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제품 구입 후 리베이트 확실히 받는 법

한 조사에 의하면 지난 12개월 동안 70퍼센트의 고객들이 메뉴팩처럴 리베이트의 혜택을 받았다고 한다. 이렇게 리베이트 프로그램이 유용함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리베이트 이용을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로는 서류신청 과정이 복잡하고 귀찮기 때문이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

그 과정을 살펴보면 첫째, 신청서를 작성해야하고, 오리지날 영수증을 첨부해야하며, 제품 박스에 있는 UPC 레이블을 오려 정해진 기간 안에 보내야 한다. 게다가 돌아오는 체크를 받을 때 까지 한 두 달이 걸리는 것은 보통이므로 그 다지 현실감을 느낄 수 없는 것이 단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리베이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리베이트를 신청했으나 받는데 실패를 한 경험이 있어 체크가 정말로 올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잘만 이용하면 웬만한 쿠폰보다 크게 세이브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리베이트 혜택이므로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아보고 실행에 옮겨 보도록 하자.

1.사전 준비를 확실히 한다.
물건을 사기 전에 그 물건이 주는 리베이트 프로그램 과정이 복잡하지는 않은지 확실히 읽어 본 후 물건을 구입한다. 그리고 상점을 떠나기 전에 필요한 서류를 다 받아오도록 한다.

2.영수증을 따로 챙긴다.
여러 개의 물건을 샀을 경우 영수증을 각 각 따로 받도록 한다. 오리지날 영수증을 보내야 하므로 리베이트를 보낼 물품의 영수증은 따로 계산해 받도록 한다.

3.리턴을 할 생각이 있는지 잘 생각해 본다.
일단 리베이트를 신청하면 제품에 대한 반품권리를 포기하는 것이므로 신청 전에 정말 그 제품을 좋아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4.모든 증거를 남긴다.
귀찮더라도 리베이트 신청서, 영수증, UPC 바코드 등 모든 서류를 복사하여 신청의 흔적을 남기도록 한다. 또한 신청 우편물을 보낼 때 기록을 증명할 수 있는 메일로 보내면 리베이트 대행사에서 서류를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지 못한다.

5.온라인 구입 시 즉시 프린트한다.
만약 온라인으로 리베이트 신청서를 프린트해야 하는 경우 물건을 구입하자마자 프린트하도록 한다. 프로모션 기간이 끝나면 신청서를 삭제해 버리기 때문이다.

6.서둘러 신청서를 보낸다.
마감일까지 기다리지 말고 서둘러 보내도록 한다. 만약 빠진 서류가 있어 회사가 요구할 경우 갖추어 보낼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

7.리베이트 체크와 정크메일을 잘 구별한다.
집에 오는 모든 우편물들을 찬찬히 살핀다. 어떤 리베이트 체크들은 정크 메일과 비슷하게 생겨서 자칫 무시하거나 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8.리베이트가 늦어질 경우 불만을 신청한다.
리베이트가 늦어질 경우 회사로 연락을 해 본다. 6-8주 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연방통상위원회 웹사이트(www.ftc.gov 혹은 877-382-4357)에 불만을 신청하고 , 자신의 거주지와 회사의 주소지가 있는 검찰청과 거래개선 위원회에 불만 사항을 알리도록 한다.

9.불만은 대행사가 아닌 제조사에 직접 한다.
대부분의 회사는 리베이트를 대신 처리해 주는 대행사를 두고 있는데 불만이 있는 경우 대행사의 고객서비스에 전화하지 말고 제조사에 연락하여 불만을 접수시켰음을 알린다. 이 경우 대부분 즉시 문제가 해결 된다고 한다.

요즘 리베이트를 늘리는 상점과 제조업체들이 점점 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자신들이 얻는 홍보효과는 큰데 비해 실제 신청자가 없어 이득을 보기 때문이라고 한다. 결국 소비자의 몫이 고스란히 상점이나 회사로 넘어가는 것이다. 조금 복잡하고 귀찮더라도 리베이트를 제대로 활용하여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하고 소비자의 당당한 권리를 찾는 것이 알뜰 쇼핑의 한 방법이라고 하겠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