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상담 정보

가족 영주권 신청

미국에서 영주권을 받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1) 가족에 근거한 영주권 신청과 2) 취업에 근거한 영주권 신청. 가족에 근거해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경우로는 또 다시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박승호변호사

첫번째는 미국의 시민권자의 배우자와 21세 미만의 자녀, 그리고 21세 이상인 미국 시민권자 부모의자격이 있는 분들이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위 카테고리에 들어 가게 되면 두번째의 경우와 다르게 연간 비자의 제한이 없습니다. 그래서 위의 자격이 있으신 분들은 보통의 서류 신청부터 승인에 걸리는 시간 외에는 따로 이용 가능한 비자가 있을 때 까지, 즉 본인의 “priority date”를 위해 몃 년씩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여기 첫번째 카테고리에서 좀 주의를 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미국 이민법에서 위 세가지에 해당하는 분들을 “immediate relatives”고 하는데 굳이 한국어로 번역하여 직계 가족이라 하면 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는 이 “immediate relatives”에는 미국 시민권자의 직계 존속이나 직계 비속의 범위가 다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미국 시민권자의 할아버지나 할머니 또는 손자나 손녀는 이 카테고리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미국 시민권자라 하여도 본인의 할아버지나 할머니 또는 손자 손녀를 위해 이 첫번째 카테고리를 이용하여 영주권 스폰서하여 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카테고리에는 1 부터 4순위를 정하여 각 순위 마다 영주권을 신청할 때 까지 보통 기다리는 시간이 다름니다. 제 1 순위 부터 4 순위 까지 차례대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 1 순위는 미국 시민권자의 나이 제한 없이 미혼 자녀(2014년 6월 현재 약 7년의 대기 기간); 제 2 순위는 영주권자의 배우자와 21세 이하의 미혼 자녀 (2A) 그리고 영주권자의21세 이상 미혼 자녀 (2B); 제 3 순위는 시민권자의 기혼 자녀(2014년 6월 현재 약 9년 대기기간) ; 마지막으로 제 4 순위에 해당하는 분들은 21세 이상인 미국 시민권자의 형제 자매입니다.

이상과 같이 보통 가족에 근거해서 영주권을 신청한 방법은 이 두가지의 카테고리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이에 근거한 영주권 신청시 주의 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보통 가족임을 증명하는 청원서를 신청(I-130 petition)한 후와 최종 영주권 승인을 받는 시점사이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첫번째 카테고리를 가지고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미국의 시민권자가 21세 미만의 미혼 자녀를 위해서 가족 관계 증명 청원서를 신청하였습니다. “Immediate relatives”로 영주권 신청하게 되면 최종적으로 영주권을 받는데 소요되는 기간이 1-2년 됩니다. 그러나 만약 그 청원서를 신청 한 후 그 미혼 자녀가 영주권을 받기전에 결혼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그 자녀는 두번째 카테고리의 제 3 순위로 떨어지게 되어 2014년 6월 현재 약 9년을 기다려야 하는 결과가 되므로 주의를 하셔야 할 것입니다.

다음 편으로 이어 집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