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첫 인상을 좋게 하기.
바이어가 자신의 집에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첫 인상이 매우 중요한데, 실제로 좋은 첫 인상 때문에 오퍼를 하는데까지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바이어가 오퍼 가격을 결정 할때도 첫인상은 큰 영향을 미친다. 이는 모델하우스를 본 경험이 있다면 쉽게 이해 하리라 여겨지는데 비슷한 구조의 집이라도 색깔과 조명, 정돈된 상태 그리고 조화된 구성 등에 따라 매우 다르게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만약에 빨리 시장에 내어 놓고 싶을 경우에도 MLX 에 리스팅은 하되 수리가 끝나고 기본적인 준비가 될때까지 일주일 정도 쇼윙을 늦추는 것도 한 방법이다.
부정적인 인상때문에 가격협상시에 불리한 위치에 처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자신의 집에 대하여 제 3자의 의견을 들어 보는 것을 권한다 . 중개사들의 노하우와 네트웍크를 잘 활용을 하면 요긴한 정보와 지적을 받을 수 있으며 수리 등에 대하여 추천을 하여 줄 전문가들을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여 줄 것이다. 이때 솔직한 의견을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좋은데 다만 조심할 부분은 전문가의 지적에 대하여 마음이 상하지 않는 것이다. 오랫동안 정성과 정이 들었던 집이라 아무리 전문가라고 하여도 자신이 살던 집의 고칠 부분과 약점을 말할때 기분이 상할 수는 있지만 보는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오히려 기분이 상했다는 느낌이 상대방에게 전달이 되면 솔직한 의견 교환을 꺼리는 경우가 생기게 되어 서로간에 시간 낭비가 될 수 있으니 유의하여야 겠다.
보통 수리 및 정리는 내부는 물론 외부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 셀러로서 고려할 사항들을 나열하여 보자.
가. 카펫트 – 얼룩이 있는 곳은 없는지, 카펫트가 오래되고 더러워 보이지는 않는지.
나. 페인팅 – 내,외부가 그간에 잘 손질을 계속하여 온 집으로 보이는가.
다. 정원 관리 – 특히 입구에서 보이는 정원과 잔디가 잘 정리 정돈 되어 있는지. 길에서 지나가면서 볼때 집과 잔디, 정원 등이 좋은 상태로 보이는지.
라. 청소 및 정리 – 내,외부가 깨끗하게 느껴지는지.
마. 드라이브 길 – 집으로 들어오는 Driveway 에 장난감, 정원도구, 쓰레기 등이 눈에 띄지는 않는지.
3. 집을 팔려는 이유.
자신이 집을 팔려고 하는 이유를 확실히 하여야 이에 맞는 계획을 세울 수가 있다. 만약에 당장 팔려고 한다며 높은 가격을 원하는 것은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된다. 물론 좋은 가격에 매매가 되면 좋지만 결정적인 요소는 아니어야 한다. 오히려 빠른시간안에 클로징 하고자 하는 바이어의 오퍼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바이어가 시간적으로 여유가 많으면 초기 가격협상은 물론 전문가 조사 등에 따른 또 한번의 가격조정 및 수리비 설정과 견적 요망 등에 시간을 낭비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이 가장 낮게 팔수 있는 가격에 대하여서도 마음의 준비를 미리하여야 한다. 조심할 것은 아무리 낮은 오퍼도 포기하지 말고 모든 오퍼를 신중하게 다루어야 한다. 특히 처음 들어오는 오퍼가 가장 좋은 오퍼일 경우가 많으니 낮은 오퍼라도 기분이 상할 필요는 없고 오히려 협상을 통하여 설득하고 쌍방간에 합의선을 찾아 보는 것이 중요하다.
제일 중요한 것은 집을 팔려는 이유가 현실적이어야 하며 자신의 목적에 도달하는데 무리가 없어야 한다.
제공 : 최영기중개사
ychoi@reinhartrealtors.com
734-272-1892 (핸드폰)
734-996-5824 (직통 및 메세지)
734-747-7777 (사무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