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한방 산책] 순환과 건강

1. 인체의 순환

우리를 둘러쌓고 있는 삼라만상은 정체됨이 없이 모두 순환되고 있다.대기도 잘 돌고 있기에 바람은 불어오고, 바닷물을 비롯한 모든 물도 고여 있지 않고 흐르고 있기에 맑음을 유지하며 그 안에 몸담고 있는 동물과 식물들을 지켜주고 있다.소우주라 불리우는 인간의 신체도 각종 순환이 원만하게 잘 이루워져야 조화와 균형을유지할수있어건강하게살아갈수있는것이다.한의학에서는 순환에 대해서 기본적인 대원칙을 가지고 있는데 通則不痛,不通則痛 (통즉불통,불통즉통)으로서 통하게 되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통하지 않게 되면 문제가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우리 몸에서는 혈액,수분,림프, 폐등 여러가지 순환이 이루워지고 있는데 한의학에서는 혈액순환,물의 순환,기의 순환 세가지의 순환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오늘 한방산책에서는 세가지 순환에서 순환장애가 일어나면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날수 있으며, 어떻게 하여야 순환이 순조롭게되 건강을 유지할수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혈액 순환

(1) 혈액순환은 장기중 심장이 담당하고 있는데, 심장이 정상적으로 박동하여 혈액을 온몸에 보내게 될 때 인체는 정상체온을 유지할수 있게 되고 혈관내에 노폐물등이 쌓이는 것을 말끔히 제거할수 있어 심혈괄질환의 발생을 막을수 있다.

(2) 혈액순환장애 질

a. 수족냉증: 냉증을 호소하는 환자는 대부분 어지럼증이나 빈혈을 갖고 있으며 위장장애,정신신경증상, 관절질환, 산후풍등을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냉증은 생리불순, 생리통, 갱년기 장애, 불임과 더불어 성기능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고 각종 종양(자궁근종, 난소낭종 등)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b. 수족 감각이상 저림증: 목이나 허리를 다찬 것이 아닌데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저리고 감각이 이상한경우는 대개 심장의 기능이 약화되어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에 많이 온다.이런 경우는 잠들기전이나 편히 쉴 때 가슴이 두근거리고 맥박이 빨리 뛰기도 한다.

c.정맥류,관상동맥질환,심장병, 뇌졸증, 면역력 저하증

3. 혈액순환 개선 위한 방법

(1) 가벼운 운동: 맨선체조, 산책, 스트레칭

(2) 식품: 생강차 , 마늘, 양파, 계피차, 쑥차, 인삼, 대추차

4. 수액 대사 순환

(1)수액대사작용은 신장에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한의학에서는 비(脾)가 담당하는것으로 되어 있다.비의 기능이 정상적이면 음료수를 마시거나 음식을 통하여 들어온 수분을 전신으로 보내는 작용을 제대로 하는데 비의 기능이 제대로 작용을 못하면 피부,장기, 눈,입술,혀등으로 수분을 충분히 보내지 못하여 메마르게 만든다.

(2) 수액대사순환장애로 인한 질환

a. 부종: 신장기능에는 이상이 없는데도 손과 발이 붓고아침이면 얼굴이 부석 부석해진다.이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아침이면 몸이 가뿐하지를 못하고 몸이 무겁게 느껴진다.이런 현상은 습도가 높은날이면 더욱 심하게 느껴진다.
b.비만: 많이 먹지도 않고 적당한 운동도 하는데 서서히 살이쪄가는 것을 막을 수가 없게 된다.출산을 한후 짧은 기간동안 30여 파은드가 찌기도 한다.

(c) 피부질환: 건선, 가려움증등 각종 피부질환을 가져온다

(d) 섬유근육통(Fibromyalgia): 뼈마디나 관절부위가 아픈 것이 아니고 온몸의 근육이 아픈 증상을 가져온다,대개 비만한 체질을 가진 여성들에게 많은 증상으로 치료가 쉽지 않으나 한의학에서는 이질환의 원인을 알고 있으므로 치료에 효과를 보고 있다.

(3) 물의대사 개선방법

물의 대사작용에 이상을 가져오는 장기를 한의학에서는 비(脾)로 보고 있는데 생각이 너무 지나치게 많으면 비를 상하게 한다는 이론에 의하면 생각을 많이 그것도 지니치게 하면 비가 상하게 되는데, 생각하는 것을 멈출수는 없으므로 방법을 달리 해볼수 있다.이제부터 자식 ,부부,경제,미래등에 대해서 그것이 이루워 졌으면 하는 꿈의 그림을 그려보고 그것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고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는 것이다.그리고 그것이 이미 나의 마음속에서는 이루워 졌다고 믿기 시작해 보는것이다.우리 마음이 지니고 있는 신비한 창조적인 능력을 한번 써보는 것이다.그것이 이루워지는 것은 다음 문제고, 더 이상 생각이 많아 비(脾)를 상하게 하여 물의 대사작용이 제대로 되지 않아 오게 되는 질환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5. 기(Energy) 순환

(1)기는 동양철학의 핵심원리로서 객관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형태가 있는 모든 물질의 근원으로 보고있다. 한의학에서는 인체의 형성,활동,질병을 파악하고 치유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기의 흐름이라 본다.기는 보이지 않는 무형의 존재이나 인체에는 기의 흐름이 있고 질병은 기가 제대로 흐르지 못하여 부조화가 될 때 생기게 되는 것으로 이러한 기의 특성을 파악하여 장기의 기를 조절하는 것이 한의학의 중요한 특성으로 본다

(2) 기의 순환장애로 인한 질환

a. 기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갑작스런 충격을 받게 될 때 마치 식체했을 때같이 전혀 소화가 안되고 온몸의 기운이 쭉 빠지고 말을 하는것 조차 힘들어질 때가 있는데 이를 기체현상이라 한다.

b. 무기력증: 음식을 먹어도 전신에 힘이 느껴지지 않고 일어나 움직이는 것 자체가 힘겹게 여겨지는 증상. 이러한 증상은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여 영양불량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고 몸안에는 충분한 영양이 있으나 Energy가 순환되지 못하여 마치 동면하는 곰과 같이 꼼짝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보약을 먹거나 고 담백음식을 먹으면 기운이 더 좋아지는 것이 아니고 살이 찌게된다.이러한 부기력증상에는 잠자고 있는 Energy가 순환될수 있도록 깨워 줘야한다.

(3) 기순환을 좋게 하는방법

a. 자기에 맞는 음식을 찾아 먹도록 한다.

b.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믿음으로 명상을 하도록 한다.

 

강준호 한의학 박사
“Healing begins with your mind”
P: 248-462-9050, W: www.kangsfamily.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Advertise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