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43) – 천덕꾸러기

영민 엄마,

Insanity: 광기, 즉 미쳤다라는 뜻입니다.

Albert Einstein이 누구인지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상대성 원리를 이끌어 내고 또한 복리(compound interest)에 대해서도 언급한 유명한 과학자입니다. 이 분은 Insanity단어의 뜻을 이렇게 정의했습니다.

One definition of insanity, attributed to Albert Einstein, is doing the same thing over and over again and expecting different results.

똑 같은 일을 계속 반복하며 결과가 달라질 것을 기대한다면 이것은 조금 심한 말로 “정신 나간 짓”이란 뜻입니다.

Yet that’s how some people approach their finances.

많은 사람들이 자기의 재정관리 혹은 주식투자를 이러한 식으로 합니다.

지난 2009년 10월15일, Dow Jones Index가 10,000이 지나 갔습니다. 신문, 라디오, T.V., Financial Internet Site 등 모든 방송에서 한 마디씩 합니다. 어떠한 이유든 기분이 좋은 것은 분명합니다. 왜? 문서상 내 자산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미국에서 삽니다. 미국은 자본주의 국가입니다. 자본주의에서는 경기가 순환됩니다. 주식시장 역시 오르고 내리고 합니다.

지난 주식시장 폭락 후 내가 갖고 있던 포트폴리오(portfolio)를 좋은 방향이든 나쁜방향이든 (지금 당장은 알 수 없지만), 새롭게 재 조정 했습니까? 다시 말해서 어떠한 식이든 어느 변화가 있었습니까? 만일 어떠한 변화도 없었다면 Albert Einstein이 말한대로 달라진 결과를 기대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이 올라가면 어느정도는 다 올라갑니다. 주식시장이 내려가면 또한 갖고있는 포트폴리오도 전처럼 똑 같이 내려 갈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식으로 주식투자를 합니다. 다시 말합니다. 주식시장이 올라가면, 포트폴리오가 제대로 되었든 안 되었든, 어느정도는 올라갑니다. 그리고 여기에 만족합니다. 그리고 주식시장이 내려갑니다. 다시 올라가 주기를 바라면서 기다립니다.
많은 분들이 처음부터 제대로 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Buy and Hold입니다. Buy and Hold 사이에 필요한 Rebalance의 과정이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오랫동안 주식투자를 해도 이익이 별로 없습니다. 악순환이 계속 되는 것입니다.

지난번에 언급한 모든 경비에 대해서 하나하나 정리를 시작해 보십시요. 경비의 1%의 차이가 얼마나 커다란 액수인지를 설명했습니다. 또한 그 경우는 주식시장이 잘 되었을 경우를 가정하에 나온 결과입니다. 주식시장이 내려간 경우도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수수료와 경비, 대략 7~8%를 투자하기 전 다른 곳에 지불하고 나면 일반 투자자들에게 돌아오는 수익률은 적을 수 뿐이 없는 것입니다. 적을 뿐만이 아니라 주식투자로서의 자산 증가를 기대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So be careful when asking an advisor what he or she charges. If the answer is, “My fee is only one and half percent,” he might be omitting the commissions and annual expense ratio that you’ll also incur. So when you are interviewing potential advisors, make sure they tell you the total costs you’ll pay to work with them.

위의 예처럼 고객의 자산을 운영하며 얼마를 부과(charge)합니까? 물으면Advisor는 “단지1.5% 입니다” 하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다른 수수료를 포함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어떠한 식으로 질문하느냐에 따라서 대답이 다를 수가 있고, 또한 이러한 이유로 아주 기본적인 투자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공짜 점심, 저녁 재정세미나(free lunch or dinner financial seminar)에 초청됩니다. 저 역시 이러한 곳에 시간이 허용된다면 갑니다., 세미나를 주관하는 사람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그 곳에 와 있는 사람들이 어떠한 질문을 하는지 알기 위해서 갑니다.

일전에 같은 동네에 사는 한 분과 함께 갔습니다. 많은 경우처럼 Annuity대해서 설명합니다. 세미나가 끝난 후 같이 간 분이 묻습니다.

같이 간분: Annuity를 팔게 되면 수수료는 얼마를 받습니까?
Advisor: 저는 수수료를 한 푼도 받지 않습니다.

Advisor가Annuity를 판매 하면서 수수료를 하나도 받지 않는다.
영민 엄마, 이것이 맞는 말일까요? 틀린 말일까요?

정답은 일단 맞다고 할 수 있는 대답입니다.
Annuity는 보험회사에서 판매하는 보험상품입니다. 이러한Annuity를 팔게되면 보험회사에서 Advisor한테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고로 Advisor의 말은 맞습니다. 수수료를 손님한테 직접 받지 않고 보험회사를 통해서 받기 때문입니다. 보험회사는 이 수수료가 어디서 나옵니까? 손님이 Annuity를 사기위해 투자된 돈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Annuity의 수수료는 많습니다. 수수료만 10%가 넘는Annuity도 있습니다. 이 말은 처음 시작할 때 부터 10%를 남에게 주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금융회사나 그 곳에서 일하는 Advisor들이 이 상품을 팔려고 하는 것입니다. 지난 번에 단 1%의 수수료가 나중에 얼마나 커다란 액수가 된다는 것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http://www.billionsfinance.com

참고로 말한다면Annuity를 해약할 때 벌금(surrender charge)이 부과되는 이유가 보험회사는 미리 지불 된 이러한 경비가 있기에 이것을 보충해야 하는 것입니다. 보험회사는 자선사업가가 아닙니다.

이러한 식으로 부과(charge)되는 경비는 재정문서(financial statement)에 나오지가 않습니다. 그러니 일반 투자자들이 알 수가 없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자산은 피와땀의 결과입니다. 이것이 여러분 아이들의 학자금일 수도 있고 혹은 여러분의 은퇴자금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소중한 자산, 다시 한번 자세히 검토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짧은 점심시간에 약 20분을 운전하여 5달러 할인(discount)을 받기위해 물건을 사러갑니다. 혹은 4달러 잘못된 전화 요금을 해결하기 위해 40분을 전화로 열을 팍팍(?) 냅니다. 혹은 새로 나온 TV를 사기위해 여러 상점도 가고, Consumer Report도 보고, 친구들에게 물어보며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예를 들어서 100,000달러 중 5%, 즉 5,000달러가 뚜렷한 이유없이 경비(expenses)로 나가는 것에 대해서는 눈 하나 깜짝 안합니다. 정말 강철같은 심장입니다.

반가운 손님을 초대하면 계획을 세웁니다. 무슨 음식을 할까?, 언제 시장을 갈까? 미국시장, 한국시장?, 음식 분량은?, 마지막으로 오랜만에 대 청소도 구석구석 정성과 시간을 보냅니다.

반면에 여러분의 은퇴자금에 대해서는 얼마 만큼의 시간을 소비합니까?
얼마가 경비로 나가는지?, 어디에 투자가 되었는지?, 왜 거기에 투자가 되었는지?, 5, 10, 20년 후의 예상은 어느 정도가 되는지?, 어디에서 어떠한 식으로 꺼내어 수입원(income)을 만드는지? 등 전혀 신경을 안 씁니다. 당장 할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생각해야 할 순위에서 항상 밑바닥입니다.

그야말로 *천덕꾸러기입니다.

*본뜻: 말의 어원을 보자면 ‘천+데기’에서 나온 말이다 소박데기, 부엌데기 등 천한 사람을 가리키는 ‘-데기’라는 접미사가 붙어 천데기가 되었다가 ‘천더기’로 음운변이 되었다. 여기에 또 ‘꾸러기’라는 접미사가 붙어 천덕꾸러기가 된 것이다.

바뀐 뜻: 남에게 언제나 천대를 받는 사람이나 물건을 가리킨다

이 명덕, Ph.D., Financial Planner &
Independent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http://www.billionsfinance.com
248-974-4212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