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미국에도 지역주의가 있다

정말로 완전히 다른 11개의 문화가 존재한다

[주간미시간=김택용 기자] 유명 작가 콜린 우다드는 그의 저서(“American Nations: A His-tory of the Eleven Rival Regional Cultures in North America)에서 미국을 역사적으로 분할하고 있는 11개의 독특한 문화가 존재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그는 “미국은 최근 ‘국가의 역할’과 ‘개개인의 자유’와 같은 기본적인 의제를 놓고 논쟁하고 있다”고 말하고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떻게 다른지를 먼저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우다드가 설명하는 미국내 존재하는 지역별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양키 나라(Yankeedom)

뉴욕시의 북동부부터 미시간, 위스콘신 및 미네소타를 포함하는 이 지역은 ‘양키돔’으로 부를 수 있는데 이곳은 교육, 지적 성취, 공동체 권한 을 존중하며 부당함에 저항하는 ‘시민 참여’를 중시한다. 양키스는 정부 규제에 대해 오픈되어 있다. 우다드는 양키스는 “유토피아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 지역은 급진적인 칼빈주의자들이 정착한 곳이라고 설명했다.

뉴 네덜란드(New Netherland)

고도의 상업 문화지역인 뉴 네덜란드는 유물론적이지만 민족적, 종교적 다양성에 대해 관대하며 탐구 정신과 양심의 자유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Yankeedom과 자연스런 동맹 관계이며 뉴욕시와 북부 뉴저지를 둘러싸고 있다. 이 지역은 네덜란드 사람들이 정착한 곳이다.

미드랜드(The Midlands)

영국 퀘이커 교도가 정착한 미드랜드는 “미국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중산층 문화가 태동한 곳이다. 정치적 견해는 온건하며 정부 규제를 싫어한다. 인종적으로 다양한 미드랜드는 “미국의 위대한 스윙 지역”이다. 미드랜드에는 뉴저지 일부 지역, 펜실베니아, 오하이오, 인디애나, 일리노이, 미주리, 아이오와, 캔자스 및 네브라스카의 일부가 포함된다.

해안 지대(Tidewater)

Tidewater는 체사피크 만(Chesapeake Bay)과 노스 캐롤라이나 (North Carolina) 지역에서 젊은 영국 귀족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노예 제도를 받아들인 봉건 사회로 출발한 이 지역은 권위와 전통에 높은 가치를 둔다. D.C.와 Norfolk 지역에 있는 연방정부의 영향력이 확장하면서 Tidewater 지역은 점점 쇠퇴하고 있다.

 

그레이터 애팔래치아(Greater Appalachia)

북 아일랜드, 북부 잉글랜드 및 스코틀랜드 남동부 정착민들에 의해 식민화된 이 애팔래치아 산맥 지역은 시골사람들과 백인 노동자들의 땅으로 여겨진다. 애팔래치아는 개인의 주권과 자유를 중시하며 저지대의 귀족들과 양키 사회 엔지니어들에 대해 부정적인 의식이 있다. 이들은 연방 정부의 영향력을 막기 위해 딥 사우스에 있는 사람들과 쉽게 동맹해 왔다. 그레이터 애팔래치아에는 켄터키, 테네시, 웨스트 버지니아, 알칸사, 미주리, 오클라호마, 인디애나, 일리노이, 텍사스 일부가 포함된다.

딥 사우스(Deep South)

딥 사우스는 바베이도스 출신의 영국 노예 상인들에 의해 건립되었으며 서인도 제도 스타일의 노예 사회로 형성되었다. 이곳은 매우 엄격한 사회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개인의 자유를 위협하는 정부 규제에 맞서 싸워왔다. 알라바마, 플로리다, 미시시피, 텍사스, 조지아 및 사우스 캐롤라이나가 딥 사우스의 일부다.

엘 놀트(El Norte)

스페인계 미국 제국의 국경선으로 구성된 엘 놀트 (El Norte)는 미국의 다른 지역과 크게 차별되는 곳이다. 히스패닉 문화가 이 지역을 지배하고 있으며 독립성, 자급 자족 및 근면을 가장 중시한다. 일부 텍사스, 애리조나, 뉴 멕시코 및 캘리포니아의 일부가 엘 놀트에 속한다.

서부 연안(The Left Coast)

뉴 잉글랜드와 애팔래치아 중서부인들에 의해 식민지화 된 서부연안 지역은 ‘양키 유토피아주의와 애팔래치아의 자기 표현 및 탐험 정신의 복합체이다. Yankeedom과 가장 견고한 동맹 관계이며 캘리포니아 해안 지역, 오레곤 및 워싱톤이 이 지역에 포함된다.

파 웨스트(The Far West)

보수적인 서부. 대규모 산업 투자를 통해 개발되었지만 초기 투자를 주도했던 동부의 영향력을 거부하는 곳이다. 파 웨스트 주에는 아이다 호, 몬타나, 와이오밍, 유타, 워싱턴, 오레곤, 노스 다코타, 사우스 다코타, 콜로라도, 네바다, 유타, 네브래스카, 캔자스, 애리조나, 뉴 멕시코 및 캘리포니아가 포함된다.

뉴 프랑스(New France)

Deep South에 자리 잡은 자유주의적인 이곳은 경제에 대한 정부의 개입을 받아들이며 합의를 중시하며 관대한 편이다. 우다드는 뉴 프랑스가 북미에서 가장 자유주의적인 장소에 속한다고 말한다. 뉴 프랑스는 루이지애나의 뉴올리언즈와 캐나다의 퀘벡 지방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있다.

첫 번째 국가(First Nation)

미국 원주민으로 구성되어있는 First Nation은 부족적 통치권을 향유하고 있다. First Nation 지역은 거대하지만 인구는 30만 명 미만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캐나다 북부에 살고 있다.

미국을 분리하는 11개 문화권

우다드는 이 11개 지역중 Yankeedom과 Deep South가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다른 지역의 마음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경쟁하고 있다고 말한다.

우다드는 “Yankeedom과 Deep South 사이에 타협적 여유 공간이 없기 때문에 미국은 역사속에서 여러가지의 분쟁과 벼랑끝 전술에 시달려 왔다”고 말하고 “이 두 지역은 상호 공격을 제외한 어떤 협상도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우다드는 “미국이 매일 더욱 다양하게 변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더욱 양극화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고 그 이유는 “사람들이 자가 분류를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자제적인 분류작업을 통해 지역별 차별을 낳고 있다.

우다드는 “사람들은 삶의 가치가 있는 장소로 이동하기를 원한다”라고 말하고 “이런면은 정시성향에서 가장 잘 들어나는데 빨간색 소수는 남쪽으로, 푸른색 소수는 북쪽으로 이동하여 동질성을 가진 다수와 합류하기를 원한다. 그래서 푸른 주(민주당 지지)들은 더 푸른색으로, 붉은색 주(공화당 지지)들이 점점 붉어지고 있으며 중간지대는 점점 사라지고있다”고 설명했다.

mkweekly@gmail.com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Michigan Korean Weekl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