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골프 칼럼] 골프, 이제 알고 친다 (4) – 상황별 골프 룰 정리

제8조는 어드바이스(Advice)에 관한 룰을 규정하고 있다.

8-1 어드바이스(Advice)
정규 라운드 중에 플레이어는
a. 자신의 파트너를 제외하고 코스에서 경기를 하고 있는 다른 사람에게 어드바이스를 해서는 안되며
b. 자신의 파트너, 자신의 캐디 또는 파트너의 캐디를 제외한 다른 사람으로부터 어드바이스를 청해서는 안된다.

8-2 플레이 선의 지시(Indicating Line of Play)
a. 퍼팅 그린 이외
퍼팅 그린 이외의 곳에서 플레이어는 누구로부터도 플레이 선의 지시를 받을 수 있으나 스트로크하는 동안에는 플레이 선 또는 홀을 넘어서 선의 연장선 위에나 선 가까이에 아무도 세워 두어서는 안 된다. 플레이 선을 지시하기 위해 플레이어가 놓아두었거나 플레이어의 승인하에 놓여진 마크는 스트로크하기 전에 제거해야 된다. 예외: 사람이 붙어 시중들거나 들어 올린 깃대-규칙 제17조 1항 참조.

b. 퍼팅 그린
플레이어의 볼이 퍼팅 그린에 있는 경우 플레이어, 파트너 또는 캐디는 스트로크 중에 퍼팅 선을 가리킬 수 없으나 스트로크 전에는 가리킬 수 있다. 퍼팅 선을 가리키는 동안 퍼팅 그린에 접촉해서는 안된다. 퍼팅 선을 가리키는 마크는 어느 곳에도 놓아두어서는 안된다.

골프규칙 제8조의 위반에 대한 벌은
매치 플레이-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2벌타.
주(註): 위원회는 팀 경기 조건(규칙 제33조 1항)에서 선수들에게 어드바이스(퍼팅 선의 지시를 포함)를 줄 수 있는 한 사람을 임명하는 것을 허용할 수 있다. 위원회는 임명된 사람에게 허용되는 행위에 관련된 조건을 규정할 수 있다. 임명된 사람은 어드바이스를 하기 전에 위원회에 신분을 밝혀야 한다.

상황 1) 팀경기에서 어드바이스를 줄 수 있는 사람은?
답 1) 경기위원회는 팀 경기 시 팀 캡틴을 임명하여 어드바이스를 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상황 2) 위원회가 허용한 팀캡틴이 자신의 팀원이 아닌 타팀원에게 어드바이스 할 수 있나?
답 2) 캡틴의 어드바이스는 같은 팀내 구성원에게만 허용된다.

상황 3) 다른 팀원에게 홀까지의 거리를 물었다면?
답 3) 자기 팀원이든 타팀원이든 거리를 물어보는 것은 페널티가 아니다. 여기서 150 야드 마커가 정확하냐고 의문을 제기하며 묻는 것도 상관없다.

상황 4) 파3인 7번홀을 플레이하기 전에 비슷한 거리의 파3였던 3번홀에서 어떤 클럽을 사용했냐고 묻는다면?
답 4) 이것은 8-1항을 어겼다고 판단되지 않아 페널티를 적용받지 않는다.

상황 5) A 선수가 두번째 샷을 해서 그린위에 공을 안착시켰다. B 선수도 그린위에 올렸다. 이때 A가 B에게 어떤 클럽을 사용했냐고 묻는다면?
답 5) 이미 양 선수의 플레이가 긑난 상황이기 때문에 페널티를 받지 않는다.

상황 6) 스트로크를 한 후에 “7번 아이언으로 칠것 잘못했어”라고 말했다면?
답 6) 일반적으로는 페널티가 없으나 상대방이 거의 같은 거리에서 플레이를 하기 전 상황이라면 8조 룰을 위반한 것으로 인정된다. 상대방의 클럽 선택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상황 7) 상대방의 골프백을 들여다보고 몇번 클럽으로 쳤는지 알아냈다면?
답 7) 관찰을 통해 정보를 얻는것은 페널티 사항이 아니다. 하지만 이때 상대방의 골프백이 수건으로 덮혀 있었는데 수건을 들치고 알아냈다면 페널티가 된다. 눈으로 관찰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신체적인 행동이 추가하면 안된다.

상황 8) 경기를 하는 가운데 A가 같은 팀이나 다른 팀 선수에게 ‘오버 스윙’을 한다며 조언을 해주었다면?
답 8) 8-1항을 위반하는 것으로 인정되어 페널티를 받게 된다. 경기중에는 어떤 가르침도 줄 수 없다.

상황 9) 스트로크 플에이에서 5번홀을 홀아웃한 A가 그린 주변 러프에 있는 B에게 칩샷하는 방식을 알려주었다면?
답 9) B는 조언을 달라고 하지 않았기 때문에 페널티가 없지만 A는 2벌타를 받는다. B가 5번홀을 끝내기 전이라면 A의 페널티는 5번홀에 적용되며 양 선수가 5번 홀을 끝낸 후라면 A의 페널티는 다음홀에 적용한다.

상황 10) B의 공이 플레이 할 수 없는 곳에 놓여있다. A가 “그건 치기 힘들어. 나라면 언플레이어블을 선언하고 벌타 하나를 먹은 후 플레이하겠다”라고 말했다면?
답 10) 그런 조언은 B의 플레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페널티를 받는다.

상황 11) 남의 캐디나 다른 팀의 캡틴에게 실수로 조언을 구했다가 어드바이스를 하기 전에 취소했다면?
답 11) 페널티를 받지 않는다.

상황 12) 라운드를 시작하려는 사람이 이제 막 라운딩을 마친 사람에게 가다로운 홀들에 대해 조언을 구했다면?
답 12) 페널티를 받지 않는다. 8-1항은 경기 도중에 일어나는 상황에만 적용된다.

상황 13) 파3 4번홀을 플레이하려 하는데 폭우로 경기가 잠지 중단되었다. 이때 4번홀을 마친 다른 선수에게 몇번의 클럽을 사용했냐고 묻는다면?
답 13) 페널티를 받지 않는다. 경기가 중단되었을 때는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상황 14) 2명이 한 팀이 되어 4명이 한 썸으로 스트로크 플레이를 한다. 팀내에 좋은 점수로 팀간의 승부를 가르는 상황이다. 이때 같은 팀원끼리 어드바이스를 교환할 수 있나?
답 14) 할 수 없다. 이때는 같은 팀원이라해도 파트너가 아니고 경쟁관계이기 때문이다. 두 명 다 페널티를 받게된다.

* 싱글매치 플레이에서 A가 어드바이스를 요구했다면 B가 조언을 했는지 여부에 상관없이 A는 페널티를 받게된다. 묻는 즉시 위반했기 때문이다. 포볼 매치 플레이에서 A와 B가 한팀이고 C와 D가 다른 팀인 상황에서 A가 C에게 조언을 요구했다면 A와 C만 페널티를 바독 그들의 동료는 면제된다.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A가 B에게 조언을 구했는데 B가 주지않았다면 2벌타는 A만 받는다.

김택용 기자 / mkweekly@gmail.com
자료 출처: USGA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