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 신용점수에 대한 질문과 답 (상)
일상생활과 관련이 많고 중요한 주제이기 때문에 궁금한 점이 매우 많으시리라 생각 됩니다. 글을 쓴 본인도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공부 해야 하는 주제였고, 이 분야의 전문가도 아니므로 아직 백퍼센트를 다 안다고 말씀드리기는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각 신용평가 기관마다 평가 기준이 틀리고 또 계속 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 자세히 설명을 하는데는 한계가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몇 가지 질문에 대해 답을 하였으니 독자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질문 1 : 융자를 얻기 위해 은행 등 여러 금융 기관에 알아 보고 비교하 는 것이 신용점수에 나쁜 영향을 미치나?
답 : 융자 허가나 예비승인편지 발급 등의 과정에서 융자 기관이 신용평가 기관에 크리딧 리포트를 요청할 경우에 그 기록이 남게 됩니다. 많이 그리고 자주 요구을 할수록 점수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지만 주택 융자, 홈 이퀴티 융자, 차 융자 등의 경우에는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에 신경 쓰지 말고 좋은 조건을 위해 쇼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그리고 14일안에 같은 내용의 요구를 할 경우는 하나로 인정 합니다. 다만 크리딧카드는 제외되므로 간혹 백화점이나 행사장에서 무료로 상품 등을 준다고 하여 신청을 하는 것은 신중을 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2 : 특히 연말에 크리딧 카드 신청을 하라는 편지가 많이 오는데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는가?
답 : 신청을 하지만 않는다면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많은 크리딧 회사에서 신청서가 옴으로 인하여 귀찮은 것은 사실 입니다. 또한 분실이나 도난시 문제가 될만한 내용들이 있으면 분쇄하여 버리고 보낸 회사에도 연락하여 발송 중단을 요구하시길 권합니다.
질문 3 : 독신으로 있다가 결혼을 하면 신용점수가 두사람의 것으로 조정되는 등의 영향이 있는가?
답 : 예상 외로 많은 사람들이 결혼을 할 경우에 부부의 크리딧 내용이 합쳐지어 새로운 점수가 형성 된다고 알고 있는데 사실과 다릅니다. 점수가 좋건 나쁘건 개인의 점수가 평생 유지 됩니다. 다만 부부가 같이 신청을 할 경우에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점수가 모두 반영이 됩니다. 결혼을 하여도 각자의 사회보장번호(Social Security Number) 가 변하지 않는것과 같은 이치로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질문 4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용점수는 하나인가?
답 : 아닙니다. 지난 호에 다루었듯이 미국에는 주요 신용평가 기관이 세군데가 있기 때문에 각 평가기관의 기준에 따라 달라지는데 50 점 정도 가량 차이가 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세군데 신용평가 기관 모두로 부터 자신의 크리딧 리포트와 점수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 5 : 자신의 점수를 자주 점검하면 점수가 낮아지나?
답 : 다행히 아닙니다. 자신의 점수는 수십, 수백번을 요구하여 점검을 하여도 점수에는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그러나 세곳의 신용평가 기관으로 부터 직접 확인 하거나 안전한 기관을 통해서만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은행이나 융자기관 그리고 자동차 딜러에 가서 자신의 신용점수를 신청하는 것은 피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무료로 혹은 약간의 수수료를 내면 인터넷으로 쉽게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처럼 광고하여 이익을 남기는 곳들이 난무한 상태이고 부작용도 많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 6회에 걸쳐 연재되고 있는 신용점수 시리즈 중 읽지 못한 부분을 원하시는 독자분들은 michigankoreans.com 부동산 부분에 들어가시면 보실수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공 : 최영기부동산
Charles Reinhart Real Estate Company
ychoi@reinhartrealtors.com
734-272-1892 (핸드폰)
734-669-5824 (직통 및 메세지)
734-747-7777 (회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