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MKW 머니톡] Short Selling이 머니?

(42) Short Selling이 머니?

Short Selling(공매도)는 주식을 빌려 현재 가격으로 팔고, 가격이 하락할 때를 기다렸다가 차입한 주식을 더 낮은 가격으로 상환하는 고급 거래 전략이다.

공매도는 투자자가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할 때 이용한다. 그들은 차입한 주식을 현재 가격으로 판매하고 가치가 떨어지면 더 낮은 가격으로 재구매하기를 희망한다. 일반 주식 매수에 위험이 있는 것처럼 공매도도 위험하다. 사실 공매도는 전통적인 주식 구매보다 더 많은 위험을 가지고 있다. 투자자는 주가가 하락하는 대신 상승할 수 있다는 위험을 인식해야한다. 그렇게되면 투자자는 원래 주식의 전체 가치보다 주식을 상환하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게다가 그들은 여전히 ​​빌린 주식과 관련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공매도의 잠재적 손실은 이론적으로 무제한이다. 주식 가격은 무한히 상승 할 수 있기 때문이다.

John이라는 가상의 투자자는 경쟁자가 혁신적인 새 시계를 출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가상 회사 Watch World의 주가가 곧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가정하자. John은 자신의 마진 계정을 사용하여 Watch World의 주식 100주를 빌린다. 그는 현재 시장가인 15달러에 주식을 매도한다. 이제 John은 주가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기다려야 한다. 경쟁사의 시계는 엄청난 히트를 쳤고 Watch World 주가는 주당 $ 12.75로 15% 하락했다. John은 브로커에게 상환하기 위해 $12.75에 100주를 매입한다. 빌린 주식에 대한 수수료를 부과하기 전에 John은 Watch World를 공매도하여 $225를 벌었다.

주식 시장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낮게 매수하고 비싸게 팔아야한다. 공매도는 이를 시도하지만 역순이다. 먼저 매수하는 대신 주식을 빌리고 먼저 매도한 다음 나중에 다시 매입한다.

공매도의 위험은 무엇인가?

무제한 잠재적 손실 : 항상 주식이 상승하거나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주식이 하락하지 않고 상승하면 공매도에는 손실이 발생한다. 주가 상승 가능성은 무한하기 때문에 손실을 볼 금액에는 제한이 없다.

숏 커버링 랠리(Short-covering rally) : 숏 커버링 랠리에서 특정 주식을 공매도하는 투자자는 하락할 줄 알았던 주식이 상승함에 따라 급하게 숏 포지션을 마감(즉 주식 매수)하려 한다. 결과적으로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오히려 주가를 훨씬 더 높이게하여 더 많은 공매도자가 가격이 더 높아지기 전에 숏 포지션을 마감하도록 부추긴다. 이러한 가격 상승을 숏 커버링 랠리라고 한다. 숏 포지션을 청산하려는 투자자가 가격에 랠리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숏 스퀴즈(Short squeeze) : 숏 스퀴즈는 숏 커버링 랠리에서 숏 트레이더가 손익 잠재력에 대한 압박을 경험하는 것이다. 숏 커버링 랠리가 시작되면 오픈 숏 포지션을 가진 사람들에게 손실이 가중되기 시작한다. 일부는 가격 하락으로 인한 조기 이익이 지워지기 시작하지만 여전히 약간의 이익 가능성이 남아 있다. 이 사이클은 공매도가 포지션을 청산하기 위해 서두르면서 투자자를 공매도에서 효과적으로 압박한다.

비용 : 공매도에는 표준 주식 거래보다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거래 비용 외에도 공매도는 대출 비용과 이자를 고려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배당금이나 주식 분할에 대해 브로커에게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다.

추가 자금을 입금해야 한다 : 계정의 자산이 최소 유지 관리 요구 사항(보안에 따라 다름) 아래로 떨어지면 추가 현금 또는 허용 가능한 담보를 입금해야 한다. 최소 금액을 충족하지 못하면 중개인은 사전 승인 여부에 관계없이 증권의 일부 또는 전부를 판매해야 할 수 있다.

공매도는 합법적인가?

일반적으로 공매도는 합법적이다. 그러나 시장 조작을 위한 공매도는 그렇지 않다. 이러한 유형의 조작의 가능성이 너무 많아서 모두 나열 할 수는 없지만 두 가지 일반적인 예가 있다.

공매도를 통해 주식에 대한 추가 활동을 생성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환상이 금지된 범주에 속한다. 공매도를 통해 다른 사람이 해당 주식을 사고 팔도록 영향을 미치는 것또한 금지되어 있다.

mkweekly@gmail.com

이 코너와 관련한 주식투자에 관한 질문은 이메일(mkweekly@gmail.com)로 주시기 바랍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