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정보

[골프룰]제 20조: 볼의 집어올리기,드롭 및 플레이스

제 20조 볼의 집어올리기,드롭 및 플레이스,오소(誤所)에서의 플레이

20-1. 볼의 집어 올리기

규칙에 의한 볼의 집어 올리기는 플레이어, 그의 파트너 또는 플레이어가 인정한 타인이 할 수 있다. 이 경우에 플레이어는 모든 규칙위반에 대하여 그 책임을 져야 한다.

볼의 리플레이스를 요구하는 규칙에 의하여 집어 올릴때는 사전(事前)에 그 볼의 위치를 마크해 두어야 한다. 만일 마크를 하지 않으면 그 플레이어에게 벌 1타가 부가되며 그 볼은 리플레이스하여야 한다. 만일 그 볼을 리플레이스 하지 않으면 그 플레이어는 본 규칙 위반에 대한 일반의 벌이 과해지나 본 조항 위반에 대한 추가의 벌은 적용하지 않는다. 규칙에 의한 볼의 집어 올리기 과정 혹은 볼의 위치를 표시하는 과정에서 우연히 볼이나 볼마커가 이동된 경우에는 그 볼이나 볼마커는 리플레이스해야 한다. 그러한 볼의 이동이 위치의 표시 또는 볼을 집어올리는 특정한 동작에 전적으로 기인할 경우 벌은 없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 그 플레이어에게는 규칙 18조 2항 a에 의하여 1타의 벌이 부가된다. 예외: 만일 플레이어가 규칙 5조3항 혹은 규칙 12조2항대로 이행을 준수하지 못하여 벌을 받은 경우 본 항에 의한 추가 벌은 부가되지 않는다.

註: 집어 올리는 볼의 위치는 가능하면 볼 마크, 작은 동전 또는 기타 작은 물건으로 볼 바로 뒤에 마크해야 한다. 볼 마크가 다른 플레이어의 플레이, 스탠스 또는 스트로크를 방해할 때에는 그 마크는 클럽 헤드의 길이 하나 또는 그 이상 한쪽 옆에 놓아야 한다.

20-2. 드롭과 재(再)드롭

a. 드롭하는 사람과 방법
드롭되어야 하는 볼은 규칙에 따라서 플레이어 자신에 의하여 드롭되어야 한다. 플레이어는 똑바로 서서 볼을 들고 어깨 높이에서 팔을 완전히 펴서 드롭해야 한다. 만일 다른 사람 또는 다른 방법으로 볼을 드롭하였을 때에는 그 잘못을 제 20조6항에서 규정한 대로 시정하지 않는경우 1타의 벌이 부가된다.

드롭한 볼이 코스의 일부에 떨어지 기전 또는 후에 플레이어, 파트너, 그들의 캐디 또는 휴대품에 접촉하면 그 볼은 벌없이 재 드롭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재 드롭할 때에는 횟수에는 제한이 없다. (볼의 위치 또는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동작을 한것-제 1조 2항 참조)

b. 드롭하는 장소
특정 지점에 되도록 가깝게 볼을 드롭할 경우, 이때 드롭은 특정지점과 비교하여 홀과 가깝지 않아야 하며 플레이어가 정확한 지점을 알지 못할 경우는 플레이어의 추정에 의한다. 볼을 드롭할 때는 적용규칙이 요구하는 드롭지점인 코스의 일부에 볼이 먼저 떨어져야 한다. 만일 이와 같이 드롭된 것이 아닐 경우 규칙 20조6항과 7항이 적용된다.

c. 재 드롭의 경우
드롭한 볼이 다음 상태로 되는 때는 벌없이 다시 드롭해야 한다.
1) 해저드에 굴러 들어간 때
2) 해저드에서 굴러 나온 때
3) 퍼팅 그린 위에 굴러 들어간 때
4) 아웃 오브 바운드에 굴러 들어간 때
5) 규칙 24조 2항(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또는 규칙 25조1항(비정상적인 지면상태)에 의하여 구제를 받았으나 방해가 있는 위치로 굴러 들어가는 때, 또는 규칙 25조 2항 (지면에 박힌 돌)에 의하여 집어 올렸던 바로 그 볼 자국에 다시 굴러 들어간 때
6) 볼이 처음 떨어진 코스의 부분에서 2클럽 길이 이상 굴러서 정지한 때
7) 규칙으로 허용되어 있는 경우가 아니면 원위치나 또는 추정된 위치보다 그 홀에 가깝게 굴러 정지하였을 때
8) 원구나 해저드나 그 구역 경계를 최후로 넘어간 지점보다 홀에 가까운 곳, 래터럴 워터 해저드의 경계를 최후로 넘어간 지점보다 홀에 가까운 곳에 굴러서 정지하였을 때. 재 드롭한 볼이 상기와 같은 장소에 굴러간 경우에는 재 드롭시 처음 떨어진 코스의 일부인 지점에 가능한 한 가까운 곳에 플레이스해야 한다.
본 조항에 의하여 재드롭 또는 플레이스해야 될 볼이 곧 회수되지 못하는 경우는 다른 볼로 교체할 수 있다.

20-3. 플레이스와 리플레이스

a. 플레이스하는 사람과 장소
규칙에 의하여 플레이스하는 볼은 플레이어 또는 그의 파트너가 플레이스하여야 한다.
볼을 리플레이스 할 경우, 그 플레이어나 그의 파트너 혹은 그 볼을 집어 올렸거나 움직여진 지점에 플레이스해야 한다. 이 모든 경우에도 규칙위반에 대한 책임은 그 플레이어가 져야 한다. 볼을 플레이스 또는 리플레이스 하는 과정에서 볼이나 볼마크가 우연히 움직여진 경우 그 볼이나 볼마크는 리플레이스 해야 한다.

볼이나 볼마크의 움직임이 볼을 플레이스 혹은 리플레이스 하는 행위 혹은 볼마크를 치우는 등의 특정행위에 전적으로 기인했을 경우 벌은 부가되지 않는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규칙 18조 2항a 또는 20조 1항에 의거 1타의 벌이 플레이어에게 부가된다.

b. 플레이스 또는 리플레이스를 요하는 볼의 라이가 변경되었을때
1) 해저드 이외의 장소에서는, 홀에 근접하지 않고 원위치에서 1클럽 길이 이내의 해저드 이외의 장소에 원(原)라이에 가장 유사하고 가장 가까운 라이에 플레이스 해야 한다.
2) 워터 해저드 안에서는 볼을 그 워터 해저드내에 플레이스 해야 한다는 것을 제외하고 상기(上記) 1에 따라서 플레이스 해야 한다.
3) 벙커 내에서는 원(原)라이와 되도록 비슷한 상태로 복원하고 그 라이에 플레이스 해야 한다.

c. 위치가 불명(不明)인 경우
볼을 플레이스 하거나 리플레이스할 지점을 결정하지 못한 경우:

1) 스루 더 그린 에서는 원위치에 되도록 가깝고 해저드 또는 퍼팅그린 위가 아닌 장소에
드롭해야 한다.
2) 해저드 내에서는 해저드 내로서 원위치에 가장 가까운 장소에 드롭해야 한다.
3) 퍼팅 그린 위에서는 해저드 아닌 장소로 원위치에 가장 가까운 장소에 플레이스를 해야 한다.

d. 정지 하지 않는 볼
플레이스한 볼이 플레이스되어야 할 지점에 정지하지 않을 때에는 그 볼을 벌없이 다시 플레이스해야 한다. 그래도 볼이 그 지점에 정지하지 않을 때에는

1) 해저드 이외의 장소에서는 홀에 근접하지 않고 해저드 아닌 장소로 볼이 플레이스될 수 있는 곳에 가장 가까운 지점에 플레이스해야 한다.

2) 해저드 내에서는 그 해저드 내(內)로써 홀에 근접하지 않고 볼이 플레이스 될 수 있는 곳에 가장 가까운 지점에 플레이스 해야 한다. 만일 볼이 플레이스 되어야 할 지점에 플레이스 되어 정지한 이후, 그 볼이 움직이면 벌은 없으며, 다른 적용할 조항이 없는 한 그 볼은 있는 그대로 플레이해야 한다.
본조 1항, 2항 또는 3항의 반칙은 매치 플레이에는 그 홀의 敗 스트로크 플레이는 2타 부가

20-4. 드롭 또는 플레이스 하였을 때가 인 플레이볼

플레이어의 인 플레이 볼이 집어 올려졌으면 그 볼은 드롭 또는 플레이스 되었을 때 다시 인 플레이가 된다. 교체된 다른 볼은 드롭 또는 플레이스 되었을 때 인 플레이의 볼이 된다.(잘못 교체된 볼 – 규칙 제 15조 1항 참조) (교체나 드롭 또는 플레이스르 잘못한 볼의 집어 올리기 – 규칙 제 20조 6항 참조)

20-5. 전(前) 스트로크를 한 곳에서 다음 스트로크의 플레이를 하는 경우

규칙에 의하여 플레이어가 前 스트로크를 플레이 한 곳에서 다음 스트로크의 플레이를 선택할 때 또는 하지 않으면 안될 때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은 처리를 하여야 한다.

스트로크를 티잉 그라운드에서 플레이할 경우는 티잉 그라운드 구역 內에서 플레이해야 하며 티업 할 수도 있다. 스루 더 그린 또는 해저드에서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드롭하여야 한다.
퍼팅 그린 위에서 스트로크를 할 경우에는 플레이스해야 한다.
본항의 반칙은 매치 플레이는 그 홀의 敗 스트로크 플레이는 2타 부가

20-6.
부정확하게 교체나 드롭 또는 플레이스한 볼의 집어 올리기 본 규칙에 반하여 부정확하게 교체되었거나 오소(誤所)에 드롭하였거나 또는 플레이스되어도 아직 플레이하지 않는 볼은 벌없이 집어 올릴수 있다.

20-7. 오소(誤所)에서의 플레이

티잉 그라운드 구역外, 혹은 다른 티잉 그라운드에서의 플레이는 규칙

제 11조 4.5항 참조

a. 매치 플레이
플레이어가 오소에 드롭 또는 플레이스한 볼을 스트로크하면 그 홀의 敗가 된다.

b. 스트로크 플레이
경기자가 1)오소에 드롭 또는 플레이스 하였거나 2)규칙에 의거, 리플레이스가 요구되었음에도 움직여진 볼을 리플레이스 하지 않은 자기의 인플레이 볼을 스트로크 했을 때에는 중대한 위반이 없는 한 해당되는 조항에 규정된 벌을 과(課)한 후 그 볼로 그 홀을 끝내야 한다. 오소로 부터 플레이한 후 경기자가 그 사항을 인지하여 중대한 위반을 범했다고 믿는 경우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아직 스트로크를 행하기 전에, 한 라운드 최종홀에서는 퍼팅 그린을 떠나기 전에 한하여 경기자는 제 2의 볼을 규칙에 따라 드롭 또는 리플레이스하여 그 볼로 그 홀을 종료할 뜻을 선언할 수 있다.

경기자는 스코어 카드를 제출하기 전에 그 사실을 위원회에 보고해야 하며 만일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경기에 실격하게 된다. 위원회는 중대한 위반이 있었는지 여부를 재정(裁定)해야 한다.
중대한 위반이 있다고 재정되는 경우 제 2의 볼의 스코어가 채택되며 경기자는 그 볼의 스코어에 2벌타를 가산해야 한다. 중대한 위반이 있고 경기자가 상기의 조치대로 정정하지 않았을 경우 그 경기자는 실격된다.

註:경기자가 제 2의볼을 플레이했을 경우 채택않기로 재정된 볼의 플레이에 부가된 벌타 및 그 볼로 얻은 타수는 스코어에 가산되지 않는다.

하트랜드골프랜드

248.444.8844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