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상담 정보

취업 이민 시리즈 머릿말

미국에 이민할 수 있는 길은 크게 두가지이다. 가족초청이민과 취업/이민이 그것인데, 미국에서 초청해줄 가족이 없거나, 또는 있다고 하더라도 영주권 문호에 의해 대기기간이 너무 오래걸리는 경우 취업/투자이민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취업/투자이민은 5 가지 순위로 나누어진다. 1순위부터 3순위는 일반적인 취업, 또는 특기자임을 입증함으로써 수속이 진행된다. 4순위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 취업과 관련된 부분으로 종교이민이 있다. 그리고 5순위는 투자이민이다.

우선 취업이민이 가능한 지 여부는 우선 각자의 학력과 전공, 경력, 등에 의해 결정된다. 다음은 대개의 경우 본인이 자격이 되더라도 말그대로 취업이민이므로 직장을 제공하는 스폰서 회사가 필요하고, 그 스폰서 회사에서 제공하는 직종이 무엇인가에 따라 취업이민의 순위가 정해진다.

투자이민도 Employment Based 로 분류되어 EB-5 순위에 해당한다. 투자이민의 가능성 여부는 우선 50만불 또는 100만불 이상 투자할 수 있는 재력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조건들도 갖추어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10명의 신규채용조건이다. 투자유치구역에서 이민국의 사전인가를 받은 지역센터 (Regional Center) 를 통하면 50만불로도 투자이민이 가능하다. 그 이외의 일반지역에서는 최저투자금이 100만불이다.

위에서 간단히 소개한 대로 각 순위별로, 또 같은 순위 내에서도 더 세부적인 구분에 의해 취업/투자이민에 관한 자격요건이 다르다. 대부분 친척이나 지인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취업이민을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선 본인이 어떤 취업이민의 여건을 갖추었는지 또는 앞으로 갖출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길 권유한다. 이를 위해 각 순위별로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지를 정리해 보았다.

EB-1: Priority Workers (최고 특기자, 뛰어난 교수 또는 연구원, 다국적 기업의 경영진 및 매니저)
EB-2: 고등전문직 또는 NIW
EB-3: 전문직, 숙련직, 비숙련직
EB-4: 종교이민
EB-5: 투자이민

이학순법률사무소
(213)984-4857
www.visa2greencard.com
<본보특약>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