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간

[미시간 출신 유명인 시리즈 20] 잭 커보키안(Jack Kevorkian)

파니액에서 태어나 가장 논란적인 ‘죽음의 닥터’가 되다

 

[주간미시간=김택용 기자] Jacob “Jack” Kevorkian은 미국 병리학자로서 안락사나 말기 환자의 자살을 지원했다. 그는 여러 환자의 자살을 돕고 말기 환자의 ‘죽을 권리’를 옹호하는 것으로 가장 유명했다. 그는 죽음에 대한 비정통적인 견해와 의사의 도움을 받는 자살을 통해 100명 이상의 환자의 죽음을 촉진하는 역할로 인해 “Dr.Death”라는 별명을 받았다.

Kevorkian은 항상 죽음과 관련된 논란의 여지가있는 생각으로 유명한 의사였다. 초창기 그는 사형수들을 대상으로 의학적 실험을 제안했는데, 그 아이디어는 많은 반대에 부딪쳤다. 그는 또한 방금 죽은 환자로부터 혈액을 채취해 살아있는 환자에게 수혈하는 실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지만 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사람도 없었다.

안락사의 정당성을 오랫동안 믿고 있던 그는 “죽음 상담”서비스를 공개적으로 광고하고 안락사에 대한 그의 견해를 강조한 기사를 썼다. 그는 또한 환자들을 고통으로부터 인도하기 위해“Thanatron”과“Mercitron”과 같은 안락사 장치를 설계했다.

그는 살인과 자살 조장의 죄로 여러번 체포었으나 환자의 사망권을 위해 싸우는 그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그는 죽을 때까지 안락사에 대한 열렬한 옹호자였다. 그는 다방면의 재능을 지녔으며, 의사 외에도 재즈 음악가이자 화가였다.

유년기 및 초기 생활

Kevorkian은 아르메니아 이민자였던 Levon과 Santenig Kevorkian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자동차 주물소에서 일했다. 그는 두 자매가 있었다.

그의 부모는 자녀들을 정기적으로 주일 학교에 다니게하는 매우 종교적인 그리스도인이었다. 그는 12살 때 믿음에 의문을 품고 교회에 다니지 않기 시작했다.

그는 학교에서 예술 활동을 즐겼으며 거의 ​​모든 부분에서 교사들과 적극적으로 공방한 회의론자였다. 그는 독학으로 독어와 일본어를 익혔다.

그는 1945년 미시간에 있는 Pontica Central High School)에서 우등생으로 졸업했다. 그의 초기 관심은 엔지니어가되는 것이었고 미시간 대학교 공과 대학에 등록했다. 그러나 몇 개월 안에 그의 관심은 생물학으로 옮겨졌다. 그는 의과 대학에 입학하여 1952년 미시간 대학교에서 의학과를 졸업하고 해부학 및 임상 병리학을 전공했다.

경력

그의 경력은 1953년 한국 전쟁과 함께 시작했으며 15개월 동안 미군 의료 책임자로 근무하면서 한국과 콜로라도에서 복무했다.

그는 미시간 대학교 죽음의 개념에 매료되었다. 그는 죽음의 정확한 순간을 포착하기 위해 죽어가는 환자의 눈을 촬영했다.

1958-59년에 그는 “터미널 인간 실험”이라는 개념을 옹호하는 논문을 썼다. 그는 사형수를 이용해 의학적인 실험을 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또한 사형이 집행된 사형수로부터 장기를 채취하여 아픈 환자에게 이식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어떠한 지원도 얻을 수 없었기 때문에 미시간 대학교를 떠나야했다. 그는 폰티악 종합 병원에서 인턴쉽을 계속하면서 최근에 죽은 시체의 혈액을 살아있는 환자에게 수혈했다.

그는 1960년대와 70년대에 여러 병원에서 병리학자로 일하면서 디트로이트에 자신의 클리닉을 개설했다. 그는 안락사라는 전문 분야가 될 것에 더 집중하기 시작했다.

1980년대에는 안락사와 윤리적 의미에 대해 광범위하게 글을 썼다. 그는 1987년 신문에 광고를 게재하여 “죽음 상담”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1990년 그는 알츠하이머 병 진단을받은 Janet Adkins라는 54세의 여성의 자살을 도왔다. 그는 살인 혐의로 기소되었지만 특정 법적 이유로 인해 기각되었다.

Kevorkian은 1990년에서 1998년 사이에 말기 환자 130명의 사망을 보조했다고 보고되고 있다. 그는 환자가 자발적으로 자살하는데 도움이 되는 안락사 장치를 설계했다. 그는 살인 혐의로 여러 번 체포되었지만 환자가 자살을 위한 최종 조치를 취했기 때문에 유죄 판결을 받지 않았다.

1998년에 그는 고통스럽고 점점 쇠약해지는 질병을 앓고 있는 Thomas Youk의 자발적인 안락사에 관한 비디오를 방영했다. 이 때 커보키안은 환자에게 치명적인 약물을 주사했다. 결과적으로 그는 살인 혐의로 기소되어 살인혐의로 10-25 년의 징역형을 선고 받았다.

그는 감옥에서 8년을 보낸 후 2007년에 모범수와 건강상의 이유로 가석방되었다. 가석방에는 다른 사람이 죽거나“죽음 상담”을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는 조건이 붙었다.

Kevorkian은 석방 된 후 안락사, 정치, 형사 사법 시스템 등과 같은 다양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대학에서 강의했다. 또한 그는 의료 개혁에 대해 토론하기 위해 텔레비전으로 출연하기도 했다.

개인 생활

그는 자신의 삶의 목적에 맞지않는다고 생각해 결혼하거나 낭만적인 관계에 관여하지 않았다.

그는 C형 간염과 신장 문제로 오랫동안 고통을 받았고, 말년에 간암 진단을 받았다. 그는 2011년 6월 3일 83 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Barry Levinson이 감독 한 2010년 TV영화 ‘You Don’t Know Jack’은 그의 삶과 작품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Al Pacino는 영화에서 Jack Kevorkian을 묘사했다.

그는 그로테스크하고 무시무시한 이미지를 그린 유성 화가였으며 때로는 자신의 피를 사용하여 페인팅했다.

재즈 뮤지션으로서 1997년에는‘A Still Life’라는 제목의 한정판 앨범을 발표했다.

그는 정치에 관심이 있었고 2008년 미시간의 미 하원에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Advertise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