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상담 정보

50만불 투자이민 주의사항

작년말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던 해외 부동산및 투자 박람회는 영하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성황을 이루었다고 한다.
가장 관심있는 지역은 물론 미국으로 투자와 더불어 영주권 취득이 가능하다면 그야말고 금상첨화라고 입을 모았다고 한다.
더우기 달러의 약화와 한국의 송금절차가 대폭 간소화된것과 맞물려 2007년도 통계에 의하면 한국이 중국이나 대만을 제치고 투자이민 1위국가로 선정됐다고 한다. 바야흐로 미국은 투자이민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러나 여러가지 병폐도 공존하는것이 사실이다.
여기서 투자이민 고려시 주의사항, 특히 50만불 투자가 가능한 리저널센타(Regional Center) 투자시 주의 사항을 집어보자.
첫째, 투자하기전 이민국이 공식적으로 승인한 투자지역인지 확인해야 한다. 현재 이민국은 기존의 26여개 리저널 센타중 약 15개의 센타를 제외한 나머지지역을 폐쇠조치 시켰다.
더우기 현재 폐쇠경고를 받고 답변을 준비하거나 스스로 철회하는 리저널센타도 있으므로 주의하기 바란다.
최근의 인터넷과 미디아를 통해 선전이 되는 투자이민 프로젝트를 자세히 보면 리저널센타와 매우 흡사하나 일반투자자는 잘 구별할수 없지만, 이민국 공식승인이 난 지역이 아님을 알수있다. 따라서 이민국 승인서가 있는지 확인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물론 리저널센타가 아니더라도 투자이민이 불가능한것은 아니나 요구하는 자격조건이 훨씬 까다로와지기 때문이다.
현존하는 15개의 리저널센타중 다년간 이미 영주권의 실적(Track Record)를 착실히 쌓아올리고 있는 곳도 있고, 이제 겨우 시작단계에 있는 곳도 있다. 과연 투자이민 청원서는 몇케이스나 승인이 났고, 가영주권및 조건이 해지된 영구 영주권을 승인받았는지 확인해 보기바란다.
그러나 같은 리저널 센타라 할지라도 기존의 프로젝트가 문제 없이 승인이 됐다고, 후에 있을 프로젝트가 안전할 것이라는 보장도 없다. 따라서 현재 자신이 투자할 프로젝트의 사업계획을 충분히 이해하고 선택할수 있어야 한다.
더우기 동일한 프로젝트에 투자할지라도 일부는 승인이나고 일부는 까다로운 서류보충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이민국의 일관성없는 처사이지만, 현재 고용창출 (Job Creation)에 가장 촛점을 맞추고있다.
안타깝게도 이부분은 일반 투자가가 이해하기 어려운 경제학적 분석을 토대로 하기에 이를 충분히 이해하는 전문가의 조언을 얻는것이 중요하다. 더우기 이부분이야 말로 향후 조건해지가 되는 중요한 쟁점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리저널센타를 통한 투자이민의 장점을 알고 오래전부터 적극 장려해오고 있으나, 가장 불편한 진실 하나가 있다. 투자자들이 경영권에 참여할수 없을 뿐아니라, 자신의 자본투자외에는 Control할수있는 부분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영주권과 원금회수의 방법이 리저널센타에 전적으로 달려있기 때문이다.
더우기 한치 앞을 못보는게 우리의 인생일진데, 리너널센타 스스로 최선을 다해 사업을 운영하고자 할지라도, 자신의 사업이 향후 어떻게 전개될지는 아무도 장담할수없다.
천재지변으로인한 농작물피해, 자신이 투자한 물품의 주가 폭락, 부동산 경기하락등에 리저널센타가 영향을 입을수 있기때문이다. 따라서 철저한 사전조사를 통해 안전한 투자처를 선택할수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ukopia.com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