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MKW 머니톡] Due Diligence가 머니?

[주간미시간=김택용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미국 증시가 폭락했다. 하지만 주식 폭락은 또 다른 기회일 수 있다. 30% 이상 다운된 가격은 마치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바겐 세일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한인 사회에는 주식을 절대 하면 안된다는 불문율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주식을 투자가 아닌 투기로 하기 때문이다.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주식시장이 장기적으로 보면 어떤 다른 형태의 투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점이라면 주식이 가장 유동적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하락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증권 거래소에는 약 3600여 개의 기업들을 상대로 매일 약 550억 주의 거래가 이루어 진다. 주식 투자는 개인의 선택이고 그 결과도 개인이 지어야 한다. 하지만 주식 투자에 대해 너무나 무지하고 무작정 두려워하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 주식투자에 대한 코너를 마련한다.


(18) Due Diligence가 머니?

Due diligence(실사)란 투자나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최종 결정을 하기 전에 모든 세부 사항과 위험을 알아 보고 확인하는 과정이다.

기업이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회사를 인수 할 것인지를 결정할 때 실제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전에 많은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경쟁 업체를 구매하기 전에 해당 업체의 모든 측면, 즉 수익 및 비용, 부채, 미래의 잠재적 부채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이와 같이 철저하게 해야 하는 검사를 Due diligence라고 한다. Due diligence는 또한 거래가 완료되기 전에 중개인이 잠재적인 함정을 조사해야하는 요구 사항을 설명하는 법적 용어다.

투자자가 XYZ 회사의 주식을 사고 싶다고 가정해 보자. 구매를 실행하기 전에, 투자자는 회사의 재무 제표를 보고, 투자자의 전화를 듣고, 비즈니스와 업계에 관한 뉴스 기사를 읽는 등 XYZ 회사에 대해 조사한다. 이런 조사는 투자가 좋은 아이디어인지 결정하기 위해 Due diligence(실사)를 수행하는 것의 일부이다.

다른 말로 Due diligence는 대학 논문을 작성하기 전에 연구 자료를 모으는 것과 같다. 학생이 역사 수업을 위해 20페이지 분량의 논문을 작성해야 할 때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은 주제와 관련된 서적, 기사 및 웹페이지에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이런 자료는 논문을 작성하는데 있어 관련 사실을 최대한 포함 시켜기 때문에 좋은 성적을 받을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주식 투자에 대한 due diligence는 무엇인가?

투자자는 주식을 구입하기 전에 실사 점검표를 통해 투자하는 회사에 대해 가능한 많이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실사는 다단계 프로세스이며 투자자가 주식을 구입한 후에도 계속되어야한다.

투자할 잠재적인 회사를 선택한 후 투자자가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비즈니스 재무 제표를 살펴 보는 것이다. 여기에는 현재 및 이전 연도의 대차 대조표 및 손익 계산서가 포함된다. 재무재표를 보면 회사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다. 수익이 지출보다 더 많은지, 이익 마진이 증가 또는 축소되고 있는지 등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

회사의 재무 상황을 검토한 후 투자자는 해당 비즈니스의 미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 요인을 조사해야 한다. 경쟁 업체가 있는지 또 그 경쟁 업체가 성장 또는 축소되고 있는지? 전망이 있는 산업인지 미래가 불투명한지를 다져 본다.

잠재적인 투자자는 또한 회사가 미래에 직면하게 될 위험을 식별해야한다. 현재 법적인 문제에 처해 있고 재정적 처벌을 받을 수 있는 법원의 결정에 직면하고 있는지? 정부 규제로 인해 비즈니스 활동이 손상 될 수 있는지? 최대한 비관적인면을 찾아 보는 것이 due diligence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투자하기 전에 추가 조사를 원하는 투자자는 회사의 관리팀 및 소유권과 같은 것을 조사 할 수 있다. 소유권은 소수의 강력한 투자자의 손에 집중되어 있는지 아니면 많은 사람들에게 분산되어 있는지, 또한 경영직에 있는 사람들의 실적은 우수한지를 따져 볼 수 있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