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부서가 규칙을 발표하자마자 향후 30일 안에 발효
[랜싱=주간미시간] 김택용 기자 = 미시간주는 9월 4일(수) 미국 최초로 향이나는 전자 담배를 금지한 주가 되었다. 위트머 주지사는 젊은이들을 vaping(베이핑: 전자 기기로 향기 나는 수증기를 대기 중에 내뱉는 행위)의 잠재적인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라고 말했다.
그레첸 위트머 주지사는 화요일 인터뷰에서 국무부 보건청이 베이핑이 청소년 건강에 해를 줄 수 있다는 판단 이후 금지령을 명령했다고 밝혔다. 이 조치는 수요일에 공식적으로 발표되었다.
위트머는 전자 담배 회사들이 풍선 껌이나 과일 프루트와 같은 단 맛을 사용하여 젊은이들을 니코틴에 연결시켜 잠재적인 위험을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단 맛뿐만 아니라 민트와 멘톨 향을 사용하는 vaping 제품에도 금지가 적용된다. 주지사의 보좌관들은 담배 맛이 나는 전자 담배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소매 및 온라인 판매를 모두 포함하는 금지 조치는 보건 부서가 규칙을 발표하자마자 향후 30일 안에 발효된다. 이 조치는 6개월 동안 지속될 것이며 6개월 후 갱신될 수 있다. 보건국은 그동안 향이 나는 전자 담배를 금지하는 영구 규정을 개발할 것으로 보인다. 의회는 이러한 규칙을 차단하려고 시도를 할 수 있지만 주지사는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보좌관들은 덧붙였다.
위트머 주지사는 또한 증기 제품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있는 “clear”“safe”, “healthy”와 같은 표현들이 전자 담배 광고에서 사용되지 못하도록 명령했다.
미시간은 향이 나는 전자 담배의 판매를 금지한 가운데 이미 미국의 몇몇 도시들은 전자 담배 자체의 판매를 제한하거나 금지하기 시작했다. 6월 말 샌프란시스코는 미국내 최초로 모든 전자 담배의 판매 및 유통을 금지했다. 금지는 내년 초부터 시행된다.
수요일, 전자담배 옹호자들은 미시간의 금지 조치를 비난하고 대규모 암시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Vaping Association의 Greg Conley 회장은 “이런 금지 조치는 수백 개의 미시간 소규모 사업체를 폐쇄할 것이며 수만 명의 흡연자들이 치명적인 가연성 담배로 돌아가게 만들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우리는 성인이 이러한 피해 감소 제품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보호하는데 필요한 소송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자 담배 옹호자들은 전자 담배의 장기적인 영향이 알려져 있지 않다고 인정하지만, 전자 담배는 매년 4억명의 사망을 초래하는 전통적인 흡연보다 확실히 안전하다고 말했다.
미시간주 보건복지국(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은 vaping 제품에 다양한 화학 물질과 금속 입자가 포함되어 있어 장기 사용시 어떤 부작용이 있을지 불확실하다고 밝혔다. 니코틴은 발달중인 뇌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vape를 사용한 젊은이들이 일반 담배를 피울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를 지적했다.
건강 옹호자들은 위트머의 결정을 환영했다. 미국 심장 협회 (American Heart Association)의 낸시 브라운 (National Brown)은 이 명령을 “대담하고 적절하다”고 지지했다.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의 강력한 규제가 없는 가운데 우리는 전자 담배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놀랍게도 거의 알지 못하는 가운데 청소년과 성인에게 널리 판매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위트머의 명령은 최근 vaping과 관련된 심각한 폐질환에 의한 사망 사건으로 인해 가속화되었다. 주정부 및 연방 정부 관계자는 암시장 마리화나 제품의 오염 물질 또는 위조 물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니코틴 전자 담배를 포함하여 어떤 vaping 제품도 배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작년, 연방 공무원은 중학생과 고등학생 사이에서 급증하는 향이 나는 전자담배에 대한 제한 규정을 FDA가 수립하도록 촉구한 바 있다.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이 규정는 청소년들에게 달콤하고 과일 맛이 나는 미성년자 친화적인 vaping 제품의 판매를 금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성인 전용 섹션이 없는 상점에서도 청소년용 제품을 팔 수 없다.
미국의 전자 담배 시장을 지배하고있는 Juul Labs 대변인은 vaping 제품의 청소년 사용을 줄이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력히 동의했다. 이 회사는 자발적으로 전통적인 소매점에서 대부분의 맛을내는 전자 담배 판매를 중단했으며 엄격한 연령 검증 표준을 구현하고 있다.
그러나 Juul은 여전히 민트와 멘톨 맛의 전자담배를 판매하고 있다. 젊은이들이 민트 맛을 선호하고 있는 가운데 Juul의 대변인은 흡연자가 기존의 멘톨 담배에서 전환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멘톨 전자 담배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mkweekly@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