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한방산책] 면역

1. 면역의 중요성

지구상에 살고 있는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는 것에는 핵전쟁으로 인한 방사능 낙진이나 행성의 지구 충돌, 지구 온난화로 모든 빙산이 녹아 물에 잠기는 것 등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최근 의학계에서 가장 우려하고 있는 재난은 전세계에 슈퍼 바이러스가 퍼져 어떤 항생제로도 치료할 수 없어 살아있는 사람의 대부분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감기 비슷한 호흡기 질환이다.

14세기 유럽에서는 흑사병이 퍼져 그 당시 인구의 반 정도를 희생시켰다. 흑사병의 경우는 쥐가 페스트균을 퍼트렸으나 슈퍼바이러스의 경우는 공기로 전염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병원체도 알지 못하고 백신 개발도 전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서 결정적으로 문제되는 것은 면역력이다. 이번 한방산책에서는 면역이란 무엇이며 면역이 떨어지면 나타나는 질병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면역력을 높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느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면역성 질환

(1)감기 : 어떤 사람은 조금만 날씨가 차갑거나 무리를 하면 자주 감기에 걸리고 또 한번 감기에 걸리면 빨리 낫지를 않고 오래 고생을 한다. 몸의 면역력이 떨어 질 때 오는 전형적인 질환이다. 치료제가 많을 것 같은데 실제로는 한번 감기에 걸리면 쉽게 낫지 않는다.

(2) 만성 기관지염 :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사람은 자주 기관지에 염증이 생겨 목이 아프며 기침을 하며 폐렴이나 폐기종 등 중증의 폐질환을 앓게 한다.

(3)만성 신염: 면역의 안정기능이 실조되면 자가 면역질환 중 하나인 사구체 신염 같은 만성 신염을 앓을 수 있다.

(4)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기능 항진증을 가진 환자들을 혈청 면역검사를 한 결과 이 질환이 면역과 관계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5) 만성 위축성 위염 : 위병을 가지고 있는 많은 환자들에 발생하는 위축성위염도 자가변 역결핍에서 오는 병으로 알려져 있다.

(6)악성 종양 : 악성종양의 발병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진 사람에게 발병율이 현저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 졌다.

(7) 자가면역 결핍질환(Auto Immune System Disorder) : 몸안의 정상적인 면역기능이 깨져 밖에서 들어온 병원체와 싸워야할 방어체제가 자기 몸을 공격하여 만드는 질병으로 일반적으로 난치병에 해당된다. 류마티즘, 홍반성낭창, 섬유근육통, 크론병, 다발경화증, 제1형 당뇨병, 베체트 증후근등이 있다.

3. 면역력을 높이려면

생명은 태어나면서부터 신체에 방어능력을 갖고 있으며 이것을 강화시켜서 외부로부터 침입해오는 병원균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가게 된 것이다. 그러나 자체의 방어력만으로는 부족하므로 음식을 통하여, 자연에서 얻어지는 천연 약물에 의하여, 정규적인 신체단련을 통하여, 또한 명상과 기도등 마음의 단련을 통하여 면역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1) 식품을 통한 면역력 강화 : 마늘 , 홍삼, 호박 , 붉은 팥, 검은콩 등이 부족한 면역력을 높혀주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2)체온을 따뜻하게 유지 : 체온이 낮아지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진다. 반대로 체온이 1℃ 높아지면 면역력이 3배 올라간다는 보고가 있다. 그러므로 면역을 높이기 위해서는 몸을 따뜻하게 하여야 한다. 몸을 따뜻하게 하여 면역을 올리는 음식에는 참깨, 단호박, 부추, 생강, 계피등이 있다.

(3)긍정적인 마음가짐 : 우리 주변에 우리를 해칠려는 바이러스나, 균들이 우리를 에워싸고 있다고 생각하면 우리가 건강을 유지하면서 살수 있는 것은 참으로 요행일 수 있으나 하늘은 우리를 이 땅에 살게 하셨을 땐 이런 환경에서도 살아 남을 수 있는 능력 또한 주셨다고 믿으며 산다면 밖에 있는 어떤 바이러스도 우리를 어찌 할수 없을 것이다.

4. 면역과 한의학

한의학에서는 면역은 오장중 폐(肺), 비(脾), 신(腎)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그 중에서도 신(腎)이 가장 근본으로 신은 원기를 발생하고 자극하며 전신의 각 조직과 기관의 생리 활동을 촉진하고 인체의 생장과 발육, 그리고 생명을 유지하게 한다. 원기가 왕성하면 장부의 기능은 정상적이 되고 신체는 건강하게 된다.

만약 선천의 기운이 부족하거나 혹은 후천의 기운을 충분히 조성하지 못하거나 혹은 만성 질환으로 손상을 받는다면 이는 모두 원기가 쇠잔해 가는 것으로, 원기가 쇠약해지면 정기는 반드시 약해지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없어지므로 각종 질병을 일으키게 된다. 한약중 대부분의 보약은 신의 기능을 보하는 약으로 면역기능을 높혀 준다.

 

강준호 한의학 박사
“Healing begins with your mind”
P: 248-462-9050, W: http://www.kangsfamily.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