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MKW 머니톡] Limit Order가 머니?

[주간미시간=김택용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미국 증시가 폭락했다. 하지만 주식 폭락은 또 다른 기회일 수 있다. 30% 이상 다운된 가격은 마치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바겐 세일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한인 사회에는 주식을 절대 하면 안된다는 불문율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주식을 투자가 아닌 투기로 하기 때문이다.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주식시장이 장기적으로 보면 어떤 다른 형태의 투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점이라면 주식이 가장 유동적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하락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증권 거래소에는 약 3600여 개의 기업들을 상대로 매일 약 550억 주의 거래가 이루어 진다. 주식 투자는 개인의 선택이고 그 결과도 개인이 지어야 한다. 하지만 주식 투자에 대해 너무나 무지하고 무작정 두려워하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 주식투자에 대한 코너를 마련한다.


(21) Limit Order가 머니?

Limit Order(한도 주문)을 통해 투자자는 자신이 설정한 가격 이하로 주식을 구매할 수 있어 지불 금액을 보다 잘 통제 할 수 있다.

투자자가 한도 주문으로 브로커에게 주문을 하면 해당 주식이 정해진 가격 이하로 떨어질 경우에만 매수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장단점이 있는데 매수 가격이 보장되기는 하지만 가격이 충분히 떨어지지 않거나 구매할 수 있는 주식이 충분하지 않으면 주문이 성사되지 않는다.

$17짜리 주식을 한도 주문으로 $15로 설정했다고 가정해 보자. 주문은 가격이 $15로 떨어질 때만 성사된다. 이틀 안에 주문이 만료되고 첫 거래일에 $16달러로 떨어졌어도 거래는 성사되지 않는다. 다행이 다음날 주가가 $13에 공시되었다면 투자자가 설정한 $15 이하이기 때문에 매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GTC(Good-til-Canceled) 주문의 한 예다.

한도 주문은 매월 고정 금액의 투자금을 활용할 경우 예산에 맞는 주식만 구입하는데 이용할 수 있다.

(22) Market Order가 머니?

Market order(시장 주문)는 실시간 주문으로 주식을 사고 파는데 가장 빠르고 기본적인 주문 형태다. 시장 주문이 다른 종류의 주문보다 우선하기 때문에 가능한 최상의 시장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정규 및 연장된 거래 시간 동안 즉시 실행된다. 또한 연장된 거래 시간동안 모든 주식이 시장 주문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주문이 성사되지 않고 시장이 닫히면 시장이 다시 열릴 때까지 대기하게 된다.

(23) Stop Order가 머니?

한도 주문과 스톱 주문은 주가를 콘트롤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사용하는 목적에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한도 주문은 매매 가격을 통제하고 싶을 때 사용하고 스톱 주문은 시장이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 사용한다.

스톱 주문은 투자자가 가격이 특정 수준에 도달하면 주식을 사고 팔 수 있게 한다. 이는 주식이 잘못된 방향으로 움직일 때 잠재적 손실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구매 스톱 주문 : 5달러인 주식을 더 낮은 가격에 구매하기를 원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러나 투자자는 주식이 8달러이상 올라갈 수 있다고 믿고 구매 스톱 가격을 8달러에 설정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주식이 8달러나 그 이상이 될 경우 구매 스톱 주문은 시장 주문으로 변경되어 구매가 성사된다. 하지만 주식이 8달러 미만으로 유지하면 구매가 발생하지 않는다.

판매 스톱 주문 : 주식이 $7에 거래되고 있고 투자자가 자신의 주식을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하기를 원한다고 가정 해 보자. 투자자가 잠재적인 가격 인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경우 매도 중지 주문을 설정할 수 있다. 중지 가격이 $5로 설정되면 주식이 $5 이하로 떨어지면, 매도 중지 주문은 매도 시장 주문이 되고 투자자는 이용 가능한 최상의 가격으로 매도 할 수 있다. 주가가 $5 이상으로 유지되면 거래가 발생하지 않는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