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리스팅 에이전트를 선택하는 방법 (3)

소위 잘 나가는 중개사들은 좋은 차를 타고 멋있는 옷을 입고 다닌다는 선입견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다.그러나 성공한 중개사들의 공통점은 외부로 보여지는 모습 보다,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마케팅에 목숨을 거는 전략적인 면에 있다.

에이전트 마케팅의 중요성
부동산 회사와 중개사는 자신에 맞는 마케팅을 얼마나 잘 적용하느냐에 따라서 성공의 여부가 결정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왜냐하면 많은 경우에 마케팅이 집을 팔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리스팅을 위한 인터뷰를 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중개사가 속한 부동산 회사와 리스팅을 맡을 중개사가 과연 어떠한 마케팅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를 물어 보고 확인하는 것이다. 어떻게 당신의 집을 팔것인지 정확하게 단계별로 그 방법을 알아보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또한 4-5명의 중개사만으로 구성된 적은 규모의 부동산 회사보다 소속된 중개사가 백명이 넘는 부동산 회사에 리스트하는 것이 집이 쉽게 매매될 가능성이 더 높다. 이해하기 쉽게 부연 설명을 하자면, 같은 햄버거라도 사람들은 맥도날드에서 사 먹지 이름도 들어보지 못한 아무개 햄버거 가게에서 사 먹을 확률은 매우 적은 것과 같은 이치이다.
그러면 무엇을 기본적으로 요구할 수 있는지를 나열하여 보자.
1. 위치와 집의 크기에 따라 차이는 나겠지만 적어도 2-3번의 오픈하우스.
2. 에이전트와 부동산회사의 연락처가 표시된 깨끗한 싸인.
3. 최소한 1-2주마다 그간의 상황을 보고.
4. 부동산회사나 에이전트 개인의 웹사이트.
5. 정리되고 잘 준비된 광고 전단.
6. 부동산회사 소속 에이전트와 전체 중개사를 위한 전체 홈투어.
7. 집을 내어 놓기 전에 스테이징을 통한 조언.
8. 매주 지역신문과 인터넷 광고.
9. 이메일 등을 이용하여 MLX를 연결 보고.
10. 열쇠상자 설치.
그 외에도 문걸이나 전단지 광고, 한달마다의 재평가, 새로 나오는 리스팅 전달, 시장상황 설명, 엽서광고, 오픈하우스때 많은 수의 싸인 설치 등 여러가지가 있다.
반드시 기억하여야 할 것은 한가지의 방법만으로 집이 팔리는 것이 아니고 종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확률을 높임으로써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좋은 리스팅 에이전트의 조건
마지막으로 리스팅 에이전트를 선택하는데에 짚고 넘어갈 조건 몇 가지만 나열하여 보자.
1. 제대로 교육을 받았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
개인적인 교육의 수준 및 정도 그리고 소속되어 있는 부동산 회사에서 계속적인 세미나와 훈련을 통해 부동산 매매를 위한 준비가 되어있고 능력이 있는가.

2. 정직함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리스팅 기간 동안 매순간마다 서로간의 신뢰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이다.

3. 원만한 인간관계의 소유자인가.
매매기간 동안에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이 있기 때문에 순조로운 과정을 위해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4. 협상의 기술이 있는가.
오퍼가 왔을 때 구입자 쪽 중개사와의 협상 과정에서 몇 천내지 몇 만불이 좌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캐런티를 요구하여 보길 바란다. 만약에 자신의 능력을 캐런티 하지 못하고, 또한 리스팅 계약과는 상관없이 언제든지 셀러가 요구 할 때 리스팅을 포기할 수 있다는 조건을 받아들이지 않는 중개사는 고용을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 본다.

최영기부동산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