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MKW 머니톡] Ex-Dividend Date이 머니?

[주간미시간=김택용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미국 증시가 폭락했다. 하지만 주식 폭락은 또 다른 기회일 수 있다. 30% 이상 다운된 가격은 마치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바겐 세일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한인 사회에는 주식을 절대 하면 안된다는 불문율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주식을 투자가 아닌 투기로 하기 때문이다.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주식시장이 장기적으로 보면 어떤 다른 형태의 투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점이라면 주식이 가장 유동적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하락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증권 거래소에는 약 3600여 개의 기업들을 상대로 매일 약 550억 주의 거래가 이루어 진다. 주식 투자는 개인의 선택이고 그 결과도 개인이 지어야 한다. 하지만 주식 투자에 대해 너무나 무지하고 무작정 두려워하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 주식투자에 대한 코너를 마련한다.


(20) Ex-Dividend Date이 머니?

배당락일은 주식 거래의 변곡점이다. 이 말은 배당락일 바로 전에 주식을 구매하면 해당 주식에 대한 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 배당금을 받으십시오.

배당락일은 투자자가 배당 받을 자격이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배당 관련 날짜 중 하나다. 배당금은 투자한 주식에 대해 월별, 분기별 또는 1년에 한 번지불하는 소득이다. 배당금을 제공하는 주식의 경우, 배당락일 이전에 주식을 매수하면 해당 배당금을 받을 수 있고 이후에 매수하면 해당 배당금은 받을 수 없고 다음 배당락일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보자. 2019년 6월 13일 Microsoft가 주주들에게 배당을 지급한 시기를 살펴보면 배당 관련 중요한 네 가지 날짜가 있다.

1. 선언일(Declaration date) : 2019년 3월 11일 – Microsoft는 2019년 6월 13일 주주들에게 주당 46센트의 배당금을 지불 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2. 배당락일(Ex-dividend date) : 2019년 5월 15일 – 배당을 받으려면 이 날짜 이전에 Microsoft 주식을 구입해야한다. 투자자가 이 날짜 또는 그 이후 주식을 사면 해당 배당금을 받을 수 없다.

3. 기록일(Record date) : 2019년 5월 16일 – Microsoft가 주식을 소유한 주주들을 공식적으로 확인하는 날이다. 투자자가 공식 주주로 기록되지 않은 경우(배당 일 이전에 주식을 구매하지 않은 경우) 배당을 받을 수있는 주주 목록에 포함되지 않는다.

4. 지불일(Payment date) : 2019년 6월 13일 – Microsoft는 이 날 투자자에게 주당 46센트의 배당금을 지급했다.

다시 말해 배당락일은 열차가 떠란다고 승객들에게 알리는 경적소리와 같다.

배당금을 제공하는 주식을 사는 투자자가 해당 배당금을받을 자격이 있는지 여부를 정의하는 마감 점입니다. 배당 일 이전에 주식을 매수한다는 것은 투자자가 배당을받는 것을 의미하며, 배당 일 이후에 주식을 매수한다는 것은 투자자가 다음 배당금을 받기 위해 적시에 주식을 구매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배당락일은 증권 거래소 규칙에 의해 결정되며 회사가 공개 성명으로 발표한다.

이전에는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The U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가 배당락일을 배당 기록일 이틀 전에 설정하도록 요구했었다. 하지만 2017년 말 하루 전으로 단축되었다.

배당락일 이후에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배당을 받기위해 배당락일 이전에 주식을 매수했다가 배당락일이 지난후에 매각하는 투자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가 배당락일 또는 그 이후에 주식을 매각하더라도, 여전히 기록일에 소유자로 기록되므로 배당을 받을 자격이 있다. 이로 인해 배당금의 가치가 배당 일 또는 그 이후에 잠정적으로 하락하는 경향이 생길 수 있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