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간

미시간 휴교: 교육감이 휴교 결정을 내리는 방법

미시간주 교육감은 일기 예보 및 도로 상황을 참고하고 주변 학군 지도자들과 상의하여 결정한다.

[주간미시간=김택용 기자] 날씨가 추워지고 눈이 내릴 가능성이 높아지면 미시간주 학교 교육감들에게 이른 아침부터 분주해 진다.

지난 금요일 새벽 4시 20분경, 파울러빌 커뮤니티 스쿨의 교육감인 매트 스튜어드가 휴교령을 내린 시각은 새벽 4시 20분경이었다.

많은 미시간주 교육감들은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원하면서도 학부모에게 불편을 끼치고 싶지 않기 때문에 학교 휴교를 결정하는 데 신중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감들은 일기 예보를 주시하지만 날씨가 급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끝까지 기다린다.

버스 기사와 학부모가 하루를 계획할 수 있도록 스튜어드는 오전 5시까지 휴교 결정을 내리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일기 예보에 따르면 오후 2시 또는 3시경에 눈과 바람이 시작될 것으로 예측되었기 때문에 금요일의 결정은 어려웠다고 그는 말했다. 이 시간대는 학군 내 초등학교가 하교를 시작하는 시간대다.

미시간주 학교는 최소 180일 이상의 수업일수를 확보해야 하며, 악천후나 건강 상태 등 학교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면 최장 6일까지 휴교할 수 있다. 학교는 미시간 교육청에 최대 3일의 휴교 면제를 요청할 수 있다. 9일을 넘기면 학년을 연장하거나 기존 수업일에 시간을 추가해야 할 수도 있다.

미시간 교육감 및 행정가 협회의 전무이사인 티나 커는 교육감들이 학생들이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동상에 걸리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교육구에서 영하 25도 또는 30도일 경우 등교를 취소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는 어려운 결정이며 어떤 결정을 내리더라도 학부모들은 일반적으로 만족하지 않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교육감들은 너무 일찍 등교를 취소하고 싶지 않지만, 교육감이 조기 하교를 요청해야 할 경우 일하는 부모들이 허둥대게 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공식적인 요청이 있기 전에도 학생들은 등교가 취소되기를 희망하는 경우가 많다. 파울러빌 지역의 특수 교육 교사 라일리 맥과이어는 눈이 올 가능성이 있는 날에는 “모두가 기분이 좋아진다”고 말했다.

학생과 교직원들은 베개 밑에 숟가락 넣기, 잠옷 뒤집어 입기, 변기에 얼음물 내리기 등 눈이 오는 날을 위해 미신적인 의식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농담을 하기도 한다고 맥과이어는 말했다.

금요일 휴교령과 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날 휴교로 인해 교육구의 학생과 교사들은 4일간의 주말을 보내게 되었다.

맥과이어는 가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이 무료 아침과 점심을 먹을 수 있는 학교의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것이 걱정이라고 말했다.

눈이 오는 날은 학생과 학부모의 일상을 무너뜨릴 수 있다. 노바이 공립학교의 교육감인 벤자민 메인카는 “우리는 학생들의 안전을 희생하는 일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므로 가정에 큰 불편을 끼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도로 상황은 교육감이 휴교를 결정하기 전에 고려하는 또 다른 요소다. 펜필드 교육구에서는 주로 큰길 다음으로 제설 작업을 하는 이면도로와 뒷길이 주로 이용된다.

미시간주 서부 교육구의 교육감인 스테파니 레머는 “도로 위원회와 협의하여 제설기가 언제 도로에 닿을지 알아보고 그에 따라 몇 가지 결정을 내립니다”라고 말했다.
켄트 카운티의 록포드 공립학교는 금요일에 눈이 내렸지만, 스티브 매튜스 교육감은 월요일에도 휴교를 취소하지 않았다.

매튜스 교육감은 “일요일 하루 종일 도로 통제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모니터링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어제 오후에 학군 주변을 드라이브했는데… 우리가 볼 수 있었던 것은 도로가 깨끗해졌다는 것이었습니다.”

커버넌트 스쿨 교육감 테렌스 조지는 디트로이트 캠퍼스, 그랜드래피즈 캠퍼스, 하이랜드 파크 캠퍼스 등 세 개의 캠퍼스를 감독하고 있다. 이번 학년도까지 그랜드래피즈 캠퍼스는 휴교일수가 이틀인 반면 디트로이트 캠퍼스는 휴교일수가 0일이다.

그는 휴교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디트로이트의 날씨는 어떤가? 교직원들의 출근길은 어떤가? 날씨 때문에 디트로이트의 다른 학교도 휴교하는가? 오후에 폭풍이 불어 학생과 가족이 방과 후 집에 돌아가기 어려울 수 있나? 를 고려해야 한다고 전했다.

“어떤 때는 휴교를 결정하면 모두가 저를 사랑할 때도 있지만… 때로는 그보다 더 복잡할 때도 있다.”라고 그는 말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