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s
정보

[MKW머니톡] Stock Split이 머니?

[주간미시간=김택용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미국 증시가 폭락했다. 하지만 주식 폭락은 또 다른 기회일 수 있다. 30% 이상 다운된 가격은 마치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바겐 세일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한인 사회에는 주식을 절대 하면 안된다는 불문율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주식을 투자가 아닌 투기로 하기 때문이다.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주식시장이 장기적으로 보면 어떤 다른 형태의 투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점이라면 주식이 가장 유동적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하락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증권 거래소에는 약 3600여 개의 기업들을 상대로 매일 약 550억 주의 거래가 이루어 진다. 주식 투자는 개인의 선택이고 그 결과도 개인이 지어야 한다. 하지만 주식 투자에 대해 너무나 무지하고 무작정 두려워하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 주식투자에 대한 코너를 마련한다.


(11) Stock Split이 머니?

주식 분할(Stock Split)은 회사의 전체 가치를 변경하지 않는 상태에서 주식의 수를 비례적으로 늘림으로써 주식의 가격을 더욱 저렴하게 인하하는 것이다. 반면 역주식 분할(reverse stock split)은 주식의 수를 줄이므로써 주식의 가격을 인상시키는 것이다.

주식 분할은 주식의 수를 변경하여 주식의 가격을 더 저렴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회사의 실적이 좋기 때문에 주가가 너무 오르면 주식이 잠재적인 투자자에게 너무 비싸 보이기 때문에 주식 분할을 하게 된다. 그래서 만약에 이사회가 가격을 1/4로 줄인다고 한다면 주식의 수는 4배로 늘어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회사의 전반적인 가치는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각 개인의 지분은 보다 저렴하게 된다. 주식의 가격이 낮아지면서 회사측에서는 더 많은 투자자들을 유치할 수 있게 된다.

반면에 실적이 어려운 회사의 경우, 역주식 분할을 통해 주식을 결합하여 주식의 가격을 높이는 것이다. 기존 투자자의 경우 결과는 동일하다. 주가는 변경되지만 투자의 전체 가치는 변하지 않는다.

주식 분할의 좋은 예는 애플이다. 주가는 주당 약 645달러로 거래되던 2014년 잠재적인 투자자들에게 너무 비싸게 여겨질 것을 대비해 애플은 7 대 1의 주식 분할을 단행한다. 약 645달러이던 주가는 약 92달러로 줄어들었고 주식의 수는 7배 증가했다. 따라서 분할 직전 $645의 Apple 거래 1주를 소유한 경우 분할 후 약 92달러로 Apple의 7주를 소유하게 되었다.

 

(12) REIT가 머니?

REIT(Real Estate Investment Trusts)는 다양한 유형의 부동산(상업, 주거, ​​인프라, 의료 등)을 소유 및 관리하여 REIT 주주가 부동산을 구매하지 않고도 부동산에 접근 할 수 있게 한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REITs는 주주나 투자자를 대신하여 재산을 소유한 회사다. REIT는 REIT 주주가 실제로 특정 자산을 소유하지 않고도 자산 소유권에 다양한 접근 방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투자자에게 매력적이다. 그러나 REIT는 엄격한 규칙이 적용된다는 점에서 다른 투자와는 상당히 다르다.

자금이 제한적인 투자자가 상업용 부동산을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부동산 투자 신탁 회사를 선택함으로써 단일 건물을 구매할 위험없이 부동산 시장에 투자할 수 있다. REIT 운영사는 투자자들의 소규모 투자를 모아 개별 투자자들이 투자할 수없는 규모 또는 다수의 부동산에 투자해 이익을 창출하고 투자자들에게 이익을 분배하는 형태다.

하지만 배당을 통해 투자자에게 지급되는 소득은 과세 대상이다. 대부분의 경우 장기 자본 이득은 소득보다 낮은 세율로 과세된다. 금융 위기와 부동산 가치 하락하고 금리가 상승하는 경우 REIT의 성과는 악화될 수 있으며 수수료가 다른 투자보다 수높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영업이 중지되면서 리츠의 주가는 대폭하락한 것이 좋은 예다.

mkweekly@gmail.com


이 코너와 관련한 주식투자에 관한 질문은 이메일(mkweekly@gmail.com)로 주시기 바랍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