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잔디밭의 골칫덩이 잡초 제거하기

새파랗고 깨끗한 잔디를 가꾸고 싶어 하는 마음은 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민들레나 토끼풀 등 초대하지 않은 손님들이 하나둘씩 날아들어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 상당히 우리의 눈에 거슬릴 뿐만 아니라 건강한 잔디 관리에 커다란 저해 요인이 된다. 어떤 방법으로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 잡초들을 제거 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올해 이미 늦은 감이 있다면 내년의 건강한 잔디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부해 보자.

일반적인 잡초(Broadleaf weeds) 제거하기

1. 초반기의 잡초 제거

민들레, 토끼풀, 아이비 등은 가장 흔한 Broadleaf weeds로 잡초들이 자라기 전인 이른 봄엔 발아 전 사용되는 제초제(Hi-Yield / Turf& Ornamental Weed&Grass stopper)를 뿌리도록 한다. 이 제초제는 아직 발아 하지 않은 잡초들이 자라지 않게 하고 막 자라기 시작한 작은 잡초들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 봄이 되어 첫 번째로 잔디를 깎을 때와 세 번째로 잔디를 깎는 사이에 뿌리도록 한다. 한번 뿌리는 것으로 약 120일 가량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이때 사용되는 살포기(Broadcast spreader)에 제초제를 채울 땐 잔디밭이 아닌 드라이브 웨이에 세워두고 하는 것이 안전하다. 잘못해서 잔디에 많은 양을 흘렸을 경우 오히려 건강한 잔디를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2. 이미 돋아나기 시작한 잡초들의 제거

이미 잡초들이 하나 둘씩 자라 나오기 시작한 때에는 발아 후 사용하는 제초제(Ortho’s Weed-B-Gon MAX , 32온즈에 $9 정도, 16,000스퀘어 피트 커버)를 분무기에 넣어 잡초 하나하나에 일일이 뿌려주는 스팟킬 법을 사용한다. 라벨에 ‘Broadleaf Killer’라고 적힌 것을 확인 한 후 타겟이 되는 잡초들을 찾아 뿌리도록 한다. 프리믹스 제초제도 OK. 그러나 조금 경제적인 면을 고려한다면 농축액을 사서 믹스해 사용하는 방법도 좋다. 이때 조심할 것은 바깥 기온이 60-85F 사이 일 때 사용해야 한다는 것.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제초제가 빨리 증발해 버리기 쉽고 너무 낮은 기온에서는 잡초가 케미컬을 제대로 흡수할 정도로 자라나지 않기 때문이다. 제초제를 물에 섞은 후 펌프 스프레이($7-$15)에 넣고 잡초에서 6-12 인치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잡초들이 살짝 젖을 때 까지 스프레이 한다.

3. 이미 넓은 지역에 걸쳐 자리 잡은 잡초들의 제거

너무 넓은 지역에 잡초들이 퍼져 있을 때는 일일이 스팟스프레이하여 제거하기는 어렵다. 이럴 때는 잡초들이 모여 있는 곳에 호스를 이용하여 뿌리는 것이 쉽다. 스팟스프레이 할 때 사용되는 같은 제품의 제초제를 다이얼 스프레이($11)에 넣고 다이얼을 맞춘다. 가든 호스에 스프레이를 끼운 다음 물을 틀어 잡초들이 모여 있는 곳에 고르게 뿌린다. 잡초들을 흠뻑 젖게 하지 않고 살짝만 뿌려도 웬만한 잡초들은 제거 되는데 만약 한번으로 제거 되지 않았을 경우 일주일 안에 다시 한 번 뿌리도록 한다. 이때 조심 할 것은 바람이 없는 잔잔한 날에 뿌려야 한다는 점이다. 만약 바람에 실려 제초제가 다른 화초나 나무들에 옮겨질 경우 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잔디와 비슷한 모양의 일년생과 다년생 잡초(grassy weeds) 제거하기

그 외에 잔디와 구분이 잘 가지 않을 정도로 비슷하게 생긴 grassy weeds가 있는데 여기에는 일년생과 다년생이 있다. 왕바랭이(Crabgrass)는 미국 전역에 걸쳐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일년생 grassy weed로 비교적 기온이 따뜻한 드라이브 웨이나 사이드 워크 근처에서 잘 자라며 제초제로는 Ortho’s Grass-B- Gon ($6 for 24 oz)과 같은 것이 사용된다. 꼭 라벨에 GrassWeed Killer or Crabgrass Killer 용으로 나온 것을 확인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다년생 grassy weeds는 뿌리가 깊고 방대하여 뽑아버린다 하더라도 완전히 없어지지 않으므로 쉽게 제거하기가 어렵다. 이때는 Nonselective herbicides, roundup ($22 for a 32oz. bottle)같은 것을 사용하여 일일이 손으로 제초제를 발라 주어야 한다. 손을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고무제품으로 된 장갑을 끼고 잡초 하나하나 마다 일일이 발라 준다. 이때 잡초가 제거되기 까지는 약 7-10일 정도가 소요되는데 만약 2주가 지나도 없어지지 않으면 다시 한 번 제초제를 발라주도록 한다.

이렇게 잡초가 커지기 전인 이른 봄철에 미리미리 제초제를 뿌려주는 것이 좋지만 시기를 놓쳐 지금처럼 잡초가 무성해 진 경우에도 얼마든지 손쉽게 잡초를 제거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항상 조심해야하는 것은 어떤 제초제가 어떤 잡초를 없애는데 사용하는 것인지 꼭 라벨을 확인 한 뒤 사용하고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해서 다른 식물에 까지 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최희영<michigankoreans.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