모나 형제들이 갖고 있는 앨러지 증상을 상세히 알고 있는 것 또한 자신에게 앨러지가 생길 경우 원인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5. 자신을 괴롭혔던 장애요소들과 직접 부딪힌다.
만약 나이가 들어 예전에 있던 앨러지가 없어진 경우라면 자신을 괴롭히던 요소에 적극적으로 부딪히는 것이 또 다시 같은 앨러지로 고생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일이다. 일부러 피할 경우 더욱 더 민감하게 반응할 염려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려서 계란 앨러지가 있다 없어진 경우라면 자신의 메뉴에 자주 계란을 넣어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한다.

<대표적인 앨러지 치료요법 세 가지>

1.회피요법(환경관리)
앨러지 검사를 통해 환자의 증상을 유발하는 알레르겐(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찾아낸 후 알레르겐에 최대한 노출되지 않도록 환경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노력하면 상당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약물요법
적절한 약물을 선택하여 사용 할 시 알레르기성 질환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약물요법은 근본적으로 원인을 없애는 방법이 아니며 단지 증상을 완화시키는 수단의 하나일 뿐임을 알아야 한다.

3.면역요법(알레르기 주사)
면역요법은 현재 병의 진행을 실제적으로 바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면역요법은 알레르겐에 대한 내성 면역을 키우는 방법으로 사용여부는 질병의 종류, 상태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Copyright ⓒ 미시간코리안스닷컴(http://www.michigankorean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l rights reserved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