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정보

[골프룰]제18조 정지된 볼이 움직여진 경우

제18조 정지된 볼이 움직여진 경우

정 의 (定 義)

볼이 정지하고 있는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옮겨가서 정지한 때 그 볼은 “움직인 것” 으로 간주한다. “국외자” 란 매치 플레이에서는 매치에 관계없는 사람과 물건을 말하며,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그 경기자의 사이드에 속하지 않는 사람과 물건을 말한다. 심판원, 마커, 업저버 또는 포어캐디는 국외자(局外者)이며, 바람과 물은 국외자가 아니다.

“휴대품” 이란 플레이어가 사용, 착용 혹은 휴대하는 물건을 말하며, 플레이어가 플레이 중의 볼, 혹의 볼의 위치나 볼을 드롭할 구역을 마크할 때 사용하는 동전이나 티와 같은 물건은 휴대품이 아니다. 휴대품 중에는 수동, 자동의 골프카트도 포함한다. 골프카트를 두명 또는 그 이상의 플레이어가 공동 사용할 경우 그 골프 카트와 그 안에 실린 모든 것은 볼이 관계된 플레이어의 휴대품으로 본다. 다만, 그 카트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경우 플레이어 중 한사람에 의하여 이동될 경우 그 카트 및 그것에 실린 모든 것들은 그 플레이어의 휴대품으로 간주한다.

註: 현재 플레이중인 홀에서 플레이되었던 볼이 집어 올려진後 다시 플레이되지 않았을 경우 그 볼은 휴대품이다.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취하고 클럽을 지상에 대었을 때 “어드레스” 한 것으로 친다. 다만, 해저드에서는 스탠스를 취한 때에 “어드레스” 한 것이 된다.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하기 위해 발을 제위치에 정하고 섰을 때 “스탠스” 를 취한것으로 본다.

18-1. 국외자에 의하여 움직여진 경

정지하고 있는 볼이 국외자에 의하여 움직여졌을 때 플레이어는 벌없이 다음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 리플레이스 해야 한다. (플레이어의 정지된 볼이 다른 볼에 의해 움직여졌을 경우 – 제 18조5항 참조)

18-2. 플레이어, 파트너, 캐디 또는 휴대품에 의하여 움직여진 경우

a. 통칙

플레이어의 볼이 인 플레이인 때

1) 규칙에서 허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플레이어, 그의 파트너와 그들의 캐디가 볼을 집어 올리거나, 움직이거나,고의로 접촉하거나 (어드레스 동작 중에 클럽으로 한 것은 제외) 움직여지는 원인이 되는 일을 한때

2) 플레이어 또는 그의 파트너의 휴대품이 볼을 움직이게 한 원인으로 된 때. 그 플레이어에게 1타의 벌이 과하여 진다. 플레이어가 스윙을 시작한 후에 볼이 움직였고 그 스윙을 중지하지 않는 경우 이외에는 움직여진 그 볼은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플레이어가 다음의 경우에 실수로 자기 볼을 움직여도 본 규칙에 의한 벌은 없다. 어느 볼이 홀로부터 먼가를 결정하기 위한 측정을 하던 중–제 10조 4항 해저드 내에 매몰(埋沒)된 볼, 캐주얼 워터, 수리지 등의 안에 있는 볼을 찾던 중 홀을 메꾼 자리 또는 볼마크의 수리(修理)중

. 퍼팅 그린 위의 루스 임페디먼트를 제거중
. 규칙에 따라 볼을 집어 올리는 동작중
. 규칙에 따라 볼을 플레이스 또는 리플레이스 하는 동작중
. 플레이의 방해 또는 원조가 되는 볼을 집어 올리는 것에 관한 규칙 제22조에 의한 행동중
.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의 제거중

b. 어드레스 後에 움직여진 볼

어드레스 後 스트로크의 결과 이외의 원인으로 플레이어의 인 플레이 볼이 움직여진 때에는 플레이어가 그 볼을 움직인 것으로 간주하고 1타 부가한다. 플레이어가 스윙을 시작한 후에 볼이 움직여졌고 그 스윙을 중지하지 않았을 경우 이외에는 움직인 그 볼은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c. 루스 임페디먼트에 접촉한 후에 움직여진 볼

스루 더 그린 에서 플레이어, 그의 파트너 또는 그들의 캐디가 볼에서 1클럽 길이 이내에 있는 루스 임페디먼트에 접촉한 후에 볼이 움직인 때에는 플레이어가 볼에 어드레스하기 前이라도 볼을 움직인 것으로 간주하여 1타의 벌이 부가된다. 플레이어가 스윙을 시작한 후에 볼이 움직여졌고, 그 스윙을 중지하지 않았을 경우 이외에는 그 볼은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퍼팅그린 위에서 루스 임페디먼트를 제거하는 동작중에 볼 또는 볼 마커가 움직여진 경우 그 볼이나 볼마커는 리플레이스 되어야 한다. 볼이나 볼마커가 움직인것이 오직 루스 임페디먼트의 제거에 기인할 경우벌은 없다. 그밖의 경우는 규칙제 18조 2항 a혹은 20조 1항에 의하여 1타의 벌이 부가된다.

18-3. 매치 플레이에서 상대방, 캐디 또는 휴대품에 의하여 움직여진 볼

a. 수색중에 움직여진 볼 만일 플레이어의 볼을 찾는 동안 상대방, 그의 캐디 또는 그의 휴대품에 의하여 볼이 움직여져도 벌은 없고, 플레이어는 그 볼을 리플레이스해야한다.

b. 수색중 이외에서 움직여진 볼

볼 수색중 이외의 경우 상대방, 그의 캐디 또는 그의 휴대품이 볼에 접촉하거나 또는 볼이 움직여졌을 때는 따로 규칙에서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그 상대방에게 1타의 벌이 부가된다. 플레이어는 움직인 볼을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18-4.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동반경기자, 캐디 또는 휴대품에 의하여 움직여진 볼

경기자의 볼이 동반경기자, 그의 캐디 또는 휴대품에 의하여 움직여져도 벌은 없으며 경기자는 그 볼을 리플레이스 해야 한다.

18-5. 다른 볼에 의하여 움직여진 경우

정지한 인 플레이의 볼이 움직이는 다른 볼에 의하여 움직여진 경우 움직여진 볼은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본 조의 반칙은 매치 플레이는 그 홀의 敗 스트로크 플레이는 2타 부가볼의 리플레이스를 요구받은 플레이어가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그 플레이어는 본 제 18조의 위반으로 일반의 벌이 과해지며 본 제 18조에 의한 추가의 벌은 부가되지 않는다.
註1: 본조항에 의하여 리플레이스 되어야 할 볼이 곧 회수되지 못하는 경우는 다른 볼로 교체할 수 있다.
註2: 볼을 플레이스 하는 지점의 결정이 불가능한 경우는 제 20조 3항 c참조

하트랜드골프랜드
248.444.8844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