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신용 점수(Credit Score)의 모든 것 (2)

신용점수를 향상시키는 방법
신용점수를 산정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융자기관에서는 주로 미네소타에 본사를 둔 Fair Isaac Corporation(FICO) 방법을 기준으로 한다.
채권자들이 새로운 정보를 신용평가 기관에 보고할 때마다 신용점수는 변한다. 따라서,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크리딧을 잘 관리하면 신용점수를 향상 시킬수가 있는데 가장 중요한 몇 가지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결제하여할 모든 것은 기일 안에 완불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며칠이라도 늦게 지불을 할 경우에나 컬렉션으로 넘어간 금액들은 점수에 매우 안좋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인터넷뱅킹이 아니고 메일로 보낼 경우에는 충분한 시일을 두고 미리 보내는 것이 좋다. 혹시 오래 전에 제때 지불하지 못한 기록이 남아 있다 하더라도 현재 모든 것이 제 시일 안에 지불되고 있다면, 점수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한다.

신용카드에 발란스가 가능하면 적은 것이 좋다.
부채비율이 높을수록 점수가 나빠진다. 참고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크리딧 한도의 30퍼센트 이하를 사용하고 있으나 80퍼센트 이상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도 약 12퍼센트나 된다는 통계가 있다.

신용카드끼리 서로 발란스를 옮기는 것보다 부채를 완불하는 것이 좋다.
소유하고 있는 모든 크리딧카드의 발란스를 적게 하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임을 유의 하여야 하겠다.

가능하다면 꼭 필요한 경우에만 크리딧을 신청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크리딧 한도를 높이기 위해서 새로운 크리딧카드를 신청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크리딧카드 회사에 연락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의 한도를 최대한 올려 달라고 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경우 부채 비율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어 점수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소유하고 있는 크리딧카드의 연체 이자률이 높으면 연락하여 낮은 이자율을 협상해 보는 것도 바람직 하다. 모게지, 자동차론 그리고 모든 크리딧카드의 이자율은 신문이나 인터넷으로 알아 볼 수가 있는데, 예를 들면 http://www.bankrate.com 에서는 이자율을 비교해 볼 수가 있다.
한편,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 사용 안하는 크리딧카드 구좌를 닫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니다. 오랫동안 소유하고 있지만 현재 사용하지 않는 크리딧카드가 있다면 닫지 않고 그냥 계속 소유하고 있는 것이 점수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이유는 얼마나 오랫동안 크리딧을 소유하고 있었는지가 점수 산정 기준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크리딧 리포트가 정확한지를 정기적으로 알아 보는 것이 좋다.
특히 한국분들은 성과 이름을 영문으로 표기할 때 철자가 비슷한 경우가 많으므로 세심히 확인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소셜번호가 틀리거나 혹은 모르는 상태에서 자신의 번호가 다른 사람에서 부여되는 경우도 생기므로 주의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정정 하는 데에는 긴 시일이 소요되기도 하니 정기적으로 기록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신용점수는 마치 학교에서 성적을 매기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교사가 학생들을 평가 할때 시험 성적, 숙제, 출석 상황 그리고 기타 비중을 둘 수 있는 자료를 토대로 최종 등급을 점수로 표기하는 것과 기본적으로 같은 방식이라 하겠다. 중요한 것은 비록 신용점수가 낮게 나왔더라도 절망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자신의 크리딧 리포트가 잘못 되었다고 생각되면 해당 기관에 연락하여 상황를 설명하고 문제를 고치면 된다.

또한 여러가지 광고매체를 통하여 크리딧 리포트를 무료로 준다고 하는 광고가 난무하는데, 주의할 필요가 있다. 안전하게 신용점수를 알아볼 수 있는 3곳의 신용국은 Experian(www.experian.com), TransUnion(www.transunion.com), Equifax(www.equifax.com)이며 오직 한곳의 공식적인 사이트는 http://www.annualcreditreport.com 이다. FICO 신용점수와 신용국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호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자.

제공 : 최영기부동산
Charles Reinhart Real Estate Company
ychoi@reinhartrealtors.com
734-272-1892 (핸드폰)
734-669-5824 (직통 및 메세지)
734-747-7777 (회사)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