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호흡이 맞는 중개사 찾기
모든 중개사들이 같은 방식으로 일을 하지는 않는다. 나름대로의 방식이 있고, 스타일, 전문 분야 및 노하우가 조금씩 다르다. 따라서 이를 염두에 두고 인터뷰를 한 후 중개사를 결정하는 것도 집을 리스팅 하여 매매에까지 도달하는 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임에 틀림이 없다.
중개사는 기본적으로 시장 상황과 현재 및 과거의 매매에 대한 정보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마케팅 방법 및 계획 수립에도 탁월해야 한다. 또한, 소속된 회사와 중개사의 평판이 어떠한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 아울러 리스팅에서 부터 계약까지의 모든 매매과정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으며 정직하고 셀러의 필요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너무 쉽게 생각을 하고 중개사를 선택하면 스타일이 맞지 않거나 서비스가 나빠 애를 먹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신중하게 인터뷰를 하고 선정을 하였으면, 리스팅 기간 동안은 믿음을 갖고 같이 일을 한다는 마음가짐 또한 있어야 하겠다. 매매라는 것이 오랫동안 성과도 없어 보이고 지지부진하다가도 갑자기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가 생기는 것을 종종 보게되기 때문이다.
7. 오퍼를 고려하는 방법
오퍼가 들어와 고려를 할때에는 가격과 조건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만약 오로지 가격에만 신경을 쓰고 중점을 둔다면 바이어가 제시하는 다른 좋은 조건들을 그냥 지나치기가 쉽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자.
바이어가 모든 수리를 부담할 경우.
바이어가 클로징 비용 전액을 지불할 경우.
바이어가 은행으로부터 예비승인편지를 이미 받아 논 상태이기 때문에 클로징을 속히 할 수 있는 경우로 셀러가 원하는 날짜에 클로징이 가능할 경우.
현찰매매.
오퍼를 평가할 때에는 제시된 가격만 볼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것을 저울질하여야 셀러가 바라는 목적에 가장 가까운 것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8. 전문가에 의한 집 점검의 필요성.
간혹 셀러 중에는 바이어가 전문가를 고용하여 집점검을 하는 것을 꺼려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전문가에 의한 집점검은 바이어 뿐만 아니라 셀러에게도 도움이 된다. 집의 잘못된 부분에 대하여 알게 되는 기회가 될 뿐더러, 구조적인 문제, 지붕의 상태, 전기 및 플러밍의 상태 등을 점검함으로써 바이어가 구입하는 집의 상태를 사전에 확실히 알게 되므로 나중에 셀러가 책임을 져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제공 : 최영기중개사
734-272-1892 (핸드폰)
734-996-5824 (직통 및 메세지)
734-747-7777 (사무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