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봉사회 주최 사회 보장 제도 설명회에서

[트로이=주간미시간] 김택용 기자 = 미국 사회 보장제도에 대한 설명회가 미시간 한인 사회 봉사회(회장: 손흥기) 주최로 17일 저녁 디트로이트 한인 연합감리교회에서 열렸다.
손 회장은 “대부분의 한인들이 사회 보장제도에 대해 확실한 정보가 없어 더 좋은 혜택을 못 받는 경우가 있어 이와 같은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강사로는 텍사스 A&M 대학 회계학 이부령 교수가 초청되어 Social Security Benefits 사회보장금 , 건강보험 Medicare 및 Medicaid, Parts A, B, C and D, Medicare Savings Program과 Supplemental Security Income (SSI)에 대해 설명했다.
미국 복지제도라 하면 연방 정부 즉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SSA)에서 주관하는 제도로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1) Social Security Benefits(SSB, 사회 복지 연금 혹은 한국의 국민 연금), (2) Medicare 혹은 Medicaid(건강 보험), 과 (3) Supplemental Security Income(SSI)이다.
Social security benefits (SSB): 일종의 보험으로 많이 내면 많이 받는다. 세율은 12.4%(6.2% 고용주;6.2% 고용인, 참고로 2011년에는 4.2%)이며, 일정 부분의 근로 수입에만 적용됨, 예로, 2011년에는 $106,800 까지 근로 수입에 세금이 적용되고 그 이상 수입에는 SSB 세금이 없다. 본인이 낸 SSB 세금을 근거로 SSB 받는 방법은 크게 2가지다: a) 62세가 되든지 아니면 b) 지체부자유자 판정을 받는것이다. 만약 많이 받고 싶으면 70세까지 연기할 수 있다. 약 두 배까지 받는 금액이 늘어난다. 계산 방법은 지난 35년간 신고한 월 평균 근로소득을 기준으로 한다. (물가 상승률을 감안하여 오래된 수입에는 가중치가 주어진다). SSB의 계산은 세 등급으로 나누어서 한다: 1) 90%, $749 까지 2) 32%, $749 에서 $4,517 까지, 그리고 3)15%, $4,517 이상.
예로, 지난 35년간의 평균 월 소득이 $7,000 이면, 예상 월 연금은 ($749*.9)+($3,768*.32)+($2,468*.15)=$2,250 이다. 지금 은퇴하시는 분은 66세에 신청하시면, 앞의 계산된 금약 100% 를 받고, 일찍 받으면 (62세) 약 75% 정도 받으며, 늦게 받으면 (70세) 약 132%까지 받을 수 있다.
건강보험 (Medicare Parts A, B, C, & D):65세가 되면, Parts A & B 건강보험에 가입한다. 이 건강 보험 목적으로 근로 소득에서 1.45% 공제되고 또 고용주가 따로 1.45%를 내어 합해서 급여 2.9%가 은퇴 후 가입할 수 있는 건강보험 보험료로 납부된다. 10년간 소정의 건강보험료를 낸 사람은 65세에 Part A 가 무료로 주어지고, Part B 가 2011년 도 기준으로 매달 $115.40 정도 보험료가 있다. 만약 일한 기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Part A 건강보험을 한 달에 최고 $450까지 내고 사야 한다. Part C 혹은 Medicare Advantage Plan 은 HMO 와 같은 건강 보험제도다. Part C 에 가입하면, Part A 와 B 를 포기한다. Part A 와 B 를 유지하기 원하면, Medicare Supplemental Insurance 혹은 메디갭(Medigap)을 따로 구입하는 방법이 있다. 마지막으로 Part D 는 처방약 보험인데, 많은 Part C 보험은 이 처방약 보험도 포함하고 있다.
수입이 많지 않으면, Medicare Savings Program (MSP)에 가입하여 다양한 헤택을 볼수 있다 : a)Qualified Medicare Beneficiary (QMB), b) Specified Low-Income Medicare Beneficiary (SLMB), c) Qualified Individual (QI), & d) Qualified Disabled and Working Individual (QDWI).
Supplemental Security Income (SSI)의 특징은 SSB 와는 달리 근로 소득으로 세금을 내지 않아도 정부가 생계비를 주는 제도이다. 또 이 제도는 SSA 에서 SSI 관련 재원을 주정부에 이전하면 주정부가 이를 시행한다. 연방 정부 기준으로 2010년에 매달 독신은 $674 그리고 부부는 $1,011 배정하고 주정부가 이 기준으로 운영한다. SSI 를 받으면 Medicaid는 자동으로 받는다. 대부분 주가 미국 시민권자만이 SSI 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영주권자가 10년 40크레딧을 적립하면 시민권자와 같이 받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SSI 를 받기 위해서는 미국 내에 거주하여야 하고, SSB는 한국에서도 받을 수 있다. 또 SSI 수혜자는 정부에서 주는 돈 범주 안에서 살아야 하니, 돈이 생기면, SSI 금액이 줄어들 수도 있다.
손흥기 회장은 이날 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이부령 교수가 작성한 자료를 배포하겠다고 말하고 관심이 있는 분들은 hongkibssohn@yahoo.com로 연락해 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mkweekly@gmail.com
Copyright ⓒ 미시간코리안스닷컴(http://www.michigankorean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