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골프, 이제 알고 친다(10-2) – 상황별 골프 룰 정리

제18조는 정지된 볼이 움직여진 경우에 관한 룰을 정리하고 있다.
18-3 매치 플레이에서 상대방, 캐디 또는 휴대품에 의한 경우(By Opponent, Caddie or Equipment in Match Play)
a. 볼을 찾는 중일 때 – 플레이어의 볼을 찾는 중에 상대방 캐디 또는 휴대품이 볼을 움직이거나 접촉하거나 볼을 움직이게 한 경우에도 벌은 없다. 볼이 움직인 경우 그 볼은 리플레이스 해야 된다.
b. 볼을 찾는 중이 아닐 때 – 플레이어의 볼을 찾는 중이 아닐 때 상대방 캐디 또는 휴대품이 볼을 움직이거나 고의로 볼에 접촉하거나 볼을 움직이게 한 경우 규칙에서 따로 규정하지 않는 한 상대방은 1벌타를 받는다. 볼이 움직인 경우 볼을 리플레이스해야 된다. (오구를 플레이한 경우 규칙 제15조 3항 참조)
(측정 중에 움직인 볼 규칙 제18조 6항 참조)

18-4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동반 경기자, 캐디 또는 휴대품에 의한 경우(By Fellow-Competitor, Caddie or Equipment in Stroke Play)
동반 경기자 캐디 또는 휴대품이 플레이어의 볼을 움직이거나 접촉하거나 볼을 움직이게 한 경우에도 벌이 없다. 볼이 움직인 경우 볼을 리플레이스해야 된다.(오구를 플레이한 경우 규칙 제15조 3항 참조)

18-5 다른 볼에 의한 경우(By Another Ball)
멎어있는 인 플레이 볼이 스트로크 후에 움직이고 있는 다른 볼에 의해 움직인 경우 움직인 볼을 리플레이스해야 된다.

18-6 측정 중에 움직인 볼(Ball Moved in Measuring)
규칙에 따라 처리하거나 규칙의 적용을 결정하기 위해 거리를 측정할 때 볼이나 볼 마커가 움직인 경우 볼이나 볼 마커는 리플레이스해야 된다. 볼이나 볼 마커가 움직인 원인이 측정하는 바로 그 구체적인 행위에 있는 경우에는 벌이 없다. 그렇지 않은 경우 규칙 제18조 2항a, 3항b 또는 4a의 규정이 적용된다.
골프규칙 제18조의 위반에 대한 벌은 매치 플레이-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2벌타.
볼을 리플레이스해야 할 플레이어가 리플레이스하지 않은 경우 또는 볼을 교체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데, 규칙 제18조에 의해 교체된 볼을 스트로크한 경우 플레이어는 규칙 제18의 위반으로 일반의 벌을 받을 뿐 본 규칙 제18에 의한 추가의 벌(1벌타)은 없다.

주(註)1: 본 규칙 제18조에 의해 리플레이스해야 할 볼을 곧 회수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볼로 교체할 수 있다.
주(註)2 : 플레이스하거나 리플레이스해야 할 원구 라이가 변경된 경우에는 규칙 제20조 3항b를 참조한다.
주(註)3 : 볼을 플레이스해야 할 지점을 결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규칙 제20조 3항c를 참조한다.

상황 14) 나무 가지에 얹혀진 공이 자신의 공인지 확인하고 언플레이어블로 선언하기 위해 나무를 흔들거나 클럽을 던져 공을 떨어뜨릴 수 있나?
답 14) 공에 영향을 주기전에 언플레이어블을 선언할 것임을 반드시 밝혀야한다.

상황 15) 프린지에 있는 공뒤 1 피트정도 떨어진 곳에서 여러차례 연습 스윙을 하다가 공을 치려고 자세를 잡았다. 클럽을 땅에 내려 놓치는 않았으니 공 뒷편에 있는 잔디가 클럽에 닿았다. 그때 공이 움직였다면?
답 15) 클럽을 그라운딩 하지는 않았으나 클럽이 잔디를 닿을때 공에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해 1벌타를 받아야 한다.

상황 16) 공 뒤에 있는 루스 임페디먼트를 제거하려는데 공을 건드리지 않았는데도 공이 움직였다면?
답 16) 룰위원회는 신중한 여러가지 요건을 감안하여 신중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루스 임페디먼트와 공과의 거리, 루스 임페디먼트를 제거할대 힘의 정도와 방법, 당시의 바람의 강도 등을 고려해서 플레이어가 공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었다면 벌타를 가해야 한다.

상황 17) 우연히 손으로 공을 건드렸지만 공이 움직이지 않았다면?
답 17) 공을 건드렸지만 움직이지 않았다면 벌타는 없다.

상황 18) 루스 임페디먼트를 제거하려는데 공이 움직일것 같으므로 나무 막대기를 공에다 대고 루스 임페디먼트를 제거했다면?
답 18) 목적을 가지고 공을 만지는 행위는 금지되어 있다.

상황 19) 그린위에 있는 공을 마크하지 않고 퍼팅라인과 로고를 맞추기 위해 공을 표면에 댄 채 돌렸다면?
답 19) 공의 위치를 바꾸지 않았지만 그린위에서 마크를 하지 않고 공을 터치하는 것은 벌타에 해당한다.

상황 20) 타격을 하기 위해 공의 바로 뒤에 클럽을 내려 놓았는데 공이 움직였다면?
답 20) 클럽의 무게가 땅에 놓였다면 그라운딩을 한 것이고 그때 공이 움직였다면 1 벌타를 받아야 한다. 클럽의 무게가 놓여지지 않고 공중에 떠있는 상태는 어드레스를 한 상태가 아니므로 공이 움직였어도 벌타가 없다. 물론 클럽이 공에 닿아서 움직였다면 벌타를 받아야 한다. 클럽을 공앞에 댄 경우 그라운딩을 하지 않았는데도 공이 움직였다면 이때는 벌타를 받아야 한다.

상황 21) 공이 홀컵에 걸려있는 상태에서 어드레스를 했는데 공이 굴러 떨어졌다면?
답 21) 1벌타를 받은 후 제자리에 돌려 놓고 다시 쳐야 한다.

상황 22) 어드레스를 했는데 공이 뒤로 굴러와 클럽에 닿았다면?
답 22) 1 벌타를 받은 후 공은 리플레이스 해야 한다.

상황 23) 상대방의 캐디가 실수로 내 공을 밟아서 공의 위치를 바꾸었다면?
답 23) 상대 선수가 1 벌타를 받는다. 하지만 캐디가 공을 찾아주려다가 드랬다면 무벌타이다.

상황 24) 상대방의 캐디가 내 공이 OB라며 집어 들었다. 그런데 나는 OB가 아닌것 같아 어필을 했다면?
답 24) 룰위원회가 해당 공이 OB라고 판정하면 상대방은 무벌타, OB가 아니었다고 판정하면 상대 선수는 1벌타를 받아야 한다.

상황 25) 벙커안에 두개의 공이 가까이에 놓여있다. A가 공을 쳤는데 실수로 B의 공까지 같이 맞아서 두개 다 벙커를 탈출했다면?
답 25) B는 자신의 공을 벙커안에 다시 놓고 플레이 해야 한다.

상황 26) 잠정구로 친 공이 처음에 친 공을 건드려 움직였다면?
답 26) 벌타는 없다. 처음에 친 공을 처음에 위치에 놓고 치면 된다.

상황 26) 공을 드랍했는데 공이 두 클럽 길이보다 더 굴러간 것 같아 재어 보려고 하는데 공이 움직였다면?
답 26) 벌타는 없다. 단 공이 두 클럽 길이보다 더 굴러갔다면 다시 드랍해야 한다. 두 클럽 길이보다 덜 굴러갔다면 공을 제자리에 돌려 놓고 쳐야 한다.

상황 27) 그린위에서 누구의 공이 홀에서 더 가까운지를 재려다가 공이 움직이고 말았다면?
답 27) 이 상황은 두가지 경우로 볼 수 있다. 깃대를 잡고 거리를 재려는 직접적인 행동이 공을 움직이게 했다면 무벌타이다. 공은 리플레이스 되어야 한다. 깃대를 공위에 떨어뜨렸다거나 하는 등 거리를 대는데 직접적인 행동이 아닌 경우 1 벌타를 받아야 한다. 이 경우에도 공은 리플레이스 해야 한다.

김택용 기자 / mkweekly@gmail.com
자료 출처: USGA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