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대나 너셀과 공화당의 매튜 드페르노
[주간미시간=김택용기자] 11월이 되면 미시간 유권자들은 미시간 주 법무부장관 선출을 하게 된다.
민주당원인 Dana Nessel 법무장관은 2020년 선거 결과를 놓고 소송을 벌이고 있는 Matthew DePerno 변호사를 상대로 두 번째이자 마지막 4년 임기에 출마한다.
Nessel은 낙태를 금지하는 주법을 시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확고한 진보주의자다. DePerno는 보수적이며 자신이 당선되면 Nessel을 기소할 것이라고 주장한 Donald Trump 전 대통령의 지지자이다.
법무장관실의 예산은 1억 8백만 달러다. 법원 및 법적 분쟁에서 주지사와 입법부를 대표하는 외에도 소비자 보호, 공공 안전, 민사 소송, 피해자 권리를 보장하고 불법적인 비즈니스 관행을 해결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미시간에서는 법무장관 후보자는 정당 대표가 선택하며 예비 선거는 없다.
Nessel은 4월에 있었던 주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재선에 도전했다. DePerno는 GOP 전당대회에서 Tom Leonard 전 하원의장과 Ryan Berman 의원을 이겼다.
DePerno의 지명은 8월까지 공식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지만, 정당은 지지 전당대회의 승자를 공식 후보자로 취급하여 11월 총선을 위한 캠페인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데이나 네셀
공식 선거 웹싸이트 : http://www.dananessel.com
Plymouth 출신의 Dana Nessel은 Wayne 카운티의 전 부검사이자 변호인으로, Michigan의 동성 결혼 금지가 위헌임을 밝혀낸 획기적인 사건으로 유명해졌다. 이 사건은 결국 전국적으로 동성결혼을 합법화하는 데 일조했다.
Nessel은 미시간 주 전역의 공직에 출마한 최초의 공개 동성애자이며 2018년 선거에서 Leonard와의 근접 경쟁에서 승리했다.
Nessel은 매키낙 해협 아래의 엔브리지 5호선 송유관 폐쇄, LGBTQ 및 이민자 시민권을 위한 투쟁과 같은 진보적인 대의를 위한 캠페인을 벌였다.
매튜 드페르노 공화당
공식 선거 웹사이트 : http://www.depernoformi.com
Matthew DePerno는 Antrim 카운티 선거 결과에 대한 소송으로 가장 잘 알려진 Portage 기반의 변호사다.
그는 또한 성추문 은폐 사건에서 전 주 하원의원인 Todd Courser를 대리하여 공무원의 고의적인 직무 태만에 대한 경연 금지 소송으로 종결되었다.
트럼프의 지지를 받은 DePerno는 2020년 선거의 “법의학 감사”의 주요 옹호자이며, Antrim 카운티에서 계속해서 투쟁하고 있다.
앤트림 카운티 사건은 드퍼노를 선거 전복을 위한 트럼프 캠페인에서 국가적 인물로 만들었지만 공화당이 이끄는 미시간 상원 패널로부터 그가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거짓 주장을 했다고 비난하는 비판을 촉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