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MKW 머니톡] 주식시장이 머니?

[주간미시간=김택용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미국 증시가 폭락했다. 하지만 주식 폭락은 또 다른 기회일 수 있다. 30% 이상 다운된 가격은 마치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바겐 세일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한인 사회에는 주식을 절대 하면 안된다는 불문율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주식을 투자가 아닌 투기로 하기 때문이다.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주식시장이  장기적으로 보면 어떤 다른 형태의 투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점이라면 주식이 가장 유동적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하락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증권 거래소에는 약 3600여 개의 기업들을 상대로 매일  약 550억 주의 거래가 이루어 진다.  주식 투자는 개인의 선택이고 그 결과도 개인이 지어야 한다. 하지만 주식 투자에 대해 너무나 무지하고 무작정 두려워하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 주식투자에 대한 코너를 마련한다.


(1) 주식 시장이 머니(뭐니)?

주식 시장은 주식 구매자와 판매자가 회사의 주식 거래를 위해 모이는 곳이다.

여기서 주식이란?  주식은 회사의 일부 소유권을 나타내는 지분 투자이며 해당 회사의 수입과 자산의 일부를 매입자에게 부여한다. 과거에 주주들은 자신이 소유 한 주식의 수를 확인하는 종이 증권을 받았었다.

주식은 주식 시장에서 매매되며 주식시장은 공개적으로 거래되는 회사 주식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하나로 묶는 곳이다. 주식 시장은 경매와 같은 방식으로 운영되는데, 잠재적 구매자는 최고 가격 (Bid, 입찰)을, 잠재적 판매자는 최저 가격 (Ask, 요청)이라고 한다. 거래가 실행되는 실제 가격은 입찰과 요청 사이에서 결정된다. 주식 중개인은 일반적으로 포트폴리오 관리자 또는 귀하와 같은 개인 투자자를 대신하여 거래 할 수 있다. 미국의 주식 시장은 13개의 거래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잘 알려진 곳은 뉴욕 증권 거래소와 나스닥이다.


Snapchat 소유자인 Snap Inc.는 2016년 IPO(initial public offering: 상장)를 통해 주식을 주식 시장에 상장했다. 이제 주식은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시세 기호(ticker)인 “SNAP”로 거래되며 귀하와 같은 일상 투자자가 주식 시장에서 사고 팔 수 있다.


세계 주식 시장은 복잡하지만 모두 간단한 개념을 기반으로 한다. 그것은 합의된 규칙에 따라 주식 구매자와 주식 판매자를 연결하여 거래라는 것이다. 이것이 뉴욕에서 홍콩에 이르는 모든 주식 시장의 주요 역할이다.

 

이 코너와 관련한 주식투자에 관한 질문은 댓글이나 이메일로 주시기 바랍니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